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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7 no.3, 2016년, pp.103 - 116
박민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differences of sleep quality, fatigue and depression between school lessons and clinical practicum term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 survey on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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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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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이 경험하는 피로 유발 원인은 무엇인가? | 김영경과 이지원(2005)은 간호학생이 경험한 피로는 신체적 증상과 정신적 증상으로 나뉘며, 피로 유발 원인은 전공의 특성, 교과과정, 교수 방법, 실습지도 방법, 간호사의 위상에 대한 정체성 혼란, 이론과 실무의 불일치, 다양한 경험 부재, 전공지식의 부족, 열성적인 급우들, 무미건조한 일상, 건강을 못챙김, 시간이 부족함, 대인관계가 곤란함이라고 하였다. 즉, 간호학과 특성상 이론수업 뿐만 아니라 임상실습이 간호대학생의 피로를 유발하는 요인이 됨을 의미한다. | |
청소년기 우울의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 우울은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 문제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학년이 1, 2학년보다 유의하게 우울 정도가 높았다(양승희, 2001). 대학생은 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며, 청소년기 우울은 만사에 의욕과 흥미를 잃게 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저하시키며 대인관계, 인지, 사회생활 등 여러 영역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하며, 정서적인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극심한 무력증, 피로감, 권태감, 섭식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까지 다양한 기능 장애를 가져온다(하은혜 등, 2004). 간호대학생들이 일반대학생들이 비해 우울, 스트레스, 자살생각 간에 강한 상관관계를 보인 연구 결과(차선경과 이은미, 2014) 역시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 |
이론과 실습이 동반되는 간호교육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간호대학생들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따라서 간호학과의 교육과정은 크게 학교에서의 이론수업과 임상 현장에서의 임상실습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간호대학생들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엄격한 교육과정, 과중한 학습량, 엄중한 행동 규범 및 국가고시, 그리고 강의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외에도 조직체계가 다른 다양한 임상상황에서의 실습수행, 환자에 대한 책임감, 간호사로서 직업관과 가치관 확립 등의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배정이, 1999). 이는 이론과 실습이 동반되는 간호교육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김경희, 김계하. 간호학과 여대생의 분노와 우울,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2011;20(3):23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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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경, 이지원. 간호학생이 경험한 피로에 대한 의미. 질적연구 2005;6(2):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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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숙, 엄미란, 김은경. 교대근무형태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의 일주기수면유형과 수면양상. 대한간호학회지 2010;40(1):43-51.
김환철 외 7명. 한 대학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대한직업환경의학회지 2006;18(1):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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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희. 일부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2001;10(3):37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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