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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22 - 43
이영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임유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how industrial highschool try to organize and apply NCS based curriculuma, to find out problems, and to suggest what the task for the sustained development and growth under the NCS based industrial highschool curriculum In order to identify actual situ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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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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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숙련된 기능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박근혜 정부는 어떤 정책을 시행하였는가? | 이에 박근혜정부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산업현장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자리 중심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관계부처합동, 2013). 능력중심사회는 입직, 채용조건, 승진 및 보수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 학벌 중심사회에서 ‘할 수 있는’ 수행능력 혹은 역량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것들이 결정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 |
우리나라 최초 취업연령은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 최근 우리나라 사회는 저출산이 심화되고,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베이비 부머 세대의 대규모 은퇴로 산업체에서는 숙련된 기능기술인재의 공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최초 취업연령이 2004년에 22.5세에서 2010년에는 23.3세, 2013년에는 23.5세로 높아지면서 청년실업이 증가되고 있어 청년들의 조기입직을 유도하고 청년고용을 활성화하여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구조를 만드는 것이 국가적으로 매우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숙련된 기능기술인력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중심의 현장실습과 기업맞춤형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중심 직업교육의 현장성 부족으로 인하여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산업체에서는 이들의 재교육을 위해 기하급수적인 사회적 비용이 수반된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다. | |
능력중심사회란? | 이에 박근혜정부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산업현장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자리 중심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관계부처합동, 2013). 능력중심사회는 입직, 채용조건, 승진 및 보수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 학벌 중심사회에서 ‘할 수 있는’ 수행능력 혹은 역량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것들이 결정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정책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간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직무역량으로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 및 기술을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NCS를 고교 직업교육과정으로 도입 적용하여 ‘알기만하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교직업교육의 내실화를 꾀하여 현장직무역량을 강화하고, 학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비를 경감하여 가계 부담을 줄이며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도와 청년실업을 축소하는데 기여함으로써 행복한 복지국가를 구현하는 데 있다. |
관계부처합동(2013).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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