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성 리더십, 상사 신뢰, 심리적 웰빙, 지식공유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Th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uthentic leadership, trust for leader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knowledge sharing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4, 2016년, pp.1 - 25  

권상집 (동국대학교 경영계열 경영학부) ,  정지용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relations among authentic leadership, trust for leader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knowledge sharing. Authentic leadership proposes positive and interactional approach between leaders and subordinates. Authentic leaders are aware of their values and 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성 리더십이 최근 부각되는 이유는? 진성 리더십이 최근 부각되는 이유는 경제적 혼란, 도덕적 해이, 극심한 위기 등이 중첩되며 현 시대에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Luthans and Avolio 2003). 그렇기 때문에 진정성(Authenticity)을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하는 진성 리더십은 언행일치와 자기 규제를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모습을 제시하기에 더 많은 조직에서 현재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인정받고 있다.
조직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사 신뢰인 이유는? 조직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사 신뢰일 것이다. 구성원들의 언행에 있어 역할 모델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리더이기 때문이다(Bandura 1977). 리더가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성과 관심, 배려를 제공 하면 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다(Cameron et al.
진성 리더십이 강조하는 것은? 신뢰 형성, 윤리적 기준의 강화 등으로 인해 200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진성 리더십은 자기 인식(Self-awareness)과 자기 규제(Selfregulation)라는 두 축을 기반으로 리더 자신과 구성원 모두에게 진실성, 진정성을 강조한다. 선행 연구에서도 리더의 진성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성과 창출과 심리적 안정감을 촉진한다고 언급하고 있기에(Ilies, Morgeson, and Nahrgang 2005) 리더의 진실성이 내재된 진성 리더십은 상사 신뢰도 높게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권상집 2016.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지식경영연구 (17:1), pp. 91-111. 

  2. 권정언, 권상집 2015. "진성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17:2), pp. 107-127. 

  3. 김기흥 2015. "상사신뢰가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내재적 동기부여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22:2), pp. 39-63. 

  4. 김문주, 윤정구 2012. "학습조직의 세 가지 메커니즘: 지식 공유, 생산적인 담론, 그리고 정체성 공유가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6:1), pp. 31-65. 

  5. 김승용, 이병철, 김기흥 2013. "임파워링 리더십이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내재적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상사신뢰 매개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4:2), pp. 89-116. 

  6. 김홍길, 성연옥 2010. "조직웰빙의 개념화와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7:4), pp. 325-348. 

  7. 박문수, 문형구 2001. "지식공유의 영향요인: 연구동향과 과제," 지식경영연구 (2:1), pp. 1-23. 

  8. 윤정구 2012.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서울: 한언출판사. 

  9. 이경근, 조용현 2010. "상사의 비인격적 감독과 부하의 조직시민행동 차원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17:3), pp. 173-191. 

  10. 이관응 1999. 신뢰경영, 서울: 엘테크. 

  11. 정예지 2012. "진성 리더십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팀 에너지와 팀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리더십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 71-104. 

  12. 정예지, 김문주 2013. "진성 리더십이 심리적 웰빙과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팀 에너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7:2), pp. 181-216. 

  13. 정예지, 이수정, 김문주 2012. "변혁적 리더 대 진성 리더: 변혁적 리더십의 재조명," 경영학연구 (41:3), pp. 397-431. 

  14. 최우재, 조윤형 2013. "진성 리더십이 부하의 심리적 웰빙과 적응적 수행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권능감의 매개효과," 인사조직연구 (21:1), pp. 185-228. 

  15. 탁진국, 이동하, 박지현, 김현해, 정병석 2008. "신입사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환경 변수에 관한 연구," 응용통계연구 (21:3), pp. 469-484. 

  16. 홍성화, 최은수 2011.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오센틱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기업교육연구 (13:2), pp. 1-29. 

  17. Ashforth, B. E. 1994. "Petty tyranny in organizations," Human Relations (47), pp. 755-778. 

  18. Avey, J. B., Luthan, F., Smith, R. M., and Palmer, N. F. 2010.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employee well-being over time,"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15), pp. 17-28. 

  19. Avolio, B. J., and Gardner, W. L.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Leadership Quarterly (16), pp. 315-338. 

  20. Bagozzi, R. P., and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Academy Marketing Science (16), pp. 74-94. 

  21. Baker, W., Cross, R., and Wooten, M. 2003. "Positive organizational network analysis and energizing relationships," in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oarship, K. Cameron, J. Dutton, and R. Quinn (eds.),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pp. 328-342. 

  22. Bandura, A. 1977. Social learning theory, Englwood Cliffs, NJ: Prince Hall. 

  23. Barsade, S. G. 2002. "The ripple effect: Emotional contagion and its influence in group behavior,"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7), pp. 644-675. 

  24. Bass, B. M., and Steidlmeier, P. 1999. "Ethics, character, and authentic transformational leadership behavior," Leadership Quarterly (10), pp. 181-207. 

  25. Browne, M. W., and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K. A. Bollen and J. S. Long (eds.), Newbury Park: Sage, pp. 136-162. 

  26. Brown, M. E., and Trevinno, L. K. 2006. "Ethical leadership: A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Leadership Quarterly (17), pp. 595-616. 

  27. Butler, J. K., and Cantrell, R. S. 1984. "A behavioral decision theory approach to modeling dynamic trust in superiors and subordinates," Psychological Reports (55), pp. 19-28. 

  28. Cabrera, A., Collins, W. C., and Salgado, J. F. 2006. "Determinants of individual engagement in knowledge sha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7), pp. 245-264. 

  29. Cabrera, E. F., and Cabrera, A. 2005. "Fostering knowledge sharing through people management pract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6), pp. 720-735. 

  30. Cameron, K. S., Dutton, J. E., and Quinn, R. E. 2003. "Foundations of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in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K. S. Cameron, J. E. Dutton, and R. E. Quinn (eds.),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31. Chowdhury, S. 2005. "The role of affect-and cognition-based trust in complex knowledge sharing," Journal of Managerial Issues (17), pp. 310-326. 

  32. Dayan, M., Bebedetto, C. A. D., and Colak, M. 2009. "Managerial trust in new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R&D Management (39), pp. 21-37. 

  33. Deci, E. L., and Ryan, R, M.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pp. 54-67. 

  34. Fornell, C., and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pp. 39-50. 

  35. Foss, N. J., Minbaeva, D. B., Pedersen, T., and Reinholt, M. 2009. "Encouraging knowledge sharing among employees: How job design matt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48), pp. 871-893. 

  36. Fu, P., Tsui, A., Liu, J., and Li, L. 2010. "Pursuit of whose happiness? Executive leaders' transformational behaviors and personal valu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5), pp. 222-254. 

  37. Gardner, W. L., Avolio, B. J., Luthans, F., May, D., and Walumbwa, F. 2005.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and follower development," Leadership Quarterly (16), pp. 343-372. 

  38. Gardner, W. L., Fischer, D., and Hunt, J. G. 2009. "Emotional labor and leadership: A threat to authenticity?," Leadership Quarterly (20), pp. 466-482. 

  39. Gardner, W. L., and Schermerhorn, J. R. 2004. "Unleashing individual potential: Performance gains through positiv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authent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33), pp. 270-281. 

  40.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 Anderson, R. E.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41. Hofmann, D. A., and Morgeson, F. P. 1999. "Safety-related behavior as a social exchange: The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member exchang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 pp. 286-296. 

  42. Holbert, R. L., and Stephenson, M. T. 2002. "Str uctura l equation modeling in t he communication sciences 1995-2000," Human Communications Research (28), pp. 531-551. 

  43. Hooff, B., and Weenen, F.L. 2004. "Committed to share: Commitment and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use as antecedents of knowledge sharing," Knowledge and Process Management (11), pp. 13-24. 

  44. Huang, X., Iun, J., Liu, A., and Gong, Y. 2010. "Does participative leadership enhance work performance by inducing empowerment or trust? The differential effects on managerial and non-managerial subordinat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1), pp. 122-143. 

  45. Ilies, R., Morgeson, F. P., and Nahrgang, J. D. 2005. "Authentic leadership and eudaemonic well-being: Understanding leader-follower outcomes," Leadership Quarterly (16), pp. 373-394. 

  46. Khazanchi, S., and Masterson, S. S. 2011. "Who and what is fair matters: A multi-foci social exchange model of creativit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2), pp. 86-106. 

  47. Kwon, S., Park, E., and Kim, K. 2014. "What drives successful social networking services? A comparative analysis of user acceptance of Facebook and Twitter," Social Science Journal (51), pp. 534-544. 

  48. Kwon, S., Park, E., Ohm, J., and Yoo, K. 2015. "Innovation activities and the creation of new employment: An empirical assessment of South Korea's manufacturing industry," Social Science Information (54), pp. 354-368. 

  49. Lewicki, R. J., and Bunker, B. B. 1996. "Trust in relationships: A model of development and decline," in Conflict, cooperation, and justice: Essays inspired by the work of Morton Deutsch, B. B. Bunker and J. Z. Rubin (eds.), San Francisco: Jossey-Bass. 

  50. Lord, R. G., and Brown, D. J. 2004. Leadership process and follower identity, Mahwah, NJ: Lawerence Erlbaum Associates. 

  51. Luthans, F., and Avolio, B. J. 2003.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in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K. S. Cameron, J. E. Dutton, and R. E. Quinn (eds.), San Francisco: Berrett-Koehler Publishers, pp. 241-259. 

  52. McEvily, B., Perrone, V., and Zaheer, A. 2003. "Trust as an organizing principle," Organization Science (14), pp. 91-103. 

  53. Menard, J., and Brunet, L. 2010. "Authenticity and well-being in the workplace: A mediation model,"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6), pp. 331-346. 

  54. Northouse, P. G. 2010.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5th ed.), Thousand Oaks, CA: Sage. 

  55. Osterloh, M., and Frey, B. S. 2010. "Motivation, knowledge transfer, and organizational forms," Organization Science (11), pp. 538-550. 

  56. Peterson, S. J., Walumbwa, F. O., Avolio, B. J., and Hannah, S. T.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authentic leadership and follower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follower positivity in extreme context," Leadership Quarterly (23), pp. 502-516. 

  57. Podsakoff, P. M., MacKenzie, S. B., Moorman, R. H., and Fetter, R. 1990.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Leadership Quarterly (1), pp. 107-142. 

  58. Price, M. E. 2003. "Pro-community altruism and social status in a Shuar village," Human Nature (14), pp. 191-208. 

  59. Rath, T., and Harter, J. 2010. Well-being: The five essential elements, New York: The Gall-Up Press. 

  60. Reinholt, M., Perdersen, T., and Foss, N. J. 2011. "Why a central network position isn't enough: The role of motivation and ability for knowledge sharing in employee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4), pp. 1277-1297. 

  61. Robert, K. H., and O'Reily, C. A. 1974. "Failures in upward communications in organizations: Three possible culprit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7), pp. 205-215. 

  62. Robertson, I. T., and Flint-Talyor, J. 2009. "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and organizational outcomes," in The Oxford handbook on organizational well-being, S. Cartwright and C. L. Cooper (eds.),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pp.159-179. 

  63. Ryan, R. M., and Deci, E. 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pp. 141-166. 

  64. Ryff, C. D., and Keyes, C. L.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 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pp. 719-727. 

  65. Shamir, B., and Eilam, G. 2005. "What's your story?: A life-stories approach to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Leadership Quarterly (16), pp. 395-417. 

  66. Shamir, B., House, J., and Arthur, M. B. 1993. "The 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based theory," Organization Science (4), pp. 577-594. 

  67. Sorkin, A. R. 2010. Too big to fail, New York: Penguin Group. 

  68. Sparrowe, R. T. 2005. "Authentic leadership and the narrative self," Leadership Quarterly (16), pp. 419-439. 

  69. Steenkamp, J. E. M., and Van Trijp, H. C. M. 1991. "The use of LISREL in validating marketing constr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8), pp. 283-299. 

  70. Tabachnick, B. G., and Fidell, L. S. 1996.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2nd ed.), New York: HarperCollins College Publishers. 

  71. Tepper, B. J. 2007. "Abusive supervision in organizations," Journal of Management (33), pp. 261-289. 

  72. Walumbwa, F., Avolio, B., Gardner, W., Wernsing, T., and Peterson, S.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 pp. 89-126. 

  73. Whitener, E. M., Brodt, S. E., Korsgaard, M. A., and Werner, J. M. 1998. "Managers as initiators of trust: An exchange relationship framework for understanding managerial trustworthy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 pp. 513-5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