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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4, 2016년, pp.213 - 223
김동희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ducational status and needs of both parents and kindergarten teachers pertaining to the prevention of infectious diseaes in children. Methods : The participants were 280 parents and 147 kindergarten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2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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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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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성 질환으로 인환 아동사망률은 2005년에 비하여 2011년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어린이는 자신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하여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데 능동적이지 못하며 면역계의 불완전한 발달과 외부와의 접촉증가로 감염성 질환에 이환되기 쉽다[1]. 감염성 질환의 아동사망률이 2005년에는 7%였지만 2011년에는 13%로 증가하여[2] 어린이 감염병의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아동기 건강은 청년기 성장과 성인건강의 밑거름이 되며, 이시기에 습득한 습관은 성인기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개인위생관리 등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은 중요하다. | |
어린이 시기의 건강에 대한 특징은 무엇인가? | 어린이는 자신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하여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데 능동적이지 못하며 면역계의 불완전한 발달과 외부와의 접촉증가로 감염성 질환에 이환되기 쉽다[1]. 감염성 질환의 아동사망률이 2005년에는 7%였지만 2011년에는 13%로 증가하여[2] 어린이 감염병의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어머니 및 보육교사가 영유아 감염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얻는 주요 방법은 무엇인가? | 보육시설에서 아동이 감염되면 가족 내 전파가 이루어지므로 감염관리가 실시되어야 하지만 아동의 주된 돌봄자인 어머니는 감염예방에 대한 정보를 대중매체를 통해 주로 습득하고 있으며 17.1%만이 의료전문가로부터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났다[4]. 유치원 교사 또한 대학교 재학 동안 일부 교과를 통해 학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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