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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4, 2016년, pp.642 - 651
이종언 (ADAS team, e-intells Co., erae Group) , 김영철 (Dept. of Electronics E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For the acceleration and brake systems of an autonomous vehicle, the dynamic models from acceleration (brake) pedal input to driving(braking) torque at the vehicle wheel are represented by a set of linear transfer functions in this paper. We present an experimental method that can identify these mo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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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프로세스의 동적특성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 대부분의 프로세스의 동적특성(dynamics)은 4가지 저차 모델(low-order models); 1차 지연시간(first-order plus time delay:FOTD), 2차 무지연시간(second-order with delay free: SODF), 2차 지연시간(second-order plus time delay: SOTD), 2차 1영점 무지연시간(second-order plus a zero with delay free: SOZDF)로 표현할 수 있음은 잘 알려져 있으며 이들 모델을 식별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이 중에서 최근에 Kim과 Jin이 제시한 단일 펄스응답의 모멘트 정합을 이용한 연속시간 저차 모델의 식별[9]은 테스트 입력이 펄스형태여서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며, 입력 인가 후 원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데이터취득 시간을 결정하는 것도 쉽다. | |
자율주행차량의 속도제어기를 좋은 성능을 갖도록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모델은? | 자율주행차량의 속도제어기를 좋은 성능을 갖도록 설계하려면 가속페달입력-차량속도 간 동적 모델과 브레이크페달입력-차량속도 간 동적모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차체를 하나의 강체로 가정하고 구동축 바퀴의 회전력을 입력으로 차량속도를 출력으로 하는 모델을 유도하여 이용하는데 이러한 모델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문헌에 제시되어 있다[12, 13]. | |
자율주행용으로 개조한 모델은 어떻게 개조되었는가? | 실험을 위해 사용한 차량은 상용 SUV(투싼ix, 2000cc, 가솔린엔진, 현대자동차, 2010년식)을 자율주행용으로 개조한 모델[10]이다. 이 차량은 조향 휠(steering wheel),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오토 트랜스미션 레버 등은 각각 독립적인 구동기 (actuator)와 DSP보드로 구현된 제어기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개조되었다. 여기에 그림 1 처럼 가감속 시스템 모델링을 위한 데이터 취득시스템을 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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