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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업계 고교 NCS 기반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와 과제
The Actual Situation and Task that The Industrial Area Highschools Organiz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Based Curriculu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1, 2016년, pp.22 - 43  

이영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임유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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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업계 고교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NCS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한 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및 전문계학과를 설치한 일반고를 포함하여 총 583개교를 대상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조사하였고, 그 중 283개 단위학교의 공업분야 교육과정 편성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파악된 문제점은 첫째, 산업분야별 인력수요 전망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기준학과를 설치하지 못했다는 점. 둘째, 공업분야 특성화고의 경우 실무과목의 수와 과목당 평균단위수가 다른 특성화고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학습모듈 활용, 교수학습방법 개발 및 교원 역량 강화 방안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셋째, 공업분야 특성화고의 전문교과 담당교사의 수업부담이 더 증가한다는 점, 넷째, 인력양성목표와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약하다는 점, 다섯째, NCS 실무과목을 3학년에 집중 편성함으로 인해 체계적이고 균형잡힌 학습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었다. 공업계 고교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이 선순환적으로 작동하고 안착하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역량 향상과 Career Path(진로경로)를 고려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둘째, NCS 학습모듈 내용을 재구조화해야 한다. 셋째, NCS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하여 모듈식 교수학습방법 등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연구 적용해야 한다. 넷째, 교원의 역할변화로 요구되는 추가역량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교원의 수업부담 경감방안과 수업역량 강화방안을 확립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how industrial highschool try to organize and apply NCS based curriculuma, to find out problems, and to suggest what the task for the sustained development and growth under the NCS based industrial highschool curriculum In order to identify actual situ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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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핵심개념은 학습자들이 끼를 찾고 꿈을 실현하는 능력중심 직업교육을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끼를 찾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첫째, 현장성, 둘째, 자율성, 셋째, 책무성의 강화가 있어야 한다.
  • NCS를 고교 직업교육에 도입하게 된 가장 중요한 취지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역량, 즉 능력단위에 대한 수행준거를 NCS로 개발하여 이를 교육내용으로 포함시켜 교육과 자격 및 일의 연계를 강화하여 재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인력양성체제를 확립한다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각 산업분야의 현장직무역량에 관한 교육내용은 체계화하였지만 고교단계에서 어느 산업분야에 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산업인력 동향은 명확하지 않다.
  • 따라서 단기적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이 학교에 녹아들게 하기 위해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할 것인지, 2016년부터 적용될 NCS 학습모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NCS 직무역량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어떻게 확립할 것인지, NCS를 교육과정에 도입함으로써 변화하는 교원의 역할과 역량을 어떻게 함양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가는 것이 공업계 영역의 교과군에서 NCS 기반 역량을 NCS 취지에 맞게 갖추게 해가는 차선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하며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행 공업계 고교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하고 있는지 실태를 점검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이 공업계 고교에 안착하기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를 탐색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분야의 단위학교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고려하여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의 취지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이러한 정책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간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직무역량으로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 및 기술을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NCS를 고교 직업교육과정으로 도입 적용하여 ‘알기만하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교직업교육의 내실화를 꾀하여 현장직무역량을 강화하고, 학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비를 경감하여 가계 부담을 줄이며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도와 청년실업을 축소하는데 기여함으로써 행복한 복지국가를 구현하는 데 있다.
  • 첫째, 공업계 고교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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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숙련된 기능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박근혜 정부는 어떤 정책을 시행하였는가? 이에 박근혜정부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산업현장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자리 중심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관계부처합동, 2013). 능력중심사회는 입직, 채용조건, 승진 및 보수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 학벌 중심사회에서 ‘할 수 있는’ 수행능력 혹은 역량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것들이 결정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최초 취업연령은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사회는 저출산이 심화되고, 고령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베이비 부머 세대의 대규모 은퇴로 산업체에서는 숙련된 기능기술인재의 공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최초 취업연령이 2004년에 22.5세에서 2010년에는 23.3세, 2013년에는 23.5세로 높아지면서 청년실업이 증가되고 있어 청년들의 조기입직을 유도하고 청년고용을 활성화하여 국가의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건강한 사회구조를 만드는 것이 국가적으로 매우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현장실무역량을 갖춘 숙련된 기능기술인력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중심의 현장실습과 기업맞춤형 교육 등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중심 직업교육의 현장성 부족으로 인하여 졸업생들의 현장 적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산업체에서는 이들의 재교육을 위해 기하급수적인 사회적 비용이 수반된다는 지적이 계속되어 왔다.
능력중심사회란? 이에 박근혜정부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주요 국정과제로 삼고, 산업현장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 직업교육을 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일자리 중심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관계부처합동, 2013). 능력중심사회는 입직, 채용조건, 승진 및 보수를 결정하는 중요 요소로 학벌 중심사회에서 ‘할 수 있는’ 수행능력 혹은 역량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것들이 결정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정책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내용과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간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하여 산업체 현장에서 직무역량으로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 및 기술을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NCS를 고교 직업교육과정으로 도입 적용하여 ‘알기만하는 교육’에서 ‘할 줄 아는 교육’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교직업교육의 내실화를 꾀하여 현장직무역량을 강화하고, 학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교육비를 경감하여 가계 부담을 줄이며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도와 청년실업을 축소하는데 기여함으로써 행복한 복지국가를 구현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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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관계부처합동(2013).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2.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2014).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 매뉴얼 2014. 

  3. 교육부(2015).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기초 조사 자료(2015.11.12) 

  4. 김진수(2015). 2015 직업교육단체 공동학술대회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고교직업교육과정 3차 포럼.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나영돈(2013).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의 소개 및 정책방향. The HRD Review, 16(6), pp.114-118.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이영민(2004). 공업교육을 위한 비동기 학습 네트워크(ALN :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 기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7. 이영민(2010). 고등학교 프로젝트 실습. 씨마스.. 

  8. 장명희 외(2013).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총론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정향진 외(2010).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활용 : 국가직무능력표준에의한 교육훈련과정 운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최동선 외(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교과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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