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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소프트웨어 전공 능력 배양을 위한 융합 캡스톤 디자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convergence capstone design for computer software major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1 no.2, 2016년, pp.21 - 29  

권순각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박유현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한수환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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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프트웨어교육 현장의 일반적인 추세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의 향상을 위해 학부 과정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캡스톤 설계 교과목 운영은 소프트웨어 융합에 대한 반영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단일 학과 대상으로만 개설하지 않고, 타 분야 전공 학과도 참여하여 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로서 캡스톤 프로젝트 수행 결과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지만, 단일 학과가 융합 캡스톤 설계 프로젝트를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융합 캡스톤 설계 교과목은 학과간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stone design course in current domestic software education environment has been opened in undergraduate courses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practical skills. However, the capstone design course is hardly applied the software convergence trend. We opened the capstone design course in not only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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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캡스톤 설계 교과목에 타 학과 학생들을 참여시켜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운영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 운영 결과로서 그 성과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했지만, 캡스톤 교과목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특정 학과에서 개설되므로 타 학과 학생은 교과목으로 같이 수강하는 형식이 되지 못하고, 미팅을 통한 협조로밖에 운영할 수 없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 본 논문은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 운영을 수행하고, 그 운영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의 필요성과 수행된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의 운영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전체 수준에서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를 통합하여 수행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대학 전체 수준에서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융합센터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융합 캡스톤 설계를 운영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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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융합은 무엇인가? 현재 실무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은 어느 특정한 하나의 전공지식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소프트웨어 융합의 정의는 센싱, 네트워킹, 컴퓨팅, 엑츄에이팅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이 부품 또는 모듈로서 내재화 (Embedded), 지능화(Intelligence)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뜻한다[1,2]. 소프트웨어 융합은 작게는 타 공학 지식과 합쳐져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스마트폰, 스마트 자동차 등과 같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데서 부터 서비스와 소프트웨어가 결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하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컴퓨터 공학과의 캡스톤 설계 교과목에서 주제 선정 가능 범위는 무엇인가? 캡스톤 설계 교과목에서 주제 선정은 한 팀에 속한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정하거나, 캡스톤 설계에 참여하는 기업이 원하는 주제를 제시하고 해당 주제를 지원하는 학생들과 매칭하는 방식으로 운영 하고 있다[7-9]. 주제 선정에 있어 소프트웨어 주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타 전공과 연계된 주제가 선정될 수도 있다[10]. 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캡스톤 설계 교과목에서는 기업이 필요한 소프트웨어 융합적인 캡스톤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수행에 많은 한계가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의 만족도도 낮은 편이다.
컴퓨터공학 계열 학과에서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학부 과정의 고학년에 개설하여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컴퓨터공학 계열 학과에서는 학생 들의 실무 능력,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설계능력 등의 향상을 위하여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학부 과정의 고학년에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캡스톤 설계 교과목을 통해 기존 공학교육의 이론 중심 교육에서 부족했던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있게 되어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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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Annual Report on Promotion of IT Industry, 2011. 

  2. S. K. Jung and B. H. Rhee, "Dynamics of the evolution of ICT convergence : knowledge convergence in ailicon valle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2, No. 1, pp. 143-161, 2013. 

  3. S. J. Yoo and J. I. Shon, "A study on the adoption-diffusion and use-diffusion of the digital convergence product: focusing on the camera phon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4, pp. 101-115, 2009. 

  4. C. O. Yun, Y. S. Choi, and T. S. Yun, "Development of smart contents platform for providing digital sinag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2, pp. 25-37, 2015. 

  5. B. M. Lee, "Food ontology model for a healthcar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7, No. 6, pp. 31-40, 2012. 

  6. T. S. Lee, Y. J. Jun, D. W. Lee, and B. C, Chang, "Present situation and student satisfaction of engineering capstone design course in engineering colleges of Korea,"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9, No. 4, pp. 10-18, 2006. 

  7. W. Akili, "Enhancing capstone design education in civil engineering: the potential synergies between academics and practitioners," Proceeding of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11. 

  8. B. Surgenor, C. Mechefske, U. Wyss, and J. Pelow, "Capstone design - experience with industry based projects," Proceeding of CDIO conference, 2005. 

  9. S. K. Kwon, S. W. Kim, and Y. H. Park, "Operation system of capstone design Based on continuous industry related pro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3, pp. 61-68, 2013. 

  10. L Thigpen, E Glakpe, G Gomes, and T. McCloud, "A model for teaching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in mechanical engineering," Proceeding of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Vol. 3, No. 34, 2004. 

  11. S. K. Kwon, Y. H. Park, O. J. Kwon, and S. W. Han, "Cascade mentoring system for computer majo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0 No. 5, pp. 71-8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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