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과대학생의 VARK 학습양식과 성별, 학년, 학업성취도간의 차이분석
Assessment of VARK Learning Styles in Medical School and the Influence of Gender Status,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144 - 152  

유효현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  김영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양식은 정보를 습득하고 처리하며 해석하고 조직화하는 도구를 의미한다. VARK(Visual Auditory Read Kinesthetic, VARK) 학습양식은 사용하는 감각양식에 따라 시각, 청각, 읽기/쓰기, 운동감각으로 구분된다. 국내 의과대학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강조되지만 학습자의 VARK 학습양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과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VARK 학습양식을 조사하여 각 학습유형과 성별, 학업성취 수준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북지역 C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394명의 학생이다. 학습양식검사는 VARK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Fleming이 개발한 VARK 검사지© 7.0 한국어버전, 총 16문항이다. 학업성취도는 표준화점수(t점수)로 변환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습유형에 대한 빈도분석과 집단별 비교를 위한 교차분석 및 분산분석(t-test,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선호 양식은 단일형이 87명(22.1%), 다중형이 307명(77.9%)이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4개 연합형인 VARK를 가장 선호하였다. 성별에 따른 전체 학습양식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의학과 1학년은 단일형이 가장 낮고(8.8%), VARK 유형이 가장 높은 반면(47.8%), 의학과 4학년은 단일형이 가장 높고(30.7%), VARK 4개 연합유형(19.8%)과 3개 연합유형(19.8%)이 가장 낮았다. 모든 학습유형에서 학업성취도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F=1.09, p=0.37). 의과대학 학생의 학습양식의 선호 결과는 추후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전략을 적용하는 기초 자료로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arning styles are the methods of gathering, processing, interpreting, organizing the information. VARK learnig inventory is instructional preference classified according to their visual(V), aural(A), read-write(R), and/or kinesthetic(K) sensory modality preferences(SMP). Learner-centered learning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에서의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을 조사하고자 설계되었다. 기존에 미국이나 유럽, 아랍 등의 의과대학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졌던 조사연구를 한국의 의과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재실시하며, 이를 확장하여 학습유형과 성별, 학업성취 수준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학습양식에 대한 파악은 학생 측면에서는 학습성찰에 대한 자기인식의 도구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을 파악하고이것이 성별, 학년별, 학업성취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 학년에 걸쳐 이루어진 본 연구 결과 전반적인 학습양식은 국외 의과대학생 대상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나 일부 차이가 있었다.
  • 현재 국내에서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학년별,학업성취가 학습유형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밝힌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의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양식을 조사하고자 설계되었다. 기존에 미국이나 유럽, 아랍 등의 의과대학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졌던 조사연구를 한국의 의과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재실시하며, 이를 확장하여 학습유형과 성별, 학업성취 수준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N. Fleming and D. Baume, "Learning styles again: varking up the right tree!, Educational Developments," SEDA Ltd, Vol.7, No.4, pp.4-7, 2006. 

  2. W. A. Drago and R. J. Wagner, "VARK preferred learning styles and online education," Manag. Res. Rev, Vol.27, No.7, pp.1-13, 2004. 

  3. R. J. Murphy, S. A. Gray, S. R. Straja, and M. C. Bogert, "Student learning preferences and teaching implications. :Educational methodologies," J Dent Educ. Vol.68, No.8, pp.859-866, 2004. 

  4. N. Fleming, V.A.R.K Visual, Aural/Auditory, Read/Write, Kinesthetic. New Zealand: Bonwell Green Mountain Falls, 2006. 

  5. V. Marcy, "Adult Learning Styles: How the VARK(C) learning style inventory can be used to improve student learning," J Assoc Physician Assist Programs, Vol.12, No.2, pp.1-5, 2001. 

  6. M. Johnson, "Evaluation of learning style for first year medical students," Int J Scholarsh Teach Learn, Vol.3, No.1, p.20, 2009. 

  7. H. L. Lujan and S. E. DiCarlo, "First-year medical students prefer multiple learning styles," Adv Physiol Educ, Vol.30, No.1, pp.13-16, 2006. 

  8. N. K. Sinha, A. Bhardwaj, S. Singh, and A. L. Abas, "Learning preferences of clinical student: A study in a Malaysian medical college," Int J Med Public Heal, Vol.3, No.1, pp.60-63, 2013. 

  9. N. Shenoy and A. Shenoy, "The perceptual preferences in learning among dental students in clinical subjects," J Clin Diagn Res, Vol.7, No.8, pp.1683-1685, 2013. 

  10. S. Whillier, R. P. Lystad, D. Abi-Arrage, C. McPhie, S. Johnston, C. Williams, and M. Rice, "The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chiropractic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J Chiropr Educ, Vol.28, No.1, pp.21-27, 2014. 

  11. T. A. Meechan-Andrews, "Teaching mode efficiency and learning preferences of first year nursing students," Nurse Ed Today, Vol.29, No.1, pp.24-32, 2009. 

  12. L. Samarakoon, T. Fernando, C. Rodrigo, and S. Rajapakse, "Learning styles and approaches to learning among medical undergraduates and postgraduates, BMC Med Educ, Vol.13, No.42, 2013. 

  13. J. L. Dobson, "A comparison between learning style preferences and sex, status, and course performance," Adv Physiol Educ, Vol.34, No.4, pp.197-204, 2010. 

  14. E. A. Wehrwein, H. L. Lujan, and S. E. DiCarlo, "Gender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 preferences among undergraduate physiology students," Adv Physiol Educ, Vol.31, pp.153-157, 2006. 

  15. I. M. Alkhasawneh, M. T. Mrayyan, C. Docherty, S. Alashram, and H. Y. Yousef, "Problem-based learning (PBL): assessing students' learning preferences using VARK," Nurse Ed Today, Vol.28, No.5, pp.572-579, 2008. 

  16. J. A. Slater, H. L. Lujan, and S. E. DiCarlo, "Does gender influence learning style preferences of first-year medical students?," Adv Physiol Educ, Vol.31, pp.336-342, 2007. 

  17. A. Nuzhat, R. O. Salem, N. A. Hamdan, and N. Ashour, "Gender differences in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in Saudi Arabia," Med Teach, Vol.35, Issue sup 1, pp.S78-S82, 2013. 

  18. Z. Baykan and M. Nacar, "Learning styles of first-year medical students attending Erciyes University in Kayseri, Turkey," Adv Physiol Educ, Vol.31, No.2, pp.158-160, 2007. 

  19. D. A. Turner, A. P. Narayan, S. A. Whicker, J. Bookman, and K. A. McGann, "Do pediatric residents prefer interactive learning? Educational challenges in the duty hours era," Med Teach, Vol.33, No.6, pp.494-496, 2011. 

  20. L. Lie, L. Angelique, and E. Cheong, "How do male and female students approach learning at NUS?," CDTL Br, Vol.7, No.1, pp.1-3, 2004. 

  21. W. Chang, "Learning goals and styles by gender a style of NUS students," CDTL Br, Vol.7, No.1, pp.4-5, 2004. 

  22. A. A. Mon, A. Fatini, C. W. Ye, M. A. Barakat, P. L. Jen, and T. K. Lin, "Learning style preferences among pre-clinical medical students," J Med Allied Sci, Vol.4, No.1, pp.22-27, 2014. 

  23. P. Kharb, P. P. Samanta, M. Jindal, and V. Singh, "The learning styles and the preferred teaching learning strategies of first-year medical students," J Clin Diagn Res, Vol.7, No.6, pp.1089-1092, 2013. 

  24. C. Mangino and S. Griggs, "Learning styles model research: Who, what, when, where and so what the dunn and dunn learning styles model and its theoretical cornerstone," R. Dunn and S. Griggs eds. New York, 2003. 

  25. J. Breckler, D. Joun, and H. Ngo, "Learning styles of physiology students interested in interested in the health professions," Adv Physiol Educ, Vol.33, No.1, pp.30-36, 2009. 

  26. M. M. A. El Tantawi, "Factors affecting postgraduate dental students' performance in a biostatistics and research design course," J Dent Educ, Vol.73, No.5, pp.614-62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