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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위기 조건 변화에 따른 저압 직접분사식 LPG의 점화성 및 연소특성 연구
A Study on Ignition Probabilit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Low Pressure Direct Injection LPG according to a Function of Ambient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0 no.2, 2016년, pp.32 - 42  

정성식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성일 (기아자동차 부산서비스센터) ,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병열 (현대자동차 서부산서비스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part load condition of spark-ignition engine, pumping loss had great effect on engine efficiency. To reduce pumping loss, the study designed spark-ignited engines to make direct spray of gasoline to combustion chamber. In spark-ignited direct-injection engines, ignition probability is impor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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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5) 이를 위하여 엔진의 연소실을 모사한 모델연소기를 제작하고 스파크플러그 및 인젝터 등을 설치하여 기초연소데이터를 얻는 실험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6) 본 연구는 텀블 유동이 LPG 연료의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연료분사에 분위기 공기를 전면에서 공급하였다. 실험변수로는 분위기 공기유속, 분사압력, 분위기 온도, 분위기 압력 등을 조절 하였으며, 이들이 LPG-공기 혼합기의 점화성 및 연소과정에 미치는 화염전파 특성을 계측,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위기 공기의 유동장에서의 DI LPG의 점화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성공적인 점화는 “화염핵이 스파크의 결과로 형성된 후 청색 및 황백색의 화염이 발생하며, 이후의 안정된 화염으로 전파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8) 이는 예혼합기의 형성과 LPG-공기 혼합기의 확산 및 이후의 연소속도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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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파크점화 직분식(SIDI) LPG 엔진은 무엇인가? 1,2) 펌핑손실의 저감과 출력향상을 위한 가스연료 직분식 엔진 개발에 필요한 기초 연소특성에 관한 정보의 확보는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연비를 개선하고 CO2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엔진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점을 감안하면, 본 연구 또한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일환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사료된다.3) 본연구의 대상인 스파크점화 직분식(SIDI) LPG 엔진은 SI 엔진에 DI 기술을 채택한 엔진의 한 종류이며, 연료는 LPG를 사용하였다. LPG 성층급기 방식 SIDI LPG 엔진의 최적설계를 위해서는 LPG-공기 혼합과정 및 그 결과로 일어나는 연소과정의 본질적 기초연소특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LPG 성층급기 방식 SIDI LPG 엔진의 최적설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3) 본연구의 대상인 스파크점화 직분식(SIDI) LPG 엔진은 SI 엔진에 DI 기술을 채택한 엔진의 한 종류이며, 연료는 LPG를 사용하였다. LPG 성층급기 방식 SIDI LPG 엔진의 최적설계를 위해서는 LPG-공기 혼합과정 및 그 결과로 일어나는 연소과정의 본질적 기초연소특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4-5) 이를 위하여 엔진의 연소실을 모사한 모델연소기를 제작하고 스파크플러그 및 인젝터 등을 설치하여 기초연소데이터를 얻는 실험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양한 분위기 조건에 따른 스파크점화직분식 LPG의 점화성 및 기초 연소특성 결과는 어떠한가? 고온의 분위기가 점화 이전에 LPG-공기 혼합기를 가열하면, 연료와 공기의 유동속도가 빨라져 혼합 속도를 높이므로 점화성이 높았으며, 점화성이 높은 구간은 분위기압력 0.12∼0.22 MPa, 점화시기 1∼7 ms 범위였다. 0.7 MPa일 때 점화 확률이 높았으며, 분사압력을 상승 시 분무속도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화염핵의 소염에 영향을 끼쳐 L형 Nozzle의 출구 주변 스파크 위치에서의 점화성을 상당부분 감소시켰다. 분사기류 반경방향에 따른 실험에서 분무의 유동이 상승 기류의 영향으로 분무 중심선보다 상층의 구간에서 점화성이 높았다. 역류공기의 유속이 있을 시 화염전파 과정 이후부터는 화염면의 위치와 화염전파 속도가 상대적으로 상승하지 못했다. 이는 낮은 분사압력과 역류공기의 유속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역류공기 유속이 존재할 때 화염의 기하학적 특징은 (1) 초기 화염발달 구간, (2) 화염전파 구간, (3) 화염소멸 구간으로 구별된 주요 3구간의 연소과정이 관찰되었다. 점화플러그 주변 혼합기의 운동과 조성이 초기 화염의 발달을 상당 부분 좌우하였고, 화염전파 단계에서는 난류 화염면이 원형 형태 대신 불규칙한 형태로 나타났다. 역류공기 분위기에서 화염발달과 그에 뒤따르는 화염전파에 기인하는 사이클 변동은 주로 화염소멸 단계에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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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Zeng, Z. H. Huang, B. Liu, L. X. Liu, D. M. Jiang, Y. Ren and J. H. Wang, 2006,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direct-injection natural gas engine under various fuel injection timing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6, pp. 806-813. 

  2. S. Kono, 1995, "Study of the stratified charge and stable combustion in DI gasoline engines", JSAE Review, Vol. 16, pp. 363-368. 

  3. S. I. Hwang, 2012, 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CNG Injected into High-Temperature Air, MS thesis,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4. H. Kamura and K. Takada, 1998, "Development of in-cylinder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JSAE Review, Vol. 19, pp. 175-180. 

  5. M. Gafvert, K. E. Arzen, L. M. Pedersen and Bo Bernhardsson, 2004, "Control of GDI engines using torque feedback exemplified by simulation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2, pp. 165-180. 

  6. Yu Liu, 2011, A Study on the Spray Development and Combustion Flame Propagation Processes of Spark-ignited Direct Injection CNG, Ph.d thesis,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7. Gary L. Borman, Kenneth W. Ragland, 2005, "Combustion Engineering", Book's Hill publishing Co, Seoul, pp. 490-493. 

  8. Y. T. Oh, J. I. Ryu and J. Y. Ha, 2004, "Engineering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ong Myeong Publishers, KOREA, pp. 490-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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