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Developmen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s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Efficacy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1, 2016년, pp.70 - 82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nd to examine its effects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efficacy. Methods: A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pre-post test. The experim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효능감 증진에 효과적인지 규명하기 위한 시도로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다문화 감수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다문화 효능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간호 역량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간호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간호대학생이 졸업 전 다문화 간호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문화 간호 역량이란 대상자의생활 방식, 가치, 신념 및 관습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Leininger, 2007). Banks (2008)에 따르면 학교교육의 일환으로서 다문화교육이 실시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최근 우리나라도 제도화된 교육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다(Lim, 2009).
다문화 감수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한편, 다문화 효능감은 타 문화의 차이에 대해 민감하게 주의를 기울일수록 더 높은 것으로 보고한 선행연구 결과(Bae & Park, 2013)는 다문화 효능감 증진 교육이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다문화 감수성이라는 개념은 상호작용 참여, 문화간 차이존중, 상호작용 자신감, 상호작용 향유 및 상호 작용에 대한 주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다른 문화권 대상자와 의사소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능력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Chen & Starosta, 2000). 보건의료인과 관련된 다문화 감수성은 대상자와 자신의 가치 및 건강에 대한 인식 차이를 인정하고 이에 민감해지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Goicoechea-Balbona, 1997).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된 배경은?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비교적 늦게 외국인의 유입이 시작됐기 때문에 외국인을 위한 지원체계 및 법적인 정비가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체류 외국인의 고용, 임금, 가정 및 자녀 교육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e, M. J. & Park, S. J. (2013). Impac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8, 139-164. 

  2. Banks, J. A. (2008).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 (4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Inc. 

  3. Chen, G. M. & Starosta, W. J. (2000).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 Human Communication, 3, 1-15. 

  4. Choi, H. J. & Woo, M. J. (2012).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multicultural attitude and efficacy.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6(5), 315-338. 

  5. Goicoechea-Balbona, A. M. (1997). Culturally specific health care model for ensuring health care use by rural, ethnically diverse families affected by HIV/AIDS. Health & Social Work, 22(3), 172-80. http://dx.doi.org/10.1093/hsw/22.3.172 

  6. Goo, H. S. (2013).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5, 83-112. http://dx.doi.org/10.15300/jcw.2013.06.45.83 

  7. Greene, J. H., Barden, S. M., Richardson, E. D., & Hall, K. G. (2014). The influence of film and experiential pedagogy on multicultural counseling self-efficacy and multi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4(5), 63-78. http://dx.doi.org/10.14434/josotlv14i5.12656 

  8. Guyton, E. M. & Wesche, M. V. (2005).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s, 7(4), 21-29. http://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9. Jeong, J. Y. & Shim, M. S. (2014). Immigrant women's health status, health behaviors and health care utilizatio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2), 200-210.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2.200 

  10. Jin, J. S., Song, S. M., & Park, S. J.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ttitudes between intercultural sensitiv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2(3), 169-186. 

  11. Jung, M. H. & Park, O. B.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experi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social dista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cus on university students of Cheungbuk.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7(2), 81-105. http://dx.doi.org/10.14328/MES.2014.06.30.81 

  12. Kang, Y. S. & Hong, E. Y. (2014). A study on health education needs of the multicultural family as perceived by visiting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445-459.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445 

  13. Kim, N. H. & Lim, S. Y. (2014). Relationships between multicultural awareness, multicultural attitude and multicultural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7(4), 169-184. http://dx.doi.org/10.14328/MES.2014.12.31.169 

  14. Kim, O. S. (2008). Comparison of intercultural sensitivity between preservice teachers in south Korea and Chin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18(1), 193-217. 

  15. Kim, E. S. & Kim, D. H. (2015).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perceived health status of married immigrant women.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2), 344-353. http://dx.doi.org/10.5932/JKPHN.2015.29.2.344 

  16. Lee, J. K., Park, E. J., Kim, H. J., & Cho, Y. J. (2010). A study on the education modules development of college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7. Lee, J. Y. (2010). Effects of formal education and informal experienc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18. Leininger, M. (2007). Theoretical questions and concerns: response from the theory of culture care diversity and universality perspective. Nursing Science Quarterly, 20(1), 9-13. http://dx.doi.org/10.1177/0894318406296784 

  19. Lim, J. Y. (2009). Perceptions and self efficiency esteem of the multi culture among the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0. Long, T. B. (2012).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19(3), 102-108. 

  21. Mo, K. H. (2009). Effects of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multicultural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6(2), 75-99. 

  22. Nam, K. A. & Jeong, G. H. (2013). Analysis of prejudice toward foreigners by nurses and physicians in Korea.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437-449.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3.437 

  23. Park, M. S. & Kweon, Y. R. (2013). Effects of a cultural competence promotion program for multicultural maternity nursing care: case-based small group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26-635. 

  24. Park, S. H., Lee, J. H., & Kim, E. J. (2011). Effects of the multi-cultural program on the promotion of cultural sensitivity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123-145, 

  25.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690 

  26. Song, M. K., Lea, E. K., & Shin, H. J. (2009).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nhancing foreign mother's parenting efficacy in a multicultural famil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3), 1627-1643. http://dx.doi.org/10.15703/kjc.10.3.200909.1627 

  27. Rozkwitalska, M. & Gdanska, P. (2010). Barriers of cross-cultural interactions according to the research findings. Journal of Intercultural Management, 2(2), 37-52. 

  28. Yoo, I. Y. & Lee, J. A. (2014). Cultural disposition and multicultural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1(6), 925-931. 

  29. Yoon, S. W. & Kim, S. D. (2010). An empirical analysi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Focusing on the effects of 'social values'. Journal of Social Science, 36(1), 91-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