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4, 2017년, pp.179 - 19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comprehension degree about learning satisfaction and capstone class by applying the subject which draws idea for team project task in college to creative capstone design program. The Capstone Design Program is designed to train fieldworkers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캡스톤이란? | 캡스톤(Capstone)이란 사전적으로는 건축에서 벽이나 건조물의 꼭대기에 얹힌 즉, 건축에서 기둥 등의 구조상에서 가장 정점에 놓여 장식, 상징 등으로 마무리가 되는 갓돌이나 관석(冠石)을 의미한다. 달리 말해서 건축에서의 마지막 마무리, 절정, 극치 감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 |
우리나라 캡스톤 디자인 설계 교과목의 역사는? | 이는 창의적이고 통섭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 학습적 접근으로 이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융합과 실천 능력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융합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탐색도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서울산업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정규과목으로 캡스톤 디자인을 개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미국의 인증원과 동일한 취지로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도입하도록 유도하고 있다[2]. 그리고 2002년 지식경제부가 한국 산업기술재단의 핵심 사업으로 ‘창의적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 지원사업’을 지정하면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다[3]. | |
오늘날의 대학교 수업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의 역할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은 교수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참여하고 활동하여 사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실천형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1]. |
노영희,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6권, 3호, 2015, pp.89-118.
이태식 ? 전영준 ? 이동욱 ? 장병철,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2권, 제2호, 2009, pp.36-50.
이재열? 이주영? 김재필,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Davis, Denny C. et al.,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ession 2225, 2004.
Wagenaar, T. C,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1993, pp.209-214.
Murphy P.D., "Capstone Experience[On-line]," http://www.ndsu.nodak.edu, 2003.
이석순, "경상대학교 Capstone Design 운영방법과 문제점," 공학교육학회지, 2004, p.305.
Moore P. D., S. Cupp, and N. L. Fortenberry,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 I,"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ASEE) Annual Conference, 2004.
[산업자원부] 서울대 등 7개대, '05년 창의적 설계 인력양성 사업 신규참여,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사업단-연합뉴스 보도자료, 2005년 5월 19일.
한국산업기술재단, 산학협력프로그램, 2006, , [인용 2015. 2. 15].
이희원, "Capstone Design 교육의 교육목표와 수행과정, 지역특화산업연계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2006, pp.148-165.
한양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단,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교육프로그램소개, 2006, http://ieng.hanyang.ac.kr/indexA4.html [인용 2015. 2. 18].
서울산업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사업단, 공학 자료실, http://www.etnews.co.kr, 2009.
한양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캡스톤 디자인 규정, http://capstone.hanyang.ac.kr
김용세,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을 통한 설계기본소양 교육,"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Vol.2006 No.6, 2006, pp.3209-3213.
조성규 ? 고국원 ? 고경철, "창의적 공학 설계에 교육용 로봇의 적용,"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09 No.6월, 2009.
신창범.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교과목지도 방법,"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3, No.1. 2013.
김은경, 창의적 공학설계, 한빛아카데미, 2016.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er Sa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 1998.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2017, pp.655-6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