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87 - 96
김선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of self-management on asthma of school-aged children and to provide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intervention program to improve self-management on asthma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00 school-aged children who wer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가관리란 무엇인가? | 자가관리는 자가 간호와 유사한 의미로 전문가의 협조를 받으면서 자기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해서 자신의 건강 문제에 맞서는 것으로[8], 개인 또는 가족이 건강증진, 질병예방, 만성질병 관리를 위하여 의료서비스의 이용 및 의료인과의 상호작용, 질병에 대한 평가, 자가 증상 관리, 투약 등을 통해 예방적 및 치료적 건강관리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9].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질병과정에서 자가관리를 제대로 수행하면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고, 적극적인 건강행위를 통해 질병에 대한 적응수준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보다 건강한 삶을 성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
천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천식은 아동기의 가장 흔한 만성 염증성 기도질환으로, 기도의 만성 염증에 의한 기도 과민성의 증가(airways hyperresponsiveness)로 인한 가역적인 기도폐쇄를 특징으로 한다[1]. 특히 아동기의 천식은 정확한 치료 및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불가역적인 기도 변형이 초래되어 성인기로 이행되는 위험이 있다[2]. | |
심한 천식 증상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학령기 아동에게 천식은 이로 인한 잦은 결석으로 학교 수업에 지장을 주고, 천식 증상이나 투약 중인 약물이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운동에 의해서 천식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체육 시간이나 친구들과의 놀이과정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2]. 또한 천식 증상이 심해지면 활동 제한과 병원 입원, 학교 결석이 잦아지며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에 제한을 줄 뿐 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들이 천식아동을 더욱 위축되게 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악화되거나 주위환경으로부터 소외되어 주변 환경에의 적응을 어렵게 할 수 있다[4]. 뿐만 아니라 보호자에게는 신체 활동, 정신적, 경제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 이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게 되고[5], 삶의 질이 낮으면 아동과 보호자의 천식 치료에 대한 순응을 저하시켜 천식 치료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된다[6]. |
Ahn HS. editors. Pediatrics (Hong Chang Ei). Seoul: Mireen; 2012. p. 1-1323.
Kim WK, Lee HR, Yoon HS. An assessment of asthmatic knowledge of school teachers.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1998;8(2):179-189.
Jung JY. Korea Health Statistics 2014: Korea Natioi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IV-2). surveyor's report.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December. Report No.:ISSN 2005-3662.
Lim JY, Chung SM, Choung JT. The role of patient and parents education in the management of pediatric asthma.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000;10(1):51-60.
Rachelefsky GS. Improving patient adherence: the asthma template. Pediatric Asthma & Allergy Immunology. 2007;20(3):146-156. http://dx.doi.org/10.1089/pai.2007.012
Park BH. Relationship between self care (health promoting behavior, self efficacy, drug compliance) and fatigue in pulmonary tuberculosis patient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p. 1-56.
Levin LS. Patient education and self-care: How do they differ?. Nursing Outlook. 1978;26(1):170-175.
Marlow DR. Textbook of pediatric nursing. 6th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1988. p. 1-1316.
Orem D. Nursing: Concepts of practice. 5th ed. Missouri: St. Louis, Mosby; 1995. p. 1-478.
Campbell 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nd self-management practices of 8 to 12-year-old children with asthma [dissertation]. Atlanta: Georgia State University; 1997. p. 1-209.
Spencer GA, Atav S, Johnston Y, Harrigan JF. Managing childhood asthma: the effectiveness of the open airways for schools program. Family & Community Health. 2000;23(2):20-30. http://dx.doi.org/10.1097/00003727-200007000-00005
Yoon JK, Chung SM, Choung JT. A model of education program for childhood asthma.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1997;7(1):69-81.
Cho SH, Kim YK, Chang YS, Kim SS, Min KU, Kim YY. Asthma insights and reality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06;70(1):69-77.
Yun HJ, Kim YJ, Park UM, Lee YS. The effects of integrated and specific treatment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health control execution of asthma patients' mothers and their pulmonary fun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7;13(3):135-144.
Yoon YM. Effect of an asthma camp program on self care behavior of asthmatic children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01. p. 1-116.
Choi IS, Yu BK, Byeon JH, La KS, Song DJ, Yu Y, et al. Development of family board game for asthma education and evaluation of its educational effect.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009; 19(2):115-124.
Hong YS, Jeon YH, Yang HJ, Pyun BY. Usefulness of education using asthma game in children with asthma. Journal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09;29(4):262-268.
Ministry of Health & Welfare, University of Chung-Ang School of Medicine. The development community based strategy for the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asthma and atopic eczema. Gyeonggido: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8. p. 2-273.
Kim KM, Jee YK. Update on the management of bronchial asthm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10;78(6):697-702.
Yoon SJ. A study on research methodology and long term planning regarding estimating of economic burden of major diseases in Korea. Research Report. Seoul: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Preventive medicine, 2009 October. Report No.: 2008-E-00388-00.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Report Material of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Internet]. Newswire;2013 [cited 2013 May 7]. Available from: http://www.newswire.co.kr/?mdA10&actarticle&n?
Clinic Research Center for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The Korean Academy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Korean asthma management guideline for adults. Revisal Seoul: Clinic Research Center for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2011. p. 1-112.
Woo SH, Kim KH. Knowledge related to disease, awareness and practice of inhaler use in asthmatic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4):418-427.
Yoon HS, Kim JB, Chun JH.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school children in the upper grades in a WHO healthy city, Changwon.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Education. 2010;10(1):51-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