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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43 - 59
The purpose of this qualitative case study is to investigate differences among two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emerging through the process of algebra word problem solving from the covariational perspective. We collected the data from four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ing in the mentorship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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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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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수학에서 대수는 무엇인가? | 학교 수학에서 대수는 산술의 일반화, 문자와 기호를 사용한 문제 해결, 양 사이의 관계 파악,수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것으로, 수학 여러 분야의 학습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Usiskin, 1988).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수학에서 대수는 기호 규칙의 습득, 방정식의 풀이와 같은 문자와 기호 조작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지도되고 있으며, 그 결과 학생들은 산술에서 대수로의 이행을 어려워하고, 문자와 기호를 도입하는 상황과 산술적 상황을 관련짓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우정호ㆍ김성준, 2007). | |
우리나라 학교 수학에서는 대수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 학교 수학에서 대수는 산술의 일반화, 문자와 기호를 사용한 문제 해결, 양 사이의 관계 파악,수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것으로, 수학 여러 분야의 학습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Usiskin, 1988).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 수학에서 대수는 기호 규칙의 습득, 방정식의 풀이와 같은 문자와 기호 조작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지도되고 있으며, 그 결과 학생들은 산술에서 대수로의 이행을 어려워하고, 문자와 기호를 도입하는 상황과 산술적 상황을 관련짓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우정호ㆍ김성준, 2007). | |
대수 학습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수학교육연구에서는 대수 학습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수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대수 교육을 개선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Knuth, Alibali, McNeil, Weinberg, & Stephens,2005; 우정호ㆍ김성준, 2007). Ellis (2011)는 대수와 대수적 사고의 핵심으로 함수적 상황에서 일반화된 관계의 구성과 표현을 강조하였고, Smith와 Thompson(2007)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인지된 양들 사이의 불변인 관계를 추론하는 능력이 풍부하게 발달한 학생은 대수 학습에 대한개념적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다른 학습 상황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처럼 최근 대수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값을 얻기 위한 계산보다 수치들 사이의 일반적인 관계의 표현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Ellis, 2011), 이는 ‘수’ 에 대한 조작보다 수치로 측정된 양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표현과 조작을 더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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