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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43 - 150
We analyzed the relationship among customer valu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f tourism social commerce in this study. And also we observed the moderating effects of regulatory focu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As the results, we found partially po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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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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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관광소셜커머스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란 온라인상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에 있어서 소셜미디어 및 온라인 미디어를 연계하여 소비자 인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e-commerce(위키피디아) 또는 소셜미디어나 소셜릴레이션십(Social Relationship)이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e-커머스라고 정의될 수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관광소셜커머스란 거래의 주대상이 관광상품인 소셜커머스로 정의한다. | |
고객가치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고객가치의 구성요소는 기능적 가치(서비스 품질, 시설/설비, 전문성, 편의성), 사회적 가치(신분강화, 자존심환기), 감정적 가치(심미성, 즐거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7]. 그 외 일반적가치와 내재적가치 그리고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 인식론적 가치, 상황적 가치[8] 등으로 분류된다. | |
본 논문에서는, 고객의 어떤 반응을 고려한다면, 조절초점이 관광 소셜커머스 고객의 가치 추구 과정에서 주요한 영향요인으로서의 작용이 가능하다고 할 것이라 하였는가? | 이러한 소셜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외식업, 호텔숙박업, 항공업 등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소셜커머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상반되고있다. 예로서 외식업이나 호텔숙박업에서 소셜커머스이용 고객에 대한 서비스 부실에 대한 인식과 동시에 고가의 호텔숙박업 가격 인하라는 긍정적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객의 반응을 고려한다면, 이익추구와 고통회피 심리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조절초점[2]이 관광소셜커머스 고객의 가치 추구 과정에서 주요한 영향요인으로서의 작용이 가능하고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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