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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간호사의 공감역량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mpassion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ustomer Orientation in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5 no.2, 2019년, pp.133 - 141  

김영회 (충북대학교병원) ,  최미영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passion compet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ustomer orientation in hospital nurses. Methods: The participant of this study was 223 nurses who have worked at a tertiary hospital in Chungcheong Province for at least one year. The gener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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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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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공감역량과 조직몰입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병원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의 공감역량 및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간호사의 공감역량과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는 병원간호사를 대상으로 공감역량,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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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ation)이란 고객의 소리를 듣고 고객의 욕구에 관해 관심을 가지며 고객에게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는 등의 활동을 의미하며,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든 행위를 자신보다는 고객의 요구와 욕구에 따라 행하는 것이다[5].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심리적 불안감을 감소시켜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주며, 결국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좋게 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친다[6].
공감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는 인식을 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호사의 역량으로 해석할 수 있다[9]. 공감역량을 갖춘 간호사는 대상자의 표현과 요구를 귀 기울여 들어주고 관심을 쏟는 의사소통을 통해 어려운 감정을 표현하도록 끌어내고,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특성을 갖추고 있다[8]. 즉, 공감역량은 간호와 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서비스 업무에서 발견되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간호사와 환자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효과적인 치료 관계로 이끄는 열쇠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훌륭한 간호의 기본 요소로 간주하여 왔다[10].
최근 의료기관에서 대상자를 환자가 아닌 고객으로 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대상자를 ‘환자’가 아닌 ‘고객’으로 대한다. 이는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대상자들이 치료를 받는 수동적인 위치에 머무르지 않고 본인의 치료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결정하며,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찾아 선택하는 적극적 입장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원 또한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에 집중하며, 환자의 만족을 높이고자 고객서비스 향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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