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개방성,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Openness, Preoccupati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n Multicultural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211 - 219  

김경희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개방성,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고,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다문화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B, Y시의 간호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8일부터 5월 26일까지 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다문화 효능감은 평균 $3.92{\pm}0.54$점 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효능감은 연령(F=4.516, p=.012), 다문화 학생과의 수업경험(t=2.131, p=.034), 외국어 수강경험(t=2.133, p=.034), 외국인 친구(t=2.759, p=.006)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다문화 개방성,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효능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문화 효능감은 다문화 개방성(r=.396, p<.001), 다문화 수용성(r=.471, p<.0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고정관념(r=-.464, p<.001)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외국인 친구(t=2.021, p=.048), 고정관념(t=-6.363, p<.001), 다문화 수용성(t=6.122, p<.001)으로 나타났고, 다문화 효능감을 35.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degree of multicultural openness, preoccupati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multicultural efficacy, the factors influencing of multicultural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and to provide the basic data to increased multicultural efficacy. This research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개방성, 수용성, 다문화 고정관념 및 편견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다문화 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중재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개방성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은수록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개방성을 측정하기 위해 An et al[13]이 개발한 한국형 다문화 수용성 척도(Korean Multi-culturalism Inventory:KMCI) 중 다문화 개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질문에 대한 응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6점 까지의 6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다문화 개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다문화 개방성 척도는 An et al[13]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 .
다문화 사회화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다문화 사회화로의 진전은 혼인 적령자의 배우자 부족문제를 해결하고 노동인력의 공급을 증가시키며,새로운 사고와 정체성의 형성에도 기여하는 초국가적인 연결망을 가능하게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다문화 사회는 사회분열과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1]. 특히 한국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 정도는 38개국 중에서 21위로 상당히 취약하며[2],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란 다문화 자녀들이 청소년기를 거쳐 대학생이 됨으로 다문화 수용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절실함을 나타낸다[3].
다문화 효능감은 무엇이며 부족할 경우 문제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미래의 간호사로 준비되는 간호대학생은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해야할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나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다문화 효능감이 준비되어야 한다[5]. 다문화 효능감은 다문화 환경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신감으로 다문화 효능감이 부족할 경우 문화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고 대상자에 대해 가지는 고정관념도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6]. 다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은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인 태도가 근거가 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J. Y. Yo, "A Research on Intercultural Sensitivity of Regular High Schools and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Students - Focused on comparison between regular high schools and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in Kyeonggi Province -", Social Studies Education, Vol.50, No.3, pp.29-47, 2011. UCI: http://uci.or.kr/G704-001280.2011.50.3.002 

  2. J. H. Kim, "Improving Multicultural Attitudes of Korean Adolescents in Response to the Crisis of Multiculturalism: International Comparison and Exploration of Factors Affecting Multicultural Receptivity", Crisisonomy, Vol.8, No.6, pp.183-208, 2012. UCI: http://uci.or.kr/G704-SER000001473.2012.8.6.010 

  3. I. S. Kim, S. J.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le/female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emphatic ability, multi-cultural experience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4, No.11, 1-32, 2017. DOI: https://dx.doi.org/10.21509/KJYS.2017.11.24.11.1 

  4. M. Kim, "A Comparison Study on Multicultural Attitude and Relating Factor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Non-Nursing Major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4, pp.2310-2319,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2310 

  5. N. H. Kim, S. Y. Lim, "Relationships between multicultural awareness, multicultural attituee and multicultural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7, No.4, pp.169-184, 2014. DOI: https://dx.doi.org/10.14328/MES.2014.12.31.169 

  6. D. M. Perkins, C. J. Mebert, "Efficacy of multicultural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36, No.4, pp.497-512, 2005. DOI: https://dx.doi.org/10.1177/0022022105275964 

  7. K. H. Hughs, L. J. Hood, "Teaching methods and an outcome tool for measuring cultural sensitivi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ranscultural Nursing, Vol.18, No.1, pp.57-62, 2007. DOI: https://dx.doi.org/10.1177/1043659606294196 

  8. I. J. Yoon, Y. H. Song, "South Koreans' perceptions of national identity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Vol.23, No.1, pp.153-192, 2011. UCI: http://uci.or.kr/G704-000548.2011.23.1.008 

  9. H. Y. Kang, S. Y. Han, "A Study on Social Distance of Nursing Students toward Minority Groups in a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27, No.1, pp.166-178, 2013. DOI: https://dx.doi.org/10.5932/JKPHN.2013.27.1.166 

  10. S. Y. Han, "Factors Influencing to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ing-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4, pp.73-86, 2016. UCI: http://uci.or.kr/G704-001586.2016.16.4.040 

  11. J. Y. Cho, M. S. Youn, "A study on attitude toward immigrants and multicultural efficiency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vol. 5, no. 2, pp. 31-38, 2015 

  12. M. J. Chae, J. I. Kim, "Developmen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s 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efficac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30, No.1, pp.70-82, 2016. DOI: https://dx.doi.org/10.5932/JKPHN.2016.30.1.70 

  13. S. S. An, M. S. Min, Y. S. Kim, K. M. Kim, M. J. Lee,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Seoul :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4. J. M. Hwang, "Analysi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new politics of membership", The Journal of Asiatic Studies, Vol.142, pp.152-184, 2010. UCI: http://uci.or.kr/G704-000745.2010.53.4.006 

  15. D. J. Kim,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voluntary work on the multicultural accept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2013. 

  16. S. H. Jee, G. E. Kim, "Impact of parents' attitude on multiculture to multicultural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ulti-Cultural Contents Studies, Vol.11, pp.81-105, 2011. UCI: http://uci.or.kr/G704-SER000001538.2011..11.007 

  17. Y. J. Cho, "The effects of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on efficiency esteem of multicultur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3, No.3, pp.43-58, 2010. UCI: http://uci.or.kr/G704-000635.2010.23.3.013 

  18. E. M. Guyton, M. V. Wesche,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Vol.7, No.4, pp.21-29, 2005. DOI: https://dx.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19. J. Y. Lim, Y. J. Oh, "Perceptions and Efficacy of the Multiculture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8, No.10, pp.143-157, 2010. DOI: https://dx.doi.org/10.6115/khea.2010.48.10.143 

  20. N. H. Kim, S. Y. Lim,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awareness, multicultural attitude and multicultural 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Vol.7, No.4, pp.169-184, 2014. DOI: https://doi.org/10.14328/MES.2014.12.31.169 

  21. S. H. Choi,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22. M. S. Kim, D. S. Shin,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6, pp.3437-3450, 2016. UCI: http://uci.or.kr/G704-000930.2016.18.6.008 

  23. S. H. Kwon, M. S. Kim, "Factors influencing multicultural attitud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1123-1135, 2016. UCI: http://uci.or.kr/G704-000930.2016.18.2.024 

  24. S. Y. Yang,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changes, self-efficacy, and cultur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14, No.7, pp.334-345,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07.334 

  25. M. H. Rho, "The influence of gender and empathy on middle school students multicultural openness and multicultural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ugu, 2012. 

  26. M.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 experience, reflective thinking,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mg home educators of multicultural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ugu, 2015. 

  27. H. J. Kwon,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ulticultural education, experience, multicultural climate, multicultural efficacy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perceived by multicultural education oriented schools elementar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Jungwon University, Chungbuk, 2017. 

  28. S. H. Park, S. A. Kim. "Cultural experience and multi-cultural awareness in early adolescent : relationship among openness, acceptance, and respect-focused on G metropolitan c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9, No.7, pp.27-50, 2012. UCI: http://uci.or.kr/G704-000387.2012.19.7.012 

  29. K. K. Kim, J. H. Lee, K. H. Yi,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variables affecting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Korean adults: Focusing 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attain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25, No.1, pp.1-28, 2015. UCI: http://uci.or.kr/G704-001276.2015.25.1.001 

  30. H. S. Park, "Research on determinant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mong general teenag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l University, Anyang, 2015. 

  31. N. Y. Yoo, "Study on Social Distance Youth of Multicultural Families - Focused on General Youth in Gimpo City -", Youth Culture Form, Vol.21, pp.174-203, 2009. UCI: http://uci.or.kr/G704-SER000002119.2009..21.002 

  32. I. S. Chang, "Formation and transformation of teacher's ethnic identifications and attitudes toward language diversity : a recursive path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2002. 

  33. J. H.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hands-on interchange activities on multicultural awar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