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5년간 우리 나라 주변해역에서 발생하여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을 마친 1417건의 해양사고에 대해 이를 25개 요인별로 분류하고, SPSS 통계 프로그램에 의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을 행하여 이들 각 요인들의 상관성 및 주요 해양원인을 분석 고찰하였다. 얻어진 주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해양사고의 주된 원인은 기관설비취급불량, 화기취급불량, 항행법규소홀, 침로선정유지불량, 경계소홀 등 기관실 및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2.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는 충돌과 좌초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기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주로 기관손상이나 화재폭발 등이다. 3. 주성분분석의 결과 제1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출현율을, 제2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원인을, 제3주 성분은 해양사고의 유형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5년간 우리 나라 주변해역에서 발생하여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을 마친 1417건의 해양사고에 대해 이를 25개 요인별로 분류하고, SPSS 통계 프로그램에 의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을 행하여 이들 각 요인들의 상관성 및 주요 해양원인을 분석 고찰하였다. 얻어진 주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해양사고의 주된 원인은 기관설비취급불량, 화기취급불량, 항행법규소홀, 침로선정유지불량, 경계소홀 등 기관실 및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2.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는 충돌과 좌초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기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주로 기관손상이나 화재폭발 등이다. 3. 주성분분석의 결과 제1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출현율을, 제2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원인을, 제3주 성분은 해양사고의 유형을 나타낸다.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is useful statistical technique for finding patterns in data, and expressing the data in such a way as to highlight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is paper, 1417 marine casualties occurred in Korean littoral sea in recent 5 years, were examined by the 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is useful statistical technique for finding patterns in data, and expressing the data in such a way as to highlight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is paper, 1417 marine casualties occurred in Korean littoral sea in recent 5 years, were examined by the PCA. The main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 1. Most of marine casualties resulted from the human factors such as careless operation and insufficient engine maintenance. 2. Collision and standing mainly resulted from steering room-related human factors such as careless guard, inadequate ship-handling, however engine damage and fire explosion mainly resulted from engine room-related human factor such as bad handling of engine system. 3. No. 1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accident frequency, No. 2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the cause and No. 3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the pattern of marine casualties, respectively.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is useful statistical technique for finding patterns in data, and expressing the data in such a way as to highlight thei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is paper, 1417 marine casualties occurred in Korean littoral sea in recent 5 years, were examined by the PCA. The main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 1. Most of marine casualties resulted from the human factors such as careless operation and insufficient engine maintenance. 2. Collision and standing mainly resulted from steering room-related human factors such as careless guard, inadequate ship-handling, however engine damage and fire explosion mainly resulted from engine room-related human factor such as bad handling of engine system. 3. No. 1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accident frequency, No. 2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the cause and No. 3 principal component represents the pattern of marine casualties,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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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5년간 우리 나라 주변해역에서 발생하여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을 마친 1417건의 해양사고에 대해 이를 25개 요인별로 분류하고,SPSS 통계 프로그램에 의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을 행하여 이들 각 요인들의 상관성 및 주요 해양원인을 분석·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 동안(2010~2014년)에 우리 나라 주변해역에서 발생하여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을 마친 1417건((Marine Accidents Inquiry Agency, Statistics of National Approval, 2015)의 해양사고에 대해 이를 25개의 요인별로 분류하고, SPSS 통계프로그램에 의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을 행하여 이들 각 요인들의 상관성 및 주요 해양사고의 원인을 분석·고찰하였다.
전체 25개의 요인 중 8개의 요인의 기여율이 전체 기여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주성분을 몇 개까지 취할 것인지 정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각주성분의 고유치를 기준으로 그 값이 1.3 이상이 되는 제3주성분까지 취하였다.
성능/효과
1. 해양사고의 주된 원인은 기관설비취급불량, 화기취급불량, 항행법규소홀, 침로선정유지불량, 경계소홀 등 기관실 및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2. 조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는 충돌과 좌초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기관실 관련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주로 기관손상이나 화재폭발 등이다.
3. 주성분분석의 결과 제1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출현율을, 제2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원인을, 제3주성분은 해양사고의 유형을 나타낸다.
또한 Z3 축의 플러스(+) 방향에 인명사상, 좌초, 전복 등의 인자가 자리하고, 마이너스(-) 방향에는 화재폭발, 기관손상 등의 요인들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Z3 축은 해양사고의 유형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성분분석의 경우 많은 요인들이 갖는 데이터를 몇 개의 주성분으로 함축하여 설명할 수 있는가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의 결과 해양사고의 원인과 유형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제3주성분까지 취하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제1주성분이 명확히 해양사고의 출현율을 나타내고 있는데 반해 제2주성분은 주로 해양사고의 원인을 나타내지만 그 원인으로 인한 해양사고의 유형이 일부 포함되어 있고, 제3주성분은 주로 해양사고의 유형을 나타내지만 그 유형의 해양사고를 초래하는 원인이 혼재되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 발생의 개연성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인 이유는?
이러한 해양사고는 그 자체로서의 인명 및 재산피해도 크지만,유류나 폐기물의 유출 등 해양환경의 보존이라는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최근 수산업의 퇴조와 함께 등록선박의 척수가 2000년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으나 해상수송량의 증가, 특히 유조선이나 가스운반선과 같은 특수선박의 운항 증대로 인해 앞으로도 해양사고 발생의 개연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주성분분석이란?
주성분분석이란 서로 상관이 있는 많은 요인들로부터 특징이 되는 본질을 합성하여 그것을 기초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통계적 수법이다. 지금 서로 상관이 있는 p개의 요인 x1, x2, ⋯ , xp에 대해 N조의 데이터 (x1λ, x2λ, ⋯ , xpλ, λ = 1, 2, ⋯ , N)가 얻어진다고 하자.
해양사고 발생시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그러나 우리 나라 주변해역에서의 해상교통량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해양사고의 요인을 증대시키고 있는데, 2014년 4월 진도 인근에서 발생한 세월호 전복사고는 무려 300명이 넘는 인명 손실을 초래한 금세기 최악의 사고 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이러한 해양사고는 그 자체로서의 인명 및 재산피해도 크지만,유류나 폐기물의 유출 등 해양환경의 보존이라는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최근 수산업의 퇴조와 함께 등록선박의 척수가 2000년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으나 해상수송량의 증가, 특히 유조선이나 가스운반선과 같은 특수선박의 운항 증대로 인해 앞으로도 해양사고 발생의 개연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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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in, Beaumont(2012). An introduction to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Factor Analysis Using SPSS 19 and R.
Yoon, Suck-Hun(1987).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of marine engine troubles, Bull. Korean Fish. Soc. 23(1),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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