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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The Secondary Gifted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STEAM and the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1, 2016년, pp.53 - 76  

서보경 (흥덕고등학교) ,  맹희주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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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합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중등 영재 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지도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지도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교사들은 현장 적용 경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의 추진과제로서 창의 융합형 콘텐츠 개발이 포함되어 있음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았으며, 콘텐츠 개발 경험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지만 과학영재 지도교사와 영재 지도 경력이 높을수록 융합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영재교육 교원 연수를 통해 수학영재 지도교사와 저경력의 영재 지도교사들에게 융합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과반 수 이상의 응답자들이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이 대상만 다를 뿐 유사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융합영재교육의 올바른 정착을 위해 영역별 영재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차별화된 융합영재교육이 필요함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s the perception to gifted education teachers between the middle school gifted education for STEAM and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for revitalizing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The conclusions according to the analysis, it shows that the awareness of gifted education teacher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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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영재영역에서 가장 많은 비중(2012년 현재 83%)을 차지(교육부, 2013)하고 있는 수학·과학 분야의 영재교육 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영재교육 적용의 필요성 및 융합 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등을 조사하여,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강화를 위한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이 과학교과 중심으로 운영(안혜란, 2015)되고 있으므로 영재 지도 과목(수학과 과학)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날 것이며, 융합영재교육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교육 방법이므로 영재 지도 경력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비교 집단 간의 표본 수의 상대적 차이로 인한 통계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배경 변인 중 영재 지도 과목과 영재 지도 경력에 따라 집단 차를 분석하였다. 또한 영재 지도교사들은 영재 지도 경력이 4년 이상일 때 가산점을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4년이 되는 경우를 영재 지도 경력 기준에서 고경력자라 할 수 있으므로(김영옥, 맹희주, 2015), 본 연구에서는 영재 지도 경력 중 2년 미만을 저경력, 2년 이상~4년 미만을 중경력, 4년 이상을 고경력으로 구분하여 영재 지도 경력에 따라 집단차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영재교육에서 융합영재교육 적용의 활성화를 위해 중등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 영재 지도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 범주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융합 영재교육 적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총 크게 3범주로 구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맹희주(2013)가 제시하였던 융합영재교육의 타당성과 당위성의 고찰을 위한 연구의 내용을 종합하여 융합영재교육이란 ‘융합적 소양과 영재성 계발을 위해 수혜영역별 영재의 특성에 맞춰 제공되어야 하는 융합교육’이라고 광의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6%)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1> 참조). 그러나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이 과학교과 중심으로 운영(안혜란, 2015)되고 있으므로 영재 지도 과목(수학과 과학)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과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날 것이며, 융합영재교육은 전문성이 요구되는 교육 방법이므로 영재 지도 경력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비교 집단 간의 표본 수의 상대적 차이로 인한 통계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배경 변인 중 영재 지도 과목과 영재 지도 경력에 따라 집단 차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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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융합인재란? ‘융합형 인재’란 미래의 과학기술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인재 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지니고 삶을 즐기며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하는 인재를 의미한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창의적 융합인재’란 ‘두 가지 이상의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체계화하거나 활용 또는 참여함으로써 창의적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김왕동, 2012).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인재상의 대두로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융합형 핵심 인재 발굴과 양성을 위해 초 ․ 중등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2011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주도로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융합인재교육(STEAM)이 이슈가 되고 있다.
영재들은 어떤 능력이 발달되어있는가? 영재들은 지적 호기심이 많고, 정보 습득력이 빨라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 역사 등 다방면의 다양한 정보를 보유하고 정보나 지식의 양도 매우 풍부하다(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또한 복잡한 개념 형성, 문제해결, 초인지적 사고 등 추상적 사고 능력이 발달되어 있고 사고 과정이 논리적이다(Davidson, 1986). 이런 영재의 특성 때문에 영재는 특정 영역에서만 영재성을 보이는 것일 뿐만 아니라 주변 학문에 대한 지적 수준이 높아 다른 학문과의 융합에도 영재성이 돋보일 수 있다(맹희주, 2013).
융합형 인재란? ‘융합형 인재’란 미래의 과학기술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인재 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융합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지니고 삶을 즐기며 타인을 배려하고 소통하는 인재를 의미한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창의적 융합인재’란 ‘두 가지 이상의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체계화하거나 활용 또는 참여함으로써 창의적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김왕동,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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