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를 이용한 심폐소생술의 교육 효과
The effect of teach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a song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0 no.1, 2016년, pp.31 - 39  

이원주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소방안전관리학과) ,  이창섭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 소방안전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proposed an improved method of teach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Methods: A teaching method for CPR using a song was evaluated. To validate the effect of this teaching method, we performed a comparative reference test against a traditional CPR lecture-oriented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의 교육효과를 상승시키기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으며,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노래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폐소생술을 주제로 노래를 제작하고, 이를 심폐소생술 교육에 이용하여 교육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 또는 심장마비는 무엇인가? 심정지 또는 심장마비는 우리 몸에서 심장박동이 갑자기 멈추어 혈액순환이 되지 않음으로써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1].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심정지시 임상학적 사망에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혈액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2].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심정지 또는 심장마비는 우리 몸에서 심장박동이 갑자기 멈추어 혈액순환이 되지 않음으로써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1].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심정지시 임상학적 사망에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혈액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2]. 그러나 심정지 후 4∼6분이 지나면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뇌의 손상이 발생하고 회복이 불가능해진다.
심정지 또는 심장마비의 특징과 대책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이란 심정지시 임상학적 사망에서 생물학적 사망으로의 진행을 막고 혈액 순환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2]. 그러나 심정지 후 4∼6분이 지나면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뇌의 손상이 발생하고 회복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현장에서 최초 목격자에 의한 조기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어야 소생율을 높일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The Korea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First aid of cardiac arrest patients. Available at: http://www.emergency.or.kr/html/sub11_01.asp, 2013. 

  2. Kim H. Effect of knowledge and education experience to attitude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je 2014, Busan, Korea. 

  3. Platz E, Scheatzle MD, Pepe PE, Dearwater SR. Attitudes towards CPR training and performance in family members of patients with heart disease. Resuscitation 2000;47(3):273-280. http://dx.doi.org/10.1016/S0300-9572(00)00245-8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Improvement of survival rate of cardiac arrest patients. Available at: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 2013. 

  5.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Press releases. Available at: http://www.cad.go.kr/CDC/main.jsp, 2013. 

  6. Kim HJ, Jung JY, Lee CH, Do HS, Lee SB, Do BS. The comparison of basic CPR in two men and three. J Korean Soc Emerg Med 1997;8(1):17-23. 

  7. Lee BC, Lee MJ, Shin SJ, Ryoo HW, Kim JK, Park JB et al. The current statu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for school. J Korean Soc Emerg Med 2012;23(4):470-8. 

  8. Oh SI, Han SS.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 J Korean Acad Nurs 2008;38(3):383-92. http://dx.doi.org/10.4040/jkan.2008.38.3.383 

  9. Einspruch EI, Lynch B, Aufderheide TP, Nichol G, Becker L. Retention of CPR skills learned in a traditional AHA Heartsaver course versus 30-min video self-training: A controlled randomized study. Resuscitation 2007;74(3):476-86.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7.01.030 

  10. Kang KH, Yim J. A population health characteristic analysis of willingness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8;25(4):43-54. 

  11. Ryu HH, Han SC, Jeung KW, Heo T. Metronome guided CPR to improve the Quality of CPR. J Korean Soc Emerg Med 2006;17(3):217-24. 

  12. Choi JH, Lim H, Cho YS, Cho K, An JH. The effect of inclusion of rhythmic music on the effectiveness of basic life support(BLS) education. J Korean Soc Emerg Med 2011;22(6):635-42. 

  13. Ahn MJ. 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music education(Leonhard C) revised edition. Seoul: A publishing department of Ewha Woman University, 2003. 11-389. 

  14. Braslow A, Brennen RT, Newman MM, Bircher NG, Batcheller AM, Kaye W. CPR training without an instructor: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video self-instructional system for effective performa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1997;34(3):207-20. http://dx.doi.org/10.1016/S0300-9572(97)01096-4 

  15. Mandel LP, Cobb LA. Reinforcing CPR skills without mannequin practice. Ann Emerg Med 1987;16(10):117-1120. http://dx.doi.org/10.1016/S0196-0644(87)80467-5 

  16. Kaye W, Raillis SF, Mancini ME, Linhares KC, Angell ML, Donovaan DS et al. The problem of poor reten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kills may lie with the instructor, not the learner or the curriculum. Resuscitation 1991;21(1):67-87. http://dx.doi.org/10.1016/0300-9572(91)90080-I 

  17. Das M, Elzubeir M. First aid and basic life support skills training early in the medical curriculum: Curriculum issues, outcomes and confidence of students. Teach Learn Med 2001;13(4):240-6. http://dx.doi.org/10.1207/S15328015TLM1304_05 

  18. Schluger J, Hayes JG, Turino GM, Fishman S, Fox AC. The effectiveness of film and videotape in teach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the lay public. N Y State J Med 1987;87(7):382-5. http://dx.doi.org/10.1016/0300-9572(88)9005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