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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1, 2016년, pp.101 - 114
이민수 (전북연구원) , 박덕병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Local food in rural area as a rural growth tool has to adapt to current market mechanisms by communication and promotion techniques. We need to know what and how local food consumers seek their benefits to market segmentation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gment and profile the benef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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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의 형태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로컬푸드는 생산자인 농업인과 소비자가 직거래를 통하여 건강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여 건전한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다(Kim, & Park, 2014). 로컬푸드의 형태로는 지역공동체 지원 농업(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직거래장터/혹은 직매장(farmers’ market), 회원제농장(subscription farming), 농장현지직거래장터(on-farm marketing), 가판대(roadside stands), 가정배달루트(home delivered routes), 지역공동체 요리(community kitchens) 등이 있다(Goreham, & Stofferahn, 2001; Martinez et al., 2010). | |
농산물 소비자가 로컬푸드에 대해 갖고 있는,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은 무엇인가? | 요인분석결과 농산물 소비자는 로컬푸드에 대해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을 가지고 있었다.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은 건강안전추구, 지역활력추구, 쇼핑용이추구이다. 이 중에서 전체변량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추구편익 차원은 건강안전추구와 지역활력추구로 전체변량의 26.05%와 19.59%를 각각 설명하였다. | |
우리나라에 2000년대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 우리나라는 농업 생산과 유통 여건의 악화, 소비자들의 질좋은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식량체계에서 탈피해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의 전환 필요성에 따라 새로운 대안으로 2000년대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홍경완, 김지영, & 김양숙, 2009). 또한 미국이나 일본과 다르게 농민시장이나 농가직판장이 활성화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관련 학술적 연구들도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윤병선, 김선업, & 김철규,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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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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