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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CG phase-II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성능 평가를 위한 자연 해수의 동물플랑크톤 대량 확보 및 생사판별
Viability test and bulk harvest of natural zooplankton communities to verify the efficacy of a ship'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based on USCG phase-II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9 - 15  

장민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  백승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  신경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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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CG Phase-II 규정에 근거한 형식승인 시험은 전체 시험수에서 자연상태 생물군집이 75% 이상을 차지해야만 하며,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장목만과 마산만에서 Bongo네트를 이용해서 자연 해수의 동물플랑크톤 군집을 채집하였다. 장목만과 마산만에서 1톤으로 생물을 농축하였을 경우, 동물플랑크톤의 현존량은 각각$1.8{\times}10^7ind.ton^{-1}$$2.3{\times}10{\times}10^7ind.ton^{-1}$으로 나타났고, 살아 있는 생물 비율은 장목만이 82.6%로 마산만의 80.1%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특히 두 해역에서 동계에 출현한 동물플랑크톤의 군집조성은 유사하였고, 요각류 Acartia 속의 성체과 미성숙체가 극우점하는 양상을 보였다. 500톤 규모로 희석된 Test water에서 >$50{\mu}m$ 크기 생물의 총 개체수 밀도는 장목만과 마산만에서 유사하게 $6.0{\times}10^4ind.ton^{-1}$로 관찰되었으나, 생물의 사멸율은 장목만 시료보다 마산만에서 12% 높게 나타났다. 동일 방법으로 수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산만이 사멸률이 높은 이유는 우점하는 Acartia 속의 미성숙 개체가 장목만에서 관찰된 현존량보다 30% 높게 나타났고, 미성숙체는 인위적인 채집 및 이송과정에서 일정의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사멸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장목만에서 BWTS 처리 당일과 처리 5일 경과 후, BWTS처리군의 생물은 100% 사멸되어, 처리장비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동계와 같이 낮은 생물현존량이 존재할 경우, 주간 6-7시간 수행한 네트의 생물농축만으로는 USCG Phase II의 형식승인 기준인 500톤 탱크에 $10{\times}10^4ind.ton^{-1}$ 이상으로 >$50{\mu}m$ 자연생물 개체수를 만족시키는 것은 쉽지 않았고,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는 선박을 추가하는 등의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50-{\mu}m$ marine planktonic organisms (mainly zooplankton) using a bongo net in Masan Bay and Jangmok Bay in order to harvest 75% of natural communities based on Phase-II approval regulations by the United States Coast Guard (USCG). The concentrated volume (in 1 t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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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0 ㎛에 해당되는 동물플랑크톤 군집에 관해서 자연생물군집 시료를 확보하여 BWTS 시험수로 활용 가능여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고려하여, 연중 생물의 서식환경이 좋지 않는 동계의 조건에서 >50㎛의 생물군이 USCG(U.S Coast Guard) phase II 형식승인에 대비한 기준을 충족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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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은 선박평형수를 연간 몇톤을 이송시키는가? 선박은 전 세계 무역 물동량의 80%이상을 수송하면서 선박평형수를 연간 50-100억톤 규모로 이송시켜, 약 7000여종의 미생물, 수생생물 및 동ㆍ식물플랑크톤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1]. 선박평형수에 이송된 대부분의 생물은 배출되는 해역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사멸되지만, 일부 내성이 강한 종은 살아남게 되어 항만 고유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다[2].
선박의 전 세계 무역 물동량 수송의 비중은 얼마인가? 선박은 전 세계 무역 물동량의 80%이상을 수송하면서 선박평형수를 연간 50-100억톤 규모로 이송시켜, 약 7000여종의 미생물, 수생생물 및 동ㆍ식물플랑크톤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1]. 선박평형수에 이송된 대부분의 생물은 배출되는 해역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사멸되지만, 일부 내성이 강한 종은 살아남게 되어 항만 고유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다[2].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 통제 및 관리 협약을 채택하게 된 이유 중 선박평형수가 불러오는 부작용은 무엇인가? 선박은 전 세계 무역 물동량의 80%이상을 수송하면서 선박평형수를 연간 50-100억톤 규모로 이송시켜, 약 7000여종의 미생물, 수생생물 및 동ㆍ식물플랑크톤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1]. 선박평형수에 이송된 대부분의 생물은 배출되는 해역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사멸되지만, 일부 내성이 강한 종은 살아남게 되어 항만 고유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부작용을 유발하고 있다[2]. 따라서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이와 같이 선박평형수에 포함되어 있는 수생생물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져 생태계 파괴 및 교란시키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선박평형수와 침전물 통제 및 관리 협약”을 2004년에 채택하였고, 회원국의 비준을 받아 발효 및 이행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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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IMO "Report on the ballast water treatment standards workshop", In 1st International ballast water treatment standards workshop, IMO London, 28-30 March. http://globallast.Imo.org/workshopreport.htm, 2001. 

  2. N. Bax, A. Williamson, M. Aguero, E. Gonzalez, W. Geeves, "Marine invasive alien species: a threat to global biodiversity", Mar. Policy, 27, 313-323,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308-597X(03)00041-1 

  3. A.W. Miller, M. Frazier, G.E. Smith, E.S. Perry, G.M. Ruiz, M.N. Tamburri, "Enumerating sparse organisms in ships' ballast water: Why counting to 10 is not so easy", Environ. Sci. Technol., 45, 3539-3546, 2011. DOI: http://dx.doi.org/10.1021/es102790d 

  4. B.G. Hyun, S.H. Baek, W.J. Lee K. Shin, "Viability test and harvest of natural marine phytoplankton communities to verify the efficacy of a ship's 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J. Kor. Academia-Industrial Coope, submitted, 2016. 

  5. J.H. Kang, K. Shin, B.G. Hyun, M.C. Jang, E.C. Kim, M. Chang, "The electrochemical chlorination for marine plankton community disinfection", J. Kor. Soc. Mar. Environ. Engin., 10, 127-13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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