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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지원 시스템
Healthcare Professionals Involved in Medical Errors and Support Systems for Them: A Literature Review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3 no.1, 2016년, pp.1 - 9  

장해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원) ,  이남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on healthcare professionals who make medical errors, who are known as "second victims", and support systems for them. Methods: An extensive search was conducted in electronic databases, Google, and websites related to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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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수행된 국내외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을 지원하는 국외의 가이드라인, 중재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국내 의료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을 지지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중재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국외에서는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시작된 2000년 이후, 의료인의 권리에 대해서도 주목하게 되었으며2) 이차피해자 현상에 대한 탐색과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오류를 경험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수행된 국 ․ 내외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국외의 가이드라인, 중재 프로그램을 검토하여 국내 의료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지금까지 의료오류와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었으나, 의료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지원 방안은 학계와 임상 현장에서 주목 받지 못한 주제였다.

가설 설정

  • 1) 그 피해는 일차적으로는 환자와 환자의 가족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환자안전을 고려할 때 너무 당연한 전제 조건으로서 환자를 치료 과정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중요한 원칙을 형성하였다.
  • For YOU 팀에서 제공하는 이차 피해자 지원 시스템 개발을 위한 체크리스트에서는 내부 환자안전문화, 이차 피해자를 지지해 줄 기존의 지지자나 잠재적인 지지자를 확인, 팀 인프라구조 정립, 지원팀에 대한 내부 마케팅 캠페인 개발, 이차 피해자를 지지하는 자원자를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개발, 팀 효과를 보장하는 것의 각 항목에 대해 완료 여부를 확인하도록 구성되어 있다.23) For YOU 팀의 체크리스트는 지원 팀을 구성하는 절차와 실행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하도록 도와준다.
  • 그 중 위해사건과 관련된 일선 직원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공하고 있다. 먼저, 책임은 적절해야 한다. 너무 과도하게 비난해서는 안 되며, 상황 발생 시 결론을 바로 내리지 말고 누가 그랬는지 묻기보다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묻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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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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