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135 - 147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outdoor brand names by analyzing 94 brand names in domestic market, so as to propose ways to develop strategic brand nam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When it comes to outdoor brand products, the emphasis is placed on their f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효과적인 브랜드명이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인가? | 효과적인 브랜드명은 브랜드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소비자의 구매 의도를 올리고 광고의 효과를 증대시켜 매출 창출에 기여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김영조 외(2009)는 브랜드 네이밍은 호의적인 이미지를 유발시키고,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갖게 하며,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 |
아웃도어 웨어는 무엇을 말하는가? | 즉 아웃도어 웨어(outdoor wear)란 야외에서 하는 야외 스포츠나 레저 활동을 위해 착용되는 의복을 말하며, 등산복이나 스키복과 같은 산악 활동을 위한 의류부터 다목적 스포츠 의류를 통칭한다(성혜진 외, 2005). | |
설명어적 브랜드명은 어떤 장점을 지녔는가? | 사람이름, 지명, 품질,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제품의 속성을 직접 전달 설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익을 제시하며 관련성, 속성, 정보를 전달한다. 제품의 속성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히 알려기 때문에 홍보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아웃도어 브랜드 명에서 설명어적인 브랜드명은 51개(54%) 브랜드로 나타났으며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
강병국. (1998). 브랜드네이밍 사전. 서울: 책공장.
김상률. (2001).전략적 브랜드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브랜드 네임스펙트럼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조, 송시영, 여준상. (2009). 브랜드네임에 대한 적절한 동기효과 브랜드민 감도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0(1), 1-12.
김인혜. 하지수. (2012). 국내 아웃도어웨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1), 93-109.
김흥걸. (2006). 제품의 본원적 속성을 반영한 브랜드명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장오. (1998). 전략적 브랜드매니지먼트를 위한 브랜드 워크아웃. 서울: 한언.
문선희. (2007). 한글-숫자 브랜드 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연구 : 숫자에 따른 브랜드 명 평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윤천. (2001).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관한 연구-서비스, 제품업체의 네이밍 실제공모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연정. (2003). 우리나라 의류브랜드 네임의 언어 구성적 특성 파악-언어형식과 의미성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여경. (2001). 외국어 브랜드 명 제품의 브랜드 평가에 관한 연구 : 제품속성, 이미지적합성, 제품지식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경, 한명숙. (2000). N세대의류브랜드명의 유형분류와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1), 707-716.
이진석. (2006). 브랜드명의 의미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 신제품의 혁신적 차이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희. (2007). 네이밍 스펙트럼을 통해 본 브랜드네임 소비자태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우. (1998). 광고슬로건 및 브랜드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광고 연구, 40, 125-145.
어패럴 뉴스. (2014. 12. 24 ). 올 패션 시장 규모 28조 374억 원, 전년 대비 2.3% 증가. 자료검색일 2015. 12. 1, 자료출처 http://www.apparel.co.kr
어패럴 뉴스. (2015. 8. 18 ). 2015 추동 물량 동향 - 아웃도어현상 유지.효율 경영에 주력. 자료검색일 2015. 11. 1, 자료출처 http://www.apparel.co.kr
어패럴뉴스사. (2010). 2010/2011 한국패션브랜드연감.
한국경제. (2014. 3. 11). 아웃도어. 봄날 가나, 자료검색일 2015. 8. 21.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두산백과. 자료검색일 2015.01.03.,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
장대련, 한민희. (2000). 광고론. 서울: 학현사.
정강옥. (2001). 브랜드명과 심벌의 일치성.,제품지식을 중심으로 한 브랜딩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브랜드명의 관련성과 심벌의 기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강옥. (2012). 영어 브랜드 명 제시성과 영어슬로건 복잡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영어능숙도와 제품지식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0(4), 69-93.
최성우. (2010). 소비자의 사전지식이 브랜드명의 유형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쌀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마케팅연구원편집부. (1999). 마케팅 신 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한창훈. (2000).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aker, Davi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Free Press.
John N. Murphy. (1990). Brand Strategy. Director Books.
Keller, Kevin Lane, Susan E. Heckler, and Michael J. Houston. (1998). The Effects of Brand Name Suggestiveness on Advertising Recall. Journal of Marketing, 62(1), 48-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