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로피드백 훈련이 일부 여대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융복합 연구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3, 2016년, pp.299 - 307  

김지훈 (김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박의정 (영남외국어대학 치위생과) ,  오나래 (영남외국어대학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뇌파를 변화시키는 훈련 뉴로피드백이 일부 여대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융복합 연구를 실시하였다. 중재는 실험군 26명, 대조군 26명으로 나누어 8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중재 전후를 비교하여 생활 스트레스가 감소되었으며,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생활 스트레스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중재 전후를 비교하여 우울이 감소되었으며.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우울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로 보아 뉴로피드백 훈련이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onvergenc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anging brainwave neurofeedback training o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 Twenty-six of the subjects were selected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intervention for 8 weeks, the follo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학)과외 보건계열인 작업치료(학)과와 치위생(학)과 같은 여대생들에 있어서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연구와 이를 대처하기 위한 중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일부 보건계열 여대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대학시기에 경험하는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 인지, 문제해결과 사회생활 등 여러 영역에서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으며, 정서적 문제, 행동 및 신체적 증상까지 다양한 기능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27]. 특히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는 보건계열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대학생활과 정신 건강을 목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일부 여대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어떤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 대학생 시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대학생활의 적응 정도에 따라 향후 삶의 미치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3].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대학생활 내에서만 존재하는 독특한 대학문화라는 공간 안에서 사회 환경의 변화, 폭넓은 인간관계, 진로 선택, 자아실현, 불안 등으로 많은 생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4]. 또한 학업 문제, 경제 문제, 교수와의 관계 등에 의해서도 많은 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6]. 특히나 보건계열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은 다양한 전공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여유로움이 없이 과중한 학습을 해야 하며, 짧은 시간 내에 정해진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7].
보건계열 학생의 대학생활이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학업 문제, 경제 문제, 교수와의 관계 등에 의해서도 많은 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6]. 특히나 보건계열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은 다양한 전공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여유로움이 없이 과중한 학습을 해야 하며, 짧은 시간 내에 정해진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7]. 이들은 임상실습과 국가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것 등 다른 전공 대학생에 비해 많은 부담감으로 인해 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8]. 생활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다루어지지 않으면 신체적 건강과, 우울 및 불안 등 심리적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9].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인생의 여러 시기 중 대학생 시기는 초·중·고등학생 시기와는 다른 심리적, 환경적 변화에 직면하는 시기로, 기존의 의존적이고 통제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학업 방식에 익숙해져야 하고, 폭넓고 다양한 대인관계와, 졸업 후 사회진출을 대비해야 하는 등 여러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1,2]. 대학생 시기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대학생활의 적응 정도에 따라 향후 삶의 미치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So-Young Kim, "The effects of self-concept on daily stress for college students. Applied Andragogy", Vol. 17, No. 1, pp. 47-67, 2014. 

  2. Sook-Jeong Lee, Ye Jong Lee,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K university, Applie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27-32, 2012. 

  3. Kon-Hee Kim,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Applied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3, pp. 301-313, 2014. 

  4. Hyun-Suk Lee, Seung-Hee Kim, "Factors affecting job finding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Applied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5, No, 3. pp. 89-100. 2011. 

  5. Yeoung-Suk, Song,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Applied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71-80, 2012. 

  6. Yun-Jeong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ung students, Applie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7. Hyo-Jin, Choi, Eun-Joo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Applie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8. Myoung-Hee Kum, Young-Mee Kang, Hye-Kyung Kim, Hyun-Sook Jung, Mi-Yeoun Han, "Study on brain function enhancement and the effects of stress reduction through neuro-feedback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of Busan. Applied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6, No. 2, pp. 111-119, 2012. 

  9. L, Magnussen, M. J. Amunds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Applied Nursing and Health Science", Vol. 5, No. 4, 261-267, 2003. 

  10. Dae-Sik, Ko, So-Yeon, Ryu, Dae-In, Jung, Mee-Jung, Kim, "Differences between depression and life stress in exercise behavior change stage of some female college students. Applied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5, pp. 395-404, 2013. 

  11. B. L. Hankin, L. Y. Abramson, T. E. Mofitt, P. A. Silva, R. McGee, & K. E. Angell, "Development of depression from preadolescent to young adulthood: emerging gender difference in a 10 year longitudinal study. Applied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 107, No. 1, pp. 128-140, 1998. 

  12. Su-Jeong Yu, Mi-Ryeong, Song, Eun-Man, Kim,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Applied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1, pp. 71-80, 2014. 

  13. Sung-Je Cho, Seong-Mo Yoo, Jun-Young Shim, "Effects of brain education and neuro-feedback training on thinking ability and multiple intelligence in young children. Applied The Korean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Vol. 11, No. 1, pp. 67-94. 2012. 

  14. Ki-Ja Bak, Seon-Gyu Yi, Pyung-Woon Park, "A research on the effect neurofeedback training before & after about emotional and attention deficit characteristics by timeseries linear analysis: for primary student. Applied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Vol. 14, No. 4, pp. 45-61, 2007. 

  15. Kyung-Jin Yoo, Seung-Il Song, Jong-Min Lee. "The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cognitive function and self-efficacy for traumatic brain injury pateints. Applied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3, No, 4, pp. 317-337, 2014. 

  16. Ji-Hoon Kim, So-Young Kim, "Effects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Unilateral neglect and Depression in patients with stroke. Appli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361-368, 2015. 

  17. Hyuk-Jae Lee, Young-Bae Park, Young-Jae Park, Hwan-sup, Oh, "A review of neurofeedback studies. Applied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al Diagnostics", Vol. 11, No. 2, pp. 13-29, 2007. 

  18. Young-Sun Song,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developing creativity in nursing students. Applie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84-191, 2007. 

  19. Young-Sun Song.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fatigue, stress, and immune reaction in nursing students. Applie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8, No. 2, pp. 22-30, 2006. 

  20. Hee-Wook Weon, Seon-Gyu Yi, Hyng-Gon Kang, "Effects of a neurofeedback program on brain func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Applied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 14, No. 13, pp. 315-324. 

  21. Kyum-Koo Chon, Kyo-Heon Kim, Joon-Suk Yi,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pplied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2, pp. 316-335, 2000. 

  22. Marai Kong, Yun-Ju, K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life stresses on the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 focus on the college of Pyongtaek city. Applied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Vol. 19, No. 1, pp. 1-22, 2012. 

  23. Ji-Hoon Kim, "The effect on efficient time-use intervention on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in spinal cord injury- a case study. Applied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Vol. 3, No. 1, pp. 59-74, 2014. 

  24. Hong-Moo Hahn, Tae-Ho, Yum, Young-Woo Shin, Kyo-Hun Kim, Doh-Joon Yoon, Keun-Jae Chung, "A standardiz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inventory in korea. Applied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 25, No. 3, pp. 487-500. 1986. 

  25. Cheong-Hui Jeong, Gil-Dong Hong, Jin Hwang, "Effects of concentration training with brainwave biofeedback on archery performance back on. Applied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15, No. 1, pp. 37-48, 2004. 

  26. Sun-Hyun Kim, Hae-Sun Lee, Soon-Joo Choi, "The effects of clinical art therapy using computer graphics on adolescents' depression & self-esteem. Applied Korea Art Education Association", Vol. 25, No. 3, pp. 181-215. 2011. 

  27. Su-Jeong Yu, Mi-Ryeong Song, Eun-Man, Kim, "Factors influe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Applied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71-80, 2014.. 

  28. Hee-Wook Weon, Seon-Gyu Yi, Hyung-Gon Kang, "Effects of a neurofeedback program on brain function and stress in hign school students. Applied Child Health Nursing Reasearch", Vol. 14, No, 3, pp. 315-324, 2008. 

  29. Henriques, J. B, Davidson, R. J, "Left frontal hypoactivation in depression. Applied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Vol. 100, pp.535-545, 1991. 

  30. Shiaki, N., Shono, M., & Kitamura, T. "Effects of coping styles and stressful life events on depression, and anxiety in japanese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Applie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 15, No. 3, pp. 198-204. 2009. 

  31. Rosenfeld, J. P., Baehr, E., Baehr, R., Gotlib, I., Ranganath, C, "Preliminary evidence that daily change in frontal alpha asymmetry correlate with change in affect in therapy session. Applied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physiology", Vol. 23, pp. 241-258, 1996. 

  32. Baehr, E., Rosenfeld, J. P., Baehr, R, "The clinical use of un alpha asymmetry protocol in the neurofeedback treatment of depression: two case studies. Applied Journal of Neurotherapy", Vol. 4, pp. 11-18,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