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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정보전문사서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ining Plan of Policy Information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1, 2016년, pp.27 - 5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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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책관련 전문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정책정보전문사서에게 요구되는 자질, 자격, 직무 등을 도출하여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전문사서관련 문헌자료들을 총체적으로 분석하였고, 또한 국내외 구인구직사이트에 제시하고 있는 정책정보전문사서의 자격, 자질, 직무 등을 분석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도출한 내용을 설문문항으로 개발하여 관련 분야 전문사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정책정보전문사서에게 요구되는 문헌정보학 학력은 문헌정보학 석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정책관련 분야 학력도 석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정책정보전문사서에게 요구되는 경력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정책정보관련 참고서비스 제공 경험 및 경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최소 6년 이상의 도서관 분야 경력 중 최소 2년 이상의 정책정보관련 분야 경력, 정책정보관련 교육 경험 및 경력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책정보전문사서에게 요구되는 자질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뛰어난 정책정보관련 자료탐색 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정책정보에 대한 지식 및 정책정보관련 자원에 대한 지식, 정책정보관련 분야의 현 트렌드에 대한 지식,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책정보전문사서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 및 직무에 대한 조사에서는 정책정보서비스 기획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정책정보서비스 제공, 정책정보 장서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rive and propose the qualities, qualifications, duties, etc. needed for policy information librarians who work in the policy-related special libraries. To do this, literature related to professional librarians was analyzed comprehensively with respect to qualification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정 분야로 특성화된 도서관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특정 주제분야의 기능이나 지식에 있서 또 다른 지식이나 능력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라 본 이유는? 도서관에서 수행되는 각종 도서관 경영기획, 도서관 서비스 제공, 도서관 장서개발 등은 모두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서관마다 공통적인 요소도 있지만 국회도서관이나 법원도서관, 의학도서관, 장애인 도서관 등 특정 분야로 특성화된 도서관도 있기 때문에 이들 도서관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특정 주제분야의 기능이나 지식에 있서 또 다른 지식이나 능력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국의 문화․매체․체육부가 인력의 전문성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고, 미국의 대학도서관의 경우 100여 개의 주제분야 전문가를 도서관에 배치한 사례도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주제별, 기능별, 대상별로 전문화된 전문사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노영희, 안인자, 황금숙 2008).
영국의 문화․매체․체육부가 인력의 전문성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고, 미국의 대학도서관의 경우 100여 개의 주제분야 전문가를 도서관에 배치한 사례도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주제별, 기능별, 대상별로 전문화된 전문사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모든 조직이 그러하듯이 도서관을 구성하는 인력의 전문성이 도서관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도서관에서 수행되는 각종 도서관 경영기획, 도서관 서비스 제공, 도서관 장서개발 등은 모두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서관마다 공통적인 요소도 있지만 국회도서관이나 법원도서관, 의학도서관, 장애인 도서관 등 특정 분야로 특성화된 도서관도 있기 때문에 이들 도서관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특정 주제분야의 기능이나 지식에 있서 또 다른 지식이나 능력이 필요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국의 문화․매체․체육부가 인력의 전문성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고, 미국의 대학도서관의 경우 100여 개의 주제분야 전문가를 도서관에 배치한 사례도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주제별, 기능별, 대상별로 전문화된 전문사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노영희, 안인자, 황금숙 2008).
도서관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모든 조직이 그러하듯이 도서관을 구성하는 인력의 전문성이 도서관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도서관에서 수행되는 각종 도서관 경영기획, 도서관 서비스 제공, 도서관 장서개발 등은 모두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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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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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양수연, 차미경. 2011. 공공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1): 311-332. (Yang, Soo-Youn and Mikyeong Cha. 2011. "A Study on the Model of Multicultural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1): 311-332.) 

  16. 오일석, 김성훈. 2014. 법학전문사서의 교육과 육성에 관한 연구. "서울법학", 21(3): 483-526. (Oh, ll-seok and Sung-hun Kim. 2014. "A Study on Educating and Training Law Librarians." Journal of the Seoul Law Review, 21(3): 483-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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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정재영. 2007.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91-409. (Chung, Jae-Young. 2007. "A Study on the Cooperation Model of Subject Specialist Upbringing Plan: Focusing on the Role of the Subjects Related to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391-409.) 

  20. 조용완, 이수상. 2011. 국내 다국어/다문화 도서관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69-297. (Cho, Yong-Wan and Soo-Sang Lee. 2011. "Multilingual and Multicultural Library Servic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269-297.) 

  21. 한윤옥, 조미아, 김수경. 2009.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문 헌정보학회지", 43(1): 135-160. (Han, Yoon-Ok, Mi-Ah Cho, and Soo-Kyoung Kim. 2009. "A Study on the Current States and Proble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1): 135-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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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ingh, K. P. and Harish Chander. 2013. "Professional Inclin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LIS) Students of India: A Study of Socioeconomic Background and Career Choice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3(2): 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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