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6년, pp.105 - 126
수학 수업은 특정 교실의 학생과 교사의 독립적인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최근 수업 전문성 신장에 관한 논의에서는 수학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사공동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관점이 확산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습공동체의 조직과 운영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교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수학 수업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공동체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수학 및 수학 수업에 대한 신념과 목표를 공유하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자신과 동료의 수업에 대한 성찰하고 그 결과를 자신의 수업에 반영하여 수업 개선을 실천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실질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 학교 안에서 학습공동체를 통하여 교사들에게 수업을 대상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Math classes has been regarded as an independent area of a teacher and his/her students of a particular class. In Recent discussions about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for the improvement of practices, the point of view of that the community of teachers must work together is spread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가 알아야 할 CK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 마지막으로, CK는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으로 특정 수준에서 특정 과목이나 주제를 가르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수준과 범위,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거나 사용하지 말아야 할 자료 등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교사가 알아야 할 CK는 수평적인 지식과 수직적인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평적 인 지식은 같은 학년의 다른 과목이나 영역의 내용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며, 수직적 지식은 해당 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과거에 배웠던 내용과 미래에 배울 내용을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 |
SCK란? | SCK는 교과의 특정 내용에 대한 지식은 물론 교과 내부 및 외부에서 해당 내용이 다른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어떤 논리에 의해서 그 내용들이 정당화되는지에 대한 구조적인 지식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히, Shulman(1986, p. | |
PCK란 무엇을 포괄하는 개념인가? | PCK는 특정한 내용에 대한 지식을 뛰어 넘어, 그것을 가르치기 위한 지식을 말한다. 즉 해당 지식을 모르고 있는 다른 사람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표현하고 공식화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PCK에 포함되는 지식으로 특정한 내용에 관한 수업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주제, 그 내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형식, 그리고 해당 내용과 관련된 강력한 비유, 그림, 예시, 설명 방법 등이 있다(Shulman, 1986). |
박성선(2004).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를 통한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 초등수학교육, 8(1), 13-22.
오영열(2006). 수업개선 관행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변화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6(3), 251-272.
이동환.강현영.고은성(2012).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 조사: 학교급 및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2), 173-189.
조영달(2005). 제도공간의 질적연구 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최수일(2009). 수업분석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학교사의 전문성 제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Barab, S. A., & Duffy, T. (2000). From practice fields to communities of practice.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1(1), 25-55.
Breidenbach, D., Dubinsky, E., Hawks, J., & Nichols, D. (1992). Development of the process conception of func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3(3), 247-285.
Cavanagh, M., & McMaster, H. (2015). A professional experience learning community for secondary mathematics: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7, 471-490.
Clement, J. (1982). Algebra word problem solutions: Thought processes underlying a common misconcep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30.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72-400.
Horn, I. S. (2012). Teachers learning together: Pedagogical reasoning in mathematics teachers' collaborative conversations. In Proceding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ICME-12) (pp. 1057-1065).
Jaworski, B. (1993).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eachers: the potential of critical reflection. British Journal of In-Service Education, 19(3), 37-42.
Jonassen, D. H., & Land, S. M. (2012). 학습자중심 학습의 연구.실천을 위한 이론적 토대 (김현진, 정종원, 홍선주 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2000 출판).
Krainer, K. (2008). Individuals, teams, communities and networks: participants and ways of participation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3, 1-10.
Lave, J. (1991). Situating learning in communities of practice. Perspectives on socially shared cognition, 2, 63-82.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11). 수학 수업의 현재와 미래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역). 서울: 경문사. (원저 Mathematics Teaching Today: Improving Practice, Improving Student Learning. 2007 출판).
Petraglia, J. (1998). Reality by design: The rhetoric and technology of authenticity in education. Routledge.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4-14.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2), 151-169.
van Es, E. A., & Sherin, M. G. (2002). Learning to notice: scaffolding new teachers' interpretation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10, 571-596.
Wenger, E. (2009). Communities of practice. Communities, 22, 57.
Wolcott, H. (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London: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