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치 운동이 간호대학생의 피로, 불안 및 수면양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ai Chi Exercise on Fatigue, Anxiety, and Sleep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3 no.1, 2016년, pp.61 - 69  

박영주 (조선간호대학교) ,  김자옥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Tai Chi exercise program (Sun style 31 forms) on fatigue, anxiety, and sleep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Nursing stude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처럼 타이치는 골관절염,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자 외에도 노인, 성인 등에서 적절한 운동임이 보고되고 있으나, 과도한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임상실습 및 개인적인 활동 감소로 인해 체력과 삶의 질이 저하되어 있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타이치를 적용하여 신체적 ․ 정서적 측면에 대한 효과를 규명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am (2000)에의해 개발된 타이치(손식 타이치 31개 동작)를 적용하여 이의 효과를 피로와 불안과 수면양상 측면에서 파악해봄으로서, 타이치 운동이 간호대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가능성을 규명해보 고자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1: 7주간 타이치 운동을 실시한 실험군과 운동을 하지 않은 대조군의 피로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2: 7주간 타이치 운동을 실시한 실험군과 운동을 하지 않은 대조군의 불안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3: 7주간 타이치 운동을 실시한 실험군과 운동을 하지 않은 대조군의 수면양상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20대 이하 연령층에서 적절한 운동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적절한 운동은 질병의 감소와 다양한 건강 이득은 물론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 는데 필요한 요소로, 신체적 ․ 심리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Dechamps, Lafont, & BourdelMarchasson, 2007). 그렇지만, 우리나라 20대 이하 연령층에서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거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고, 특히 20대의 여성이(67.3%) 20대 남성(50%)에 비해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들 중 35.1%는 자신들의 건강상태가 “스스로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피로란 무엇인가? 피로는 신체적, 정신적 작업능력이 감소된 상태에서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증상 중의 하나이고(as cited in Park, Kim, Kim, Kim, & Park, 2005), 스트레스는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불안, 우울, 분노와 같은 정신적 건강문제를 나타나게 하여, 학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줄 뿐 만 아니라, 임상실습현장에서의 적응을 어렵게 할 수 도 있으며(Song, 2012) 불안 역시 목표달성을 위한 의욕과 성취동기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호대학생들이 일반대학생에 비해 심리적 정서적 중압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시기에 있는 대학생들은 급속히 변화되고 있는 생활환경속에서 자아정체성 확립, 정서 적인 독립, 진로선택 및 불확실한 미래와의 경쟁 등으로 인해 많은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Park, Kim, & Jung, 2008).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학문의 특성 상 타 일반대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학업량 및 임상실습과 국가 시험 등 을 수행해야 되기 때문에(Yoo, Chang, Choi, & Park, 2008) 피로, 스트레스, 우울 그리고 불안과 같은 심리적. 정서적 중압감을 느끼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aldwell, K., Harrison, M., Adams, M., & Triplett, N. T. (2009). Effect of pilates and taijiquan training on self- efficacy, sleep quality, mood, and physical performance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13(2), 155-163. http://dx.doi.org/10.1016/j.jbmt.2007.12.001 

  2. Dechamps, A., Lafont, L., & Bourdel-Marchasson, I. (2007). Effects of Tai Chi exercises on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health. European Review of Aging and Physical Activity, 4(1), 25-32. 

  3. Faul, F., Erdfelder, E., Lang, A-G., & Buchner, A. (2007). G $^*$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4. Field, T., Diego, M., & Hernandez-Rief, M. (2010). Tai Chi/Yoga effects on anxiety, heart rate, EEG and math computations. Complementary Therapies in Clinical Practice, 16(4), 235-238. http://dx.doi.org/10.1016/j.ctcp.2010.05.014 

  5. Han, S. S., Bak, W. S., & Yang, H. I. (2007). The effect of a Tai Chi self-help program for fibromyalgia patient.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4(2), 169-180. 

  6. Jeong, Y. T. (2013). Effects of goalball exercise on mood state, physical self-efficacy, and exercise task 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9(3), 175-188. 

  7. Kim, C. H. (2005). A study on the effects of Tai Chi training on the recognized heal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8. Kim, G. M., & Cha, S. K. (2013).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vness,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1), 322-332. 

  9. Kim, J. T. (1978).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t anxiety and social tendency - Based on Spielberger's STA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0. Kiraly, M. A., & Kiraly, S. J. (2005). The effect of exercises on hippocampal integrity: Review of recen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Medicine, 35(1), 75-89. http://dx.doi.org/10.2190/HX7L-4B40-PQNY-2A4P 

  11. Lam, P. (2000). A handbook for Tai Chi for arthritis. Narwee: East Acton Publishing. 

  12. Lam, P. (2006). Teaching Tai Chi effectively. Australia: Tai Chi Production. 

  13. Lee, Y. K., & Kim, H. L. (2014). The relationship of ego resilience and involvement with the experience of anxiety and perceived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4), 1953-1962. 

  14. Li, J. (2012). Effect of Tai Chi training on functional fitness and walking ability in elderly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Incheon. 

  1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2012 report on survey. Retrieved July 15, 2015, from www. mcst.go.kr 

  16. Nabkasorn, C., Miyai, N., Sootmongkol, A., Junprasert, S., Yamamoto, H., Arita, M., et al. (2006). Effects of physical exercise on depression, neuroendocrine stress hormones and physiological fitness in adolescent females with depressive symptoms.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16(2), 179-184. 

  17. Oh, J. J., Song, M. S., & Kim, S. M.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leep scale 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3), 563-572. 

  18. Park, H. J., Kim, M. Y., & Jung, D. Y. (2008).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 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13-521. 

  19. Park, I. S., Kim, C. S., Kim, R., Kim, Y. J., & Park, M. H. (2005).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151-160. 

  20. Park, J. A., & Kim, S. Y. (2014). Effect of Tai Chi exercise on physical fitness and quality of life in elderly women.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7(1), 38-47. http://dx.doi.org/10.7587/kjrehn.2014.38 

  21. Park, Y. J., & Park, I. H. (2006). Effect of Tai Chi exercise on fatigue, stress, and quality of life in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3(1), 20-30. 

  22. Park, Y. J., & Park, I. H. (2010). Effect of Tai Chi exercise on loneliness, sleep pattern,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elderly women.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7 (2), 151-161. 

  23. Shin, E. J., & Kim, N. C. (2008). Effects of power walking exercise on fatigue, blood lipids, and body composition in overweight Korean college students with taeumin constitu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561-572. 

  24. Song, Y. S. (2012).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71-80. 

  25. Spielberger, C. D., Gorsuch, R. L., & Lushene, R. E. (1970). Manual for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26. Tsatsoulis, A., & Fountoulakis, S. (2006). The protective role of exercise on stress system dysregulation and comorbidities.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083, 196-213. 

  27. Wall, R. B. (2005). Tai Chi and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in a Boston public middle school.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19(4), 230-237. http://dx.doi.org/10.1016/j.pedhc.2005.02.006 

  28. Wang, Y .T., Taylor, L., Pearl, M., & Chang, L .S. (2004). Effect of Tai Chi exercise on physical and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Chinese Medicine, 32(3), 453-459. http://dx.doi.org/10.1142/S0192415X04002107 

  29. Yoo, J. S., Chang, S. J., Choi, E. K., & Park, J. W. (2008). Development of a stress scale for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3), 410-419. 

  30. Zhang, L., Layne, C., Lowder, T., & Liu, J. (2012). A review focused on the psychological effectiveness of Tai Chi on different population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2012, 1-9. http://dx.doi.org/10.1155/2012/6781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