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2 - 22
The present study aims to evaluate the self-determined motivational features of smartphone addiction management apps. This study analyzed whether smartphone addiction management apps have features to support adolescent users' basic needs, that is,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26 apps we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결정성 이론가들은 외재동기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자기결정성 이론가들은 외재동기를 외적 통제로부터 자기결정에 이르는 하나의 연속체로 개념화하고, 그 유형을 외적 조절(external regulation), 내사된 조절 (introjection), 확인된 조절(identification), 통합된 조절 (integration)로 구분한다. 외적 조절은 한 개인이 외적 제약에 대한 순응이나 외적 보상 또는 처벌 때문에 요구된 행동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동기유형이다. | |
부모 중재의 종류인 제한적 중재, 설명적(적극적) 중재, 공동 이용은 각각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부모 중재는 제한적 중재, 설명적(적극적) 중재, 공동 이용으로 구분된다[4][5]. 제한적 중재는 자녀의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기 위해 부모가 규칙을 정하거나 금지 및 차단을 하는 중재방식을 의미하며, 설명적(적극적) 중재는 부모가 자녀의 미디어 이용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내용을 설명해 주는 중재방식이다. 공동 이용은 부모와 자녀가 미디어를 함께 이용하지만 중재를 목적으로 하는 의도된 대화는 일어나는 않는 형태이다. 부모의 중재방식이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김형지와 정세훈 연구에 따르면[6], 부모의 설명적(적극적) 중재는 스마트폰 중독과 부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에, 제한적 중재는 오히려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관계성이란 무엇인가? | 관계성은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적 환경 내에서 타인과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하고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이다[17]. 사람들은 타인들과 서로 관심을 주고받고, 나아가 사회적 집단에 소속 되어 있음을 느끼고자 한다. |
하성보, 강승묵, "스마트폰의 이용행태와 이용환경이 갖는 사회문화적 함의 고찰: 미디어생태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 89-99, 2011.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2015.
L. S. Clark, "Parental mediation theory for the digital age," Communication theory, Vol. 21, No. 4, pp. 323-343, 2011.
P. M. Valkenburg, M. Krcmar, A. L. Peeters, and N. M. Marseille, "Developing a scale to assess three styles of television mediation :"Instructive mediation," "restrictive mediation," and "social coviewing"," J.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 43, No. 1, pp. 52-66, 1999.
김형지, 정세훈,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2권, 제1호, pp. 87-120, 2015.
이창호, 김경희,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청소년보호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 13-R08, 2013.
고민삼, 이준원, 양수빈, 이의진, "스마트폰 과도 사용 중재 모바일 앱 분석: 중재 방법 관점," HCI pp. 747-750, 2014.
R. M. Ryan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1, pp. 68-78, 2000.
E. L. Deci and R. M. Ryan,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No. 4, pp. 227-268, 2000.
김아영,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학습동기 유형 분류체계의 타당성,"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 169-187, 2002.
한순미, "학습동기 변인들과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1호, pp. 329-350, 2004.
김수연, "욕구만족도, 자기결정동기가 청소년 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연구, 제20권, 제2호, pp. 169-189, 2009.
조한익, 권혜연,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학업성취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1호, pp. 47-68, 2010.
김은영, 성소연, 최명구, "자기결정동기 유형에 따른 부모의 자율성지지 환경, 기본심리욕구, 자기결정동기, 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1권, 제5호, pp. 1-27, 2014.
E. L. Deci and R. 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985.
C. P. Niemiec and R. M. Ryan,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in the classroom Applying self-determination theory to educational practice," Theory and Research in Education, Vol. 7, No. 2, pp. 133-144, 2009.
G. C. Williams, H. Patrick, C. P. Niemiec, R. M. Ryan, E. L. Deci, and H. M. Lavigne, "The smoker's health project: a self-determination theory intervention to facilitate maintenance of tobacco abstinence," Contemporary clinical trials, Vol. 32, No. 4, pp. 535-543, 2011.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Macmillan, 1997.
S. N. Sweet, M. S. Fortier, S. M. Strachan, C. M. Blanchard, and P. Boulay, "Testing a longitudinal integrated self-efficacy and self-determination theory model for physical activity post-cardiac rehabilitation," Health Psychology Research, Vol. 2, No. 1, 2014
W. M. Rodgers, D. Markland, A. M. Selzler, T. C. Murray, and P. M. Wilson, "Distinguishing Perceived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n Example From Exercise,"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Vol. 85, No. 4, pp. 527-539, 2014.
R. Jackson-Kersey and C. Spray, "The effect of perceived psychological need support on a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1356336X15591341, 2015.
R. M. Ryan and E. L. Deci, "Self-regulation and the problem of human autonomy: does psychology need choice, self-determination, and will?," J. of personality, Vol. 74, No. 6, pp. 1557-1586, 2006.
J. Reeve and H. Jang, "What teachers say and do to support students' autonomy during a learning activity,"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8, No. 1, pp. 209-218, 2006.
최정화, 박동진, 노기영, "자기결정성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한국어 금연앱 내용 분석 기본심리욕구의 충족과 목표내용의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제17권, 제2호, pp. 76-110, 2013.
P. R. Sama, Z. J. Eapen, K. P. Weinfurt, B. R. Shah, and K. A. Schulman, "An evaluation of mobile health application tools," JMIR mHealth and uHealth, Vol. 2, No. 2, 2014..
J. Reeve, H. Jang, P. Hardre, and M. Omura, "Providing a rationale in an autonomysupportive way as a strategy to motivate others during an uninteresting activity," Motivation and emotion, Vol. 26, No. 3, pp. 183-207, 2002.
이숙정, 전소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6호, pp. 289-322, 2010.
P. M. Valkenburg, J. T. Piotrowski, J. Hermanns, and R. de Leeuw,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perceived parental media mediation scale: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39, No. 4, pp. 445-469,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