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식 아동 간호에 대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과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and a Blended Simulation of Care for Pediatric Patient with Asthma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5 no.4, 2019년, pp.496 - 506  

김미강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이우숙 (대구과학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and a blended simulation on nursing care for children with asthma through an evaluation of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processes, and clinical performance in both education groups before and afte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천식 아동 간호에 대한 가상 현실 시뮬레이션과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실험 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천식 아동 간호에 대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과 블렌디드 시뮬레이션의 교육 전후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임상 수행능력을 확인하였다. 두 그룹 모두 모든 항목에서 교육 후에 점수가 향상되었지만,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교육군과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군의 교육 전후 점수 비교 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항목은 비판적 사고 성향이었다.
  • 본 연구는 천식 아동 간호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및 블렌디드 시뮬레이션의 교육 효과를 확인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간호 교육에서 효과적이고 표준화된 시뮬레이션 교육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천식 아동 간호에 대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과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를 확인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시뮬레이션 교육 운영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시뮬레이션 교육 경험 유무를 확인하여 경험이 없는 자를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 시작 전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의 학생에게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과정, 임상 수행능력을 설문조사하여 두 그룹 간의 동질성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 현재까지 진행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블렌디드 러닝의 한 축인 기존의 오프라인 HFS 교육 효과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5, 6,13], 또한 최근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확대에 따라 온라인 방식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연구가 시작되고 있으나[14-16], 두 가지의 시뮬레이션을 접목한 블렌디드 시뮬레이션 효과를 확인하는 논문은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 방법인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 virtual reality simulation (vSim for Nursing, Laerdal Medical, Stavanger, Norway)과 오프라인 학습 방법인 HFS (SimJunior, Laerdal Medical, Stavanger, Norway)를 통합한 블렌디드 시뮬레이션을 적용해봄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시뮬레이션 교육 방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천식 아동 간호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및 가상현실 시뮬레이션과 HFS 두 가지 시뮬레이션을 통합한 블렌디드 시뮬레이션을 통해 두 교육군의 교육 효과를 비교함으로써 아동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독자적인 직접 간호의 경험이 계속 감소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되는 방법은? 최근 진보하는 의학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질병의 중증도와 복잡성 증가로 인해 임상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환자의 권리 의식 향상 및 병원의 고객 중심 서비스 지향 등으로 인해 간호대학생의 독자적인 직접 간호의 경험은 계속 감소되고 있다[1]. 이렇게 효율적인 임상 실습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완적인 방법으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2].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임상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나리오로 개발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 모달리티(modality)를 활용하여 임상 상황 해결을 위한 수행 후 그 과정에 대한 디브리핑을 통해 간호 지식과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다[3]. 최근 개정된 3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전체 임상 실습 시간에서 임상 현장 실습을 대체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실습 인정 비율이 2주기의 10%에서 12%로 증가하였다[4].
아동기에서 가장 빈번한 주요 만성질환은? 천식은 아동기에서 가장 빈번한 주요 만성질환으로 정확한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을 경우 천식이 악화되어 입원 및 사망에 이르는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12]. 따라서 소아 천식 환아에게 간호과정을 적용 시 우선 순위를 고려하여 문제를 사정하고, 중재를 계획한 후 적절한 임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천식간호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비판적 사고 능력 함양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1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 19 2 251 264 10.5977/jkasne.2013.19.2.251 

  2. 2 Kim JH Park IH Shin S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 19 3 307 319 10.5977/jkasne.2013.19.3.307 

  3. 3 Lee OS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 18 4 93 100 

  4. 4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7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Internet]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7 [cited 2017 February 20]. Available from: http://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doc_num=560 

  5. 5 Ryoo EN Ha EH Cho JY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s using high-fidelity and multi-mode simulation: An application of emergency care for a patient with cardiac arres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 43 2 185 193 10.4040/jkan.2013.43.2.185 

  6. 6 Fawaz MA Hamdan-Mansour AM Impa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on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and motivation among Lebanes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6 46 36 42 10.1016/j.nedt.2016.08.026 27591378 

  7. 7 Shin H Lee Y Rim DH Evaluation of algorithm-based simulation scenario for emergency measures with high-risk newborns presenting with apnea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 21 2 98 106 10.4094/chnr.2015.21.2.98 

  8. 8 Kang KA Kim S Kim SJ Lee MN Content analysis of debriefing after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on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in the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2 208 219 10.4094/chnr.2018.24.2.208 

  9. 9 Park SN Kim Y Stress and satisfaction from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on high-risk newbor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 21 1 86 94 10.5977/jkasne.2015.21.1.86 

  10. 10 Chae SM Bang KS Yu J Lee JH Kang HJ Hwang IJ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the nursing care of children with asthm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 21 3 298 307 10.5977/jkasne.2015.21.3.298 

  11. 11 Kim HS Yu SY Effects of simulation-based asthma pedicatric care: Education on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7 5 2 45 54 

  12. 12 Jung Y Kim J Park DA Effectiveness of telemonitoring interven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sthm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8 48 4 389 406 10.4040/jkan.2018.48.4.389 30206191 

  13. 13 Jeffries PR Clinical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Advanced concepts, trends, and opportunities 1st ed New York Wolters Kluwer Health/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2014 90 112 

  14. 14 Liaw SY Chan SW Chen FG Hooi SC Siau C Comparison of virtual patient simulation with mannequin-based simulation for improving clinical performances in assessing and managing clinical deteriorati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4 16 9 e214 10.2196/jmjr.3322 25230684 

  15. 15 Foronda C Bauman EB Strategies to incorporate virtual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4 10 8 412 418 10.1016/j.ecns.2014.03.005 

  16. 16 Gordon RM McGonigle D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1st ed Philadelphia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18 4 11 

  17. 17 Kim IO Yeom GJ Kim MJ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ex education program with blended learning for university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4 443 453 10.4094/chnr.2018.24.4.443 

  18. 18 Peddle M Bearman M Nestel D Virtual patients and nontechnical skills in undergraduate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6 12 9 400 410 10.1016/j.ecns.2016.04.004 

  19. 19 Park SJ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rtual simulation program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upper gastrointestinal bleeding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8 9 12 

  20. 20 Chu MS Hwang YY Effects of web-based simulation and highfidelity simulation of acute heart disease patient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 23 1 95 107 10.5977/jkasne.2017.23.1.95 

  21. 21 Kim KA Choi DW The effect of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application of care for acute heart disease pati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8 6 2 1 13 

  22. 22 Yoon J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2008 14 2 159 166 

  23. 23 Lee WS Park SH Choi EY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 15 4 548 557 

  24. 24 Lee WH Kim CJ Yoo JS Hur HK Kim KS Lim S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onsei Nursing 1990 13 1 17 29 

  25. 25 Choi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5 55 63 

  26. 26 Cant RP Cooper SJ Simulation in the internet age: The place of web-based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2014 34 12 1435 1442 10.1016/j.nedt.2014.08.001 25156144 

  27. 27 Moule P Pollard K Armoogum J Messer S Virtual patients: Development in cance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2015 35 7 875 880 10.1016/j.nedt.2015.02.009 25735908 

  28. 28 Verkuyl M Atack L Mastrilli P Romaniuk D Virtual gaming to develop students' pediatric nursing skills: A usability test Nurse Education Today 2016 46 81 85 10.1016/j.nedt.2016.08.024 27614548 

  29. 29 Verkuyl M Lapum JL Hughes M McCulloch T Liu L Mastrilli P Virtual gaming simulation: Exploring self-debriefing, virtual debriefing, and in-person debriefing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8 20 7 14 10.1016/j.ecns.2018.04.006 

  30. 30 Kim SY Ham Y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 Korea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 21 3 308 319 10.5977/jkasne.2015.21.3.3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