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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수업 운영에 따른 학습만족도 및 이해도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Learning Satisfaction and Comprehension of Team Project Instruction Using Creative Capstone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4, 2017년, pp.179 - 191  

김창희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comprehension degree about learning satisfaction and capstone class by applying the subject which draws idea for team project task in college to creative capstone design program. The Capstone Design Program is designed to train fieldworker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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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공학적 설계프로세스에 관한 개념을 다양한 학문에 접목시켜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5~6명씩 팀을 이루어 팀을 이루는 방식으로 문제 정의, 아이디어 도출까지의 모든 단계를 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성과를 추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 학문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기 보다는 팀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 캡스톤 디자인의 모형을 적용시켜 수업을 진행하고 그 수업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수업을 진행하기 전후의 캡스톤 디자인 수업에 대한 이해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대표적인 현장 실무적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 이런 시대에 주목을 받으면서 다양한 전공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학문에 캡스톤 디자인을 적용하기 보다는 팀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이나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서 캡스톤 디자인 방식의 수업의 모형을 적용시켜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과목으로 개발 하여 운영되었다.
  •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팀 프로젝트 수업의 개요와 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수업에 사용되었던 방법론들에 대해 설명한다. 수업에 실질적으로 사용되었던 매뉴얼과 제안된 각종 양식들을 알아보고 실제 수업의 내용과 결과물들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진행되었던 수업을 바탕으로 수업의 수행과정, 수업의 수행방식, 수업의 학습 성과를 알아보기 위한 과정과 수업전후 이해도 변화에 대한 설명을 한다.
  • 앞에서 운영한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 한 후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수업 전후의 이해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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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이란? 캡스톤(Capstone)이란 사전적으로는 건축에서 벽이나 건조물의 꼭대기에 얹힌 즉, 건축에서 기둥 등의 구조상에서 가장 정점에 놓여 장식, 상징 등으로 마무리가 되는 갓돌이나 관석(冠石)을 의미한다. 달리 말해서 건축에서의 마지막 마무리, 절정, 극치 감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캡스톤 디자인 설계 교과목의 역사는? 이는 창의적이고 통섭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 학습적 접근으로 이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융합과 실천 능력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융합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탐색도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4년 서울산업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정규과목으로 캡스톤 디자인을 개설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미국의 인증원과 동일한 취지로 캡스톤 디자인 과목을 도입하도록 유도하고 있다[2]. 그리고 2002년 지식경제부가 한국 산업기술재단의 핵심 사업으로 ‘창의적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 지원사업’을 지정하면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다[3].
오늘날의 대학교 수업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교육의 역할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은 교수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참여하고 활동하여 사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는 실천형 역량을 갖출 수 있는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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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성행남, "경영수업을 위한 역량육성형 교수법 개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3호, 2017, pp.83-104. 

  2. 노영희, "문헌정보학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만족도 측정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6권, 3호, 2015, pp.89-118. 

  3. 이태식 ? 전영준 ? 이동욱 ? 장병철, "공학대학 캡스톤 디자인(창의적 공학 설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및 학습 만족도 조사,"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2권, 제2호, 2009, pp.36-50. 

  4. 이재열? 이주영? 김재필, 서울대학교 시니어 캡스톤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5. Davis, Denny C. et al.,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Session 2225, 2004. 

  6. Wagenaar, T. C,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1993, pp.209-214. 

  7. Murphy P.D., "Capstone Experience[On-line]," http://www.ndsu.nodak.edu, 2003. 

  8. 이석순, "경상대학교 Capstone Design 운영방법과 문제점," 공학교육학회지, 2004, p.305. 

  9. Moore P. D., S. Cupp, and N. L. Fortenberry, "Linking student learning outcomes to instructional practices-Phase I,"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ASEE) Annual Conference, 2004. 

  10. [산업자원부] 서울대 등 7개대, '05년 창의적 설계 인력양성 사업 신규참여, 조선대학교 첨단부품사업단-연합뉴스 보도자료, 2005년 5월 19일. 

  11. 한국산업기술재단, 산학협력프로그램, 2006, , [인용 2015. 2. 15]. 

  12. 이희원, "Capstone Design 교육의 교육목표와 수행과정, 지역특화산업연계 Capstone Design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2006, pp.148-165. 

  13. 한양대학교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단,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교육프로그램소개, 2006, http://ieng.hanyang.ac.kr/indexA4.html [인용 2015. 2. 18]. 

  14. 서울산업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사업단, 공학 자료실, http://www.etnews.co.kr, 2009. 

  15. 한양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캡스톤 디자인 규정, http://capstone.hanyang.ac.kr 

  16. 김용세, "창의적 공학설계 교과목을 통한 설계기본소양 교육,"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Vol.2006 No.6, 2006, pp.3209-3213. 

  17. 조성규 ? 고국원 ? 고경철, "창의적 공학 설계에 교육용 로봇의 적용,"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09 No.6월, 2009. 

  18. 신창범. "캡스톤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교과목지도 방법,"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Vol.2013, No.1. 2013. 

  19. 윤석범 ? 장은영, "창의적 캡스톤 디자인 교육 방법 개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2014, pp.15-20. 

  20. 김은경, 창의적 공학설계, 한빛아카데미, 2016. 

  21.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er Sa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 1998. 

  22. 김선주,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수업이 치위생 전공대학생들의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2017, pp.655-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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