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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임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No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Labo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183 - 200  

강수경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민정 (가천대학교 세살마을연구원) ,  정미라 (가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labor in the relations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f no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ample consisted of 248 no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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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궁극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임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노동, 정서지능과 같은 정서적 특성이 교수학습활동과 교육실행에 중요한 변인임을 밝힌 연구로 특히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정서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교사의 긍정적 정서 뿐 아니라 부정적 정서 또한 수용되어져야 한다.
  • 이러한 교사교육과 지원 과정을 통해 교사는 정서와 정서노동이 교수나 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임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최근 중요하게 대두되는 유아교사의 정서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고, 상대적으로 정서노동의 강도가 높고, 이를 스스로 조절하는 전략이나 노력에 취약한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점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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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영유아를 돌보는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인성을 갖추어야하고, 유아의 말에 귀 기울이며 듣는 상호작용능력을 갖추어야한다(이경하, 석은조, 2010).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습능력과 인지 및 언어발달, 유아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김현지, 2005; 박창현, 나정, 2012; Rudasill, 2011), 교사의 상호작용과 참여가 적절하고 상호작용의 질이 높을 때 유아는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긍정적인 감정표현을 많이 하게 된다(서유현, 2002).
영유아를 돌보는 교사는 무엇을 갖추어야하는가? 최근 취업모의 증가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와 사회의 기대와 요구가 많아지고,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영유아를 돌보는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인성을 갖추어야하고, 유아의 말에 귀 기울이며 듣는 상호작용능력을 갖추어야한다(이경하, 석은조, 2010).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습능력과 인지 및 언어발달, 유아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김현지, 2005; 박창현, 나정, 2012; Rudasill, 2011), 교사의 상호작용과 참여가 적절하고 상호작용의 질이 높을 때 유아는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고 긍정적인 감정표현을 많이 하게 된다(서유현, 200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 정서적 특성은 왜 중요한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및 정서적 특성, 조직특성과 같은 환경적 특성, 유아의 기질과 같은 유아 특성이 있다. 이 가운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정서적인 특성은 교사의 교수활동이나 유아와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이다. 유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와 학습과정에서는 항상 정서적인 차원이 존재하고(Hargreaves, 2001), 유아교사에게는 전문적 지식 뿐 아니라 정서적 역할이 필요하다(박은혜, 고재천, 2008; 이선미, 이승미, 2013). 교사의 정서는 수업과 유아, 교사, 학부모, 동료 등 다양한 요소와 영향을 주고 받으며, 교실내의 정서적 분위기, 사회․정서적 상호작용과 연관된다(Zembyla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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