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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5 no.1, 2016년, pp.122 - 129
김영상 (제주한라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과) , 김영익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In recent years, th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is improving in order to support the user-oriented interaction depending on growing trend in smart phones.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Realistic Experience App. Contents which help the smart phone users experience the real situations by using th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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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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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증강현실 기반의 투어 안내 서비스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현실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가능하게 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증강현실 기반의 투어 안내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와 방향을 인식하여 콘텐츠를 증강함으로써 지능적이면서도 객관적인 투어 안내를 제공한다[1]. | |
실감 체험을 위한 증강현실 구현의 세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 실감 체험을 위한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현실과 가상공간이 결합되어야 하고, 둘째로 실시간으로 동작 및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하며, 셋째는 3차원으로 현실 세계에 정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증강현실 기술 중 상호작용 기술은 무엇인가? | IT 기술과 디지털 콘텐츠 기술이 융합된 증강현실 기술은 실제 공간인 현실에 디지털 정보를 연계하여 더욱 편리한 정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3,4,5]. 증강현실 기술 중에서도 상호작용 기술은 실감 효과를 실시간으로 제시하는 가시화와 더불어 가상현실 시스템을 구축하는 핵심기술이다. 상호작용은 시각이나 청각, 미각, 후각 등의 사용자 오감과 이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콘텐츠, 실시간 반응 기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6,7]. |
신춘성 외, "모바일 증강현실 서비스 동향과 지속 가능한 콘텐츠 생태계 전망", 정보과학회지, 한국정보과학회, 2010년 6월
김형년,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인터페이스", 서비스산업연구 제12권 제1호, 한국서비스산업학회, 2014년 12월
J. Fischer, Rendering Methods for Augmented Reality, Dissertation, University of Tubingen, 2006. http://www.janfischer.com/publications/Fischer06_PhdDissertation_HighRes.pdf.
Daniel Wagner, Handheld Augmented Reality, PhD dissertation, Graz University of Technology, Institute for Computer Graphics and Vision, October 2007. URL http://studierstube.icg.tu-graz.ac.at/thesis/Wagner_PhDthesis_final.pdf.
Ahmed Al Maashri, Sara Al-Asadi, Muna Tageldin, Shurooq Al-Lawati, Ali Al Shidhani, "Augmented Reality for Tourism in Oman Using Free Open Source Software", Fre and Open Software Conference(FOSSC-15), MUSCAT, FEB. 18-19, 2015.
(주)제주넷,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결과보고서, 2015년 6월
김영상 외, "실감체험 증강현실 스마트앱에서 피사체 거리계산 정확성 연구",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 11월
민인철 외, "광주 실감미디어 콘텐츠 육성방안," 2012년
장영균 외,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동향", OSIA Standard & Technology Review, 개방형컴퓨터통신연구회, 2010년
장용호 외,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과정에 관한 모형," 2004년
김준래, "대충 그려도 컴퓨터는 다 알아봐", Science Times, http://www.sciencetimes.co.kr, 2012년 10월
이상윤, "얼굴인식 최신 기술 및 표준화 동향", IITA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5년
Reza Oji, An Automatic Algorithm for Object Recognition and Detection based on ASIFT keypoints, Signal & Image Processing: An International Journal(SIPIJ) Vol. 3, No5, October 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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