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로컬푸드 이용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시장세분화
The Benefit-Sought Segmentation of Local Food Consumer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1, 2016년, pp.101 - 114  

이민수 (전북연구원) ,  박덕병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cal food in rural area as a rural growth tool has to adapt to current market mechanisms by communication and promotion techniques. We need to know what and how local food consumers seek their benefits to market segmentation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gment and profile the benefi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컬푸드의 형태로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로컬푸드는 생산자인 농업인과 소비자가 직거래를 통하여 건강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여 건전한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다(Kim, & Park, 2014). 로컬푸드의 형태로는 지역공동체 지원 농업(community supported agriculture), 직거래장터/혹은 직매장(farmers’ market), 회원제농장(subscription farming), 농장현지직거래장터(on-farm marketing), 가판대(roadside stands), 가정배달루트(home delivered routes), 지역공동체 요리(community kitchens) 등이 있다(Goreham, & Stofferahn, 2001; Martinez et al., 2010).
농산물 소비자가 로컬푸드에 대해 갖고 있는,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은 무엇인가? 요인분석결과 농산물 소비자는 로컬푸드에 대해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을 가지고 있었다. 3개의 추구편익 차원은 건강안전추구, 지역활력추구, 쇼핑용이추구이다. 이 중에서 전체변량을 가장 많이 설명하는 추구편익 차원은 건강안전추구와 지역활력추구로 전체변량의 26.05%와 19.59%를 각각 설명하였다.
우리나라에 2000년대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우리나라는 농업 생산과 유통 여건의 악화, 소비자들의 질좋은 먹거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존의 식량체계에서 탈피해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의 전환 필요성에 따라 새로운 대안으로 2000년대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홍경완, 김지영, & 김양숙, 2009). 또한 미국이나 일본과 다르게 농민시장이나 농가직판장이 활성화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관련 학술적 연구들도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윤병선, 김선업, & 김철규,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국승용. (2012). 로컬푸드와 지역 농식품산업의 활로. Paper presented at the 농업전망 2012, 서울. 농촌경제연구원. 

  2. 김철규. (2011). 한국 로컬푸드 운동의 현황과 과제. 한국사회, 12(1), 111-133. 

  3. 윤병선, 김선업, & 김철규. (2011). 농민시장 소비자와 배태성: 원주 농민시장 참여 소비자의 태도에 관한 경험적 연구. 농촌사회, 21(2), 223-262. 

  4. 정인경, 김영, & 김현철. (2012). 로컬푸드 소비에 대한 인식과 만족: 로컬푸드 소비활성화 및 비활성화 지역 간 차이를 중심으로. 외식령영연구, 15(3), 197-218. 

  5. 홍경완, 김지영, & 김양숙. (2009). 로컬푸드의 개념적 이해 연구. 대한경영학회, 22(3), 1629-1649. 

  6. Ahmad, R. (2003). Benefit segmentation: A potentially useful technique of segmenting and targeting older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5(3), 373-388. 

  7. Andereck, K. L., & Caldwell, L. L. (1994). Variable selection in tourism market segmentation models.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2), 40-46. 

  8. Antonides, G., & Van Raaij, W. F. (1998). Consumer behavior: A European perspective. New York: Wiley. 

  9. Bierly, P., & Chakrabarti, A. (1996). Generic knowledge strategies in the U.S. pharmaceutical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 123-135. 

  10. Blake, M. K., Mellor, J., & Crane, L. (2010). Buying local food: Shopping practices, place, and consumption networks in defining food as “local”.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100(2), 409-426. 

  11. Botchen, G., Thelen, E., & Pieters, R. (1999). Using means-end structures for benefit segment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 38-58. 

  12. Churchill, G. A., & Iacobucci, D. (2002). Marketing research: Methodological foundations. Mason, OH: South-Western. 

  13. Dolnicar, S. (2002). Review of data-driven market segmentation in tourism.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12(1), 1-22. 

  14. Formica, S., & Uysal, M. (1998). Market segmentation of an international cultural-historical event in Italy. Journal of Travel Research, 36(4), 16-24. 

  15. Frochot, I. (2005). A benefit segmentation of tourists in rural areas: A Scottish perspective. Tourism Management, 26(3), 335-346. 

  16. Goreham, G. A., & Stofferahn, C. W. (2001). Enhancing local/regional food system for sustainable development: Leader's workbook. Fargo, ND: North Dakota State University. 

  17.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5). Multivariate date analysis (6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8. Haley, R. I. (1968). Benefit segmentation: A decisionoriented research tool. Journal of Marketing, 32(JULY), 30-35. 

  19. Haley, R. I. (1983). Benefit segmentation: 20 years later.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2), 5-13. 

  20. Johns, N., & Gyimothy, S. (2002). Market segmentation and the prediction of tourist behavior: The case of Bornholm, Denma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40(3), 316-327. 

  21. Kassarjian, H. H. (1971). Personality and consumer behavior: A review.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NOVEMBER), 409-418. 

  22. Khan, F., & Prior, C. (2010). Evaluating the urban consumer with regard to sourcing local food: A heart of England study. Int. J. Consum. Stud., 34(2), 161-168. 

  23. Kim, K.-H., & Park, D.-B. (2014). Factors influencing rural tourists; purchasing behaviour: Four types of direct farm markets in South Korea. Tourism Economics, 20(3), 629-645. 

  24. Knopf, R. C., & Barnes, J. D. (1980).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with a Tourism Resource: A Case Study of Visitors to Gettysburg National Military Park. In D. E. Hawkins, E. L. Shafer, & I. M. Kovebstad (Eds.). Tourism marketing and management issues (pp. 217-237). Washington, DC: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Press. 

  25. Kohavi, R. (1995). A study of cross-validation and bootstrap for accuracy estimation and model selection. IJCAI, 1137-1143. 

  26. Kotler, P., Bowen, J., & Makens, J. (2003). Marketing for hospitality and tourism (3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7. Loker, L. E., & Perdue, R. R. (1992). A benefit-based segmentation of a nonresident summer travel market. Journal of Travel Research, 31(1), 30-35. 

  28. Martinez, S., Hand, M., Pra, M. D., Pollack, S., Ralston, K., Smith, T.,... Newman, C. (2010). Local food systems: Concepts, impacts, and issues. Washington, DC: USDA, ERS. 

  29. McCarthy, E., & Perreault, W. (1982). Essentials of marketing. Chicago: Irwin. 

  30. Moscardo, G., Morrison, A. M., Pearce, P. L., Lang, C., & O'Leary, J. T. (1996). Understanding vacation destination choice through travel motivation and activities.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2(2), 109-122. 

  31. Nie, C., & Zepeda, L. (2011). Lifestyle segmentation of US food shoppers to examine organic and local food consumption. Appetite, 57(1), 28-37. 

  32. Onozaka, Y., & Thilmany Mcfadden, D. (2011). Does local labelling complement or compete with other sustainable labels? A conjoint analysis of direct and joint values for fresh produce claims. Am. J. Agric. Econ., 93, 693-706. 

  33. Pearson, D., Henryks, J., Trott, A., Jones, P., Parker, G., Dumaresq, D., & Dyball, R. (2011). Local food: Understanding consumer motivations in innovative retail formats. British Food Journal, 113(7), 886-899. 

  34. Prentice, R. C., Witt, S. F., & Hamer, C. (1998). Tourism as experience: The case of heritage park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1), 1-24. 

  35. Ryan, C., & Glendon, I. (1998). Application of leisure motivation scale to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25(1), 169-184. 

  36. Sarigollu, E., & Huang, R. (2005). Benefits segmentation of visitors to Latin America. Journal of Travel Research, 43(3), 277-293. 

  37. Stone, M. (1974). Cross-validatory choice and assessment of statistical predictions. J. R. Stat. Soc. B, 36, 111-147. 

  38. Van Raaij, W. F., & Verhallen, T. M. M. (1994). Domain-specific market segment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8(10), 49-66. 

  39. Vapnik, V. N. (1998). Statistical learning theory. New York: Wiley. 

  40. Weinstein, A. (1987). Market segmentation: Using demographics, psychographics and other segmentation techniques to uncover and exploit new markets. Chicago: Probes. 

  41. Young, S., Ott, L., & Feigin, B. (1978). Some Practical Considerations in Market Segment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 405-412. 

  42. Zepeda, L., & Deal, D. (2009). Organic and local food consumer behaviour: Alphabet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3, 697-7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