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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Business Model of Fintech - Focus on the Business model canvas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171 - 179  

류정민 ((주)제이엠파트너즈) ,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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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핀테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도출하고 국내의 핀테크 산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전략을 제안하려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전략적적인 차원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결국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적 특성과 구성요소들을 검토하고 핀테크의 산업분야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 내용을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의 방향성을 구축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lexander Osterwalder 등이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이용하여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분석하였다. 이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목표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십, 수익원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기반으로 핀테크 산업의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정착을 위한 개념적 정의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의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지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duce a successful business model of fintech and suggest the business model component in fintech on domestics. Business model has suggested on a strategic levels but it is to a value of corporation. From literature research, we find a conceptual character and its c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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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복잡해지고 진화해가는 핀테크 시장 환경 속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이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들을 Alexander Osterwalder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9 building block canvas)를 이용하여 제안하려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핀테크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송요소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세계는 이미 핀테크 전쟁이라고 과언이 아니라고 해고 무방하다.
  • 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핀테크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 조사 및 분석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핀테크 산업의 이해가 필요했다.
  •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개념들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였다.
  • 이 모델에 의하면 목표고객, 가치제안, 채널, 고객관계,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 수익원 및 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통해 핀테크의 비즈니스 모델의 내용을 검토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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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aditional 핀테크는 무엇인가? 사업영역에 따라 핀테크 산업을 송금, 결제, 금융데이터 분석, 플랫폼 등 4가지로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다. Traditional 핀테크는 금융 업무를 지원하는 IT 서비스, 정보기술 솔루션, 금융소프트웨어 등을 의미한다. 반면에, Emergent 핀테크는 클라우딩 펀딩, 인터넷전문은행, 송금서비스 등 기존의 서비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의미한다.
핀테크에서 산업의 변화에는 어떤 현상이 있는가? 금융서비스의 변화로는 모바일, SNS, 빅데이터 등 새로운 IT기술 등을 활용하여 기존 금융기법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이 대표적이며 최근 사례는 모바일뱅킹과 앱카드 등이 있다. 산업의 변화로는 혁신적 비금융기업이 보유 기술을 활용하여 지급결제와 같은 금융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현상이 있는데 애플페이, 알리페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핀테크라는 용어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영국의 경우, 기술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을 Traditional Fintech로, 혁신적 비금융기업의 금융서비스 직접 제공을 Emergent Fintech로 정의한다[18].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 환경과 여러 가지 불확실한 요인들에 의해 현대 사회의 국내외 다수 기업들이 운영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하고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경영이론과 관련 기술 및 최근의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의 가정과 잠재된 리스크, 그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할 기업의 역량 요소까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의 목적 즉, 일의 대상뿐만 아니라 그 일의 수행 방법 중 중요한 부분을 정의하기 때문에 좋은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의 성공률을 그 만큼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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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Han-Soo, Kang, Condition of Successful Business Model, SERI management note, 2011.06.23. (No. 108), 2011. 

  2. Timmers, P.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 Electronic Markets, 8(2), pp. 3-8, 1998. 

  3. Julta, D., Bodoric, P., wang, Y, Developing internet e-commerce benchmarks, Information System, 24(6), pp. 475-493, 1999. 

  4. Bambury, P. A Toxonomy of internet commerce, Firstmonday, issue 3, 1998. 

  5. Rappa, M, Business Model on the web, 1999. 

  6.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Internet Contents Business Model Discovery, 2000. 

  7. Amit, R. & Zott, C, Value Creation in e-busi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6-7), pp. 493-520, 2001. 

  8. Kenneth C. london, Carol Guercio Traver, E-commerce (Business, Technology, Society), 2002. 

  9. Johnson, M. W, Christeinsen, C. M. & Kagemann, H. Reinventing Your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86(12), pp. 50-59, 2008. 

  10. Lark Sang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11. KB Financial holdings Management Institute, Trends and Forecast of fintech in domestic, KB Knowledge vitamin, No. 60, pp. 7, 2014. 

  12. Chun-Sung, Lim,, Techno Business Design, Chungram, 2011. 

  13. Morris, M., M. Schindehutte and J. Allen, The entrepreneur's Business model : toward a unified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6), pp.726-735, 2005. 

  14. Shafer, M., J. Smith and C. Linder, The power of business models, Business Horizons, 48(3), pp. 199-207, 2005. 

  15. Chesbrough, H. and K. Schwartz, Innovating Business Models with Co-development Partnerships,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50(1), pp. 55-59, 2007. 

  16. Johnson, M., C. Christensen and H. Kagermann, Reinventing Your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56(12), pp. 50-59, 2008. 

  17. Alexander Osterwalder, et. al., Clarifying business models : ori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5, pp. 1-38, 2005. 

  18. www.fsc.go.kr 

  19. Dae-Hoon, Kim, Implication on Rising Fintech Trend and IT and Financial Industry, Issue Report, The Federation of Korean information Industries 

  20. Il-ryong Moon, Se-Man Oh, Design and embody of the weak point analyzer for 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314(10), pp.1335-1347, 2011. 

  21. Hyojik Lee, Onechul Na, Soyoung Sung, Hangbae Chang, "A Design on Security Governance Framework for Industry Convergenc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33-40, 2015. 

  22. 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509152251495&code930201&medkha 

  23. http://news.mk.co.kr, International Fintech application, Fintech,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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