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실천의 관계
Knowledge and Practice in Self-Management on Asthma of School-Aged Children with Asthma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87 - 96  

김선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knowledge and practice of self-management on asthma of school-aged children and to provide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n intervention program to improve self-management on asthma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00 school-aged children who wer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천식에 대한 지식과 실천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측정하였고, 또한 지식과 실천 정도가 상관이 있음을 밝힘으로써 추후 천식 자가관리 실천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천식아동을 대상으로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자가 관리 실천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학령기 천식 아동의 자가관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천식아동의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자가관리 실천 정도 및 이 두변수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천식아동의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자가관리 실천 정도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천식 자가관리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천식아동의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실천 정도 및 이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천식아동의 천식 자가관리 지식과 실천 정도를 파악하고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학령기 천식 아동의 자가관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가관리란 무엇인가? 자가관리는 자가 간호와 유사한 의미로 전문가의 협조를 받으면서 자기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해서 자신의 건강 문제에 맞서는 것으로[8], 개인 또는 가족이 건강증진, 질병예방, 만성질병 관리를 위하여 의료서비스의 이용 및 의료인과의 상호작용, 질병에 대한 평가, 자가 증상 관리, 투약 등을 통해 예방적 및 치료적 건강관리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9].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질병과정에서 자가관리를 제대로 수행하면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고, 적극적인 건강행위를 통해 질병에 대한 적응수준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보다 건강한 삶을 성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천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천식은 아동기의 가장 흔한 만성 염증성 기도질환으로, 기도의 만성 염증에 의한 기도 과민성의 증가(airways hyperresponsiveness)로 인한 가역적인 기도폐쇄를 특징으로 한다[1]. 특히 아동기의 천식은 정확한 치료 및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불가역적인 기도 변형이 초래되어 성인기로 이행되는 위험이 있다[2].
심한 천식 증상을 가지고 있는 학령기 아동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학령기 아동에게 천식은 이로 인한 잦은 결석으로 학교 수업에 지장을 주고, 천식 증상이나 투약 중인 약물이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운동에 의해서 천식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체육 시간이나 친구들과의 놀이과정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2]. 또한 천식 증상이 심해지면 활동 제한과 병원 입원, 학교 결석이 잦아지며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에 제한을 줄 뿐 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들이 천식아동을 더욱 위축되게 하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악화되거나 주위환경으로부터 소외되어 주변 환경에의 적응을 어렵게 할 수 있다[4]. 뿐만 아니라 보호자에게는 신체 활동, 정신적, 경제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 이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게 되고[5], 삶의 질이 낮으면 아동과 보호자의 천식 치료에 대한 순응을 저하시켜 천식 치료 실패의 주된 원인이 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HS. editors. Pediatrics (Hong Chang Ei). Seoul: Mireen; 2012. p. 1-1323. 

  2. Kim WK, Lee HR, Yoon HS. An assessment of asthmatic knowledge of school teachers.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1998;8(2):179-189. 

  3. Jung JY. Korea Health Statistics 2014: Korea Natioi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IV-2). surveyor's report.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December. Report No.:ISSN 2005-3662. 

  4. Gortmarker S, Maclean WE, Perrin CB, Perrin JM. Psychological adjustment of children with asthma: Effect of illness severity and recent stressful life event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1992;17(2):159-171. http://dx.doi.org/10.1093/jpepsy/17.2.159 

  5. Lim JY, Chung SM, Choung JT. The role of patient and parents education in the management of pediatric asthma.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000;10(1):51-60. 

  6. Rachelefsky GS. Improving patient adherence: the asthma template. Pediatric Asthma & Allergy Immunology. 2007;20(3):146-156. http://dx.doi.org/10.1089/pai.2007.012 

  7. Park SH. Bronchial asthma.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 1995;42(5):635-643. 

  8. Park BH. Relationship between self care (health promoting behavior, self efficacy, drug compliance) and fatigue in pulmonary tuberculosis patient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p. 1-56. 

  9. Levin LS. Patient education and self-care: How do they differ?. Nursing Outlook. 1978;26(1):170-175. 

  10. Marlow DR. Textbook of pediatric nursing. 6th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1988. p. 1-1316. 

  11. Orem D. Nursing: Concepts of practice. 5th ed. Missouri: St. Louis, Mosby; 1995. p. 1-478. 

  12. Campbell 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and self-management practices of 8 to 12-year-old children with asthma [dissertation]. Atlanta: Georgia State University; 1997. p. 1-209. 

  13. Spencer GA, Atav S, Johnston Y, Harrigan JF. Managing childhood asthma: the effectiveness of the open airways for schools program. Family & Community Health. 2000;23(2):20-30. http://dx.doi.org/10.1097/00003727-200007000-00005 

  14. Yoon JK, Chung SM, Choung JT. A model of education program for childhood asthma.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1997;7(1):69-81. 

  15. Cho SH, Kim YK, Chang YS, Kim SS, Min KU, Kim YY. Asthma insights and reality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06;70(1):69-77. 

  16. Yun HJ, Kim YJ, Park UM, Lee YS. The effects of integrated and specific treatment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health control execution of asthma patients' mothers and their pulmonary fun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7;13(3):135-144. 

  17. Yoon YM. Effect of an asthma camp program on self care behavior of asthmatic children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01. p. 1-116. 

  18. Choi IS, Yu BK, Byeon JH, La KS, Song DJ, Yu Y, et al. Development of family board game for asthma education and evaluation of its educational effect. Pediatric Allergy and Respiratory Disease. 2009; 19(2):115-124. 

  19. Hong YS, Jeon YH, Yang HJ, Pyun BY. Usefulness of education using asthma game in children with asthma. Journal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09;29(4):262-268. 

  20. Yim SY. The effects of an asthma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44(2):189-197. http//dx.doi.org/10.4040/jkan.2014.44.2.189 

  2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University of Chung-Ang School of Medicine. The development community based strategy for the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asthma and atopic eczema. Gyeonggido: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8. p. 2-273. 

  22. Lee HR. Update in asthma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2006;49(6):581-588. 

  23. Kim KM, Jee YK. Update on the management of bronchial asthm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2010;78(6):697-702. 

  24. Yoon SJ. A study on research methodology and long term planning regarding estimating of economic burden of major diseases in Korea. Research Report. Seoul: University of Korea School of Preventive medicine, 2009 October. Report No.: 2008-E-00388-00. 

  25.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Report Material of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Internet]. Newswire;2013 [cited 2013 May 7]. Available from: http://www.newswire.co.kr/?mdA10&actarticle&n? 

  26. Clinic Research Center for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The Korean Academy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Korean asthma management guideline for adults. Revisal Seoul: Clinic Research Center for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2011. p. 1-112. 

  27. Woo SH, Kim KH. Knowledge related to disease, awareness and practice of inhaler use in asthmatic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4):418-427. 

  28. Cho MH, Kwon IS. Relationship of knowledge and practical will to practice of cancer prevention lifestyle by late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Child Health Nursing. 2010;16(4):259-267. 

  29. Yoon HS, Kim JB, Chun JH.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school children in the upper grades in a WHO healthy city, Changwon. Journal of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Education. 2010;10(1):51-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