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서술된 높이 개념과 측정 활동 분석
An Analysis on the Concept and Measuring Activities of the Height of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2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6년, pp.113 - 125  

백대현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도형의 높이 개념과 측정 활동은 관련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는데 필수적이다. 교과서에서 평면 도형의 높이에서 삼각형은 밑변과 마주보는 꼭짓점에서 밑변에 수직으로 그은 선분, 평행사변형과 사다리꼴은 두 밑변 사이의 거리로 서술되었다. 또한 입체 도형의 높이에서 각기둥은 두 밑면 사이의 거리, 각뿔은 꼭짓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 원뿔은 꼭짓점에서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 원기둥은 두 밑면에 수직인 선분의 길이로 서술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높이 개념과 측정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 교수 학습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and measuring activities of the height of figures are essential to find the areas or volumes of the corresponding figures. For plane figures, the height of a triangle is defined to be the line segment from a vertex that is perpendicular to the opposite side of the triangle, whereas the 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높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하는 이유는? 교과서에서 각기둥, 각뿔, 원뿔의 부피를 다루지 않지만 원기둥과 직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높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측정하는 주요한 이유는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기 위한 것으로, 높이 가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공식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교과서에 제시된 도형의 높이는 도형에 따라 일관성 없이 선분, 선분의 길이, 거리의 개념으로 서술되었다.
미국 Clements et al.(2005)의 경우 도형의 높이를 무엇으로 표현하였나? 특히 Clements et al.(2005)의 경우는 삼각형, 평행사변형, 사다리꼴의 높이를 모두 선분의 길이로 나타내었다
도형의 넓이 관점에서 평면 도형의 높이가 같은 개념이어야 하는 이유는? 평면 도형의 높이는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공식에 사용되기 때문에 먼저 교과서에 제시된 직사각형의 높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서는 직사각형의 넓이 개념을 학습하고 나서, 평행사변형은 직사각형으로 등적 변형시켜 넓이를 구하고, 삼각형과 사다리꼴은 평행사변형으로 배적 변형시켜 넓이를 구한다. 따라서 넓이를 구하는 공식에 높이가 사용되기 때문에 넓이 관점에서 접근하면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의 높이는 같은 개념이어야 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도형의 넓이 관점에서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의 높이도 직사각형의 높이와 같은 개념으로 서술되는 것이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6-1. 두산동아(주).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11).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1. Doosandonga(Inc.).) 

  2. 교육부 (2014). 수학 4-2.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Chunjae Education(Inc.).) 

  3. 교육부 (2015a). 수학 5-1.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1. Chunjae Education(Inc.).) 

  4. 교육부 (2015b). 수학 6-1.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1. Chunjae Education(Inc.).) 

  5. 교육부 (2015c). 수학 6-2.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c).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2. Chunjae Education(Inc.).) 

  6. 교육부 (2015d). 수학 익힘책 5-1.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workbook 5-1. Chunjae Education (Inc.).) 

  7. 교육부 (2015e).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e). Teacher's guide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1. Chunjae Education(Inc.)) 

  8. 교육부 (2015f).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f). Teacher's guide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1. Chunjae Education(Inc.)) 

  9. 교육부 (2015g). 수학 6-2 교사용 지도서. (주)천재교육. (Ministry of Education (2015g). Teacher's guide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6-2. Chunjae Education(Inc.).) 

  10. 국립국어원 (2016).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 에서 2016년 1월 인출.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6). Basic Korean Dictionary, Extracted from http://stdweb2. korean.go.kr in January, 2016.) 

  11. 권석일?박교식 (201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Kwon, S. and Park, K. (2011). A critical analysis on usage and defining methods of term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centered in some exampl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5(2), 301-316.) 

  12. 김원경?조민식?방금성?김수미?배수경?오혜정 외 (2014). 중학교 수학 1. 비상교육. (Kim, W.., Cho, M., Bang, K., Kim, S., Bae, S., Oh, H.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1. Visang (Inc.).) 

  13. 나귀수 (2012). 초등학교 학생들의 넓이 개념 이해도 조사-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 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51-469. (Na, G. (2012). Examining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area of geometric figur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6(3), 451-469.) 

  14. 류희찬?류성림?이경화, 신보미, 강순모, 윤옥교 외 (2014). 중학교 수학 1. 천재교과서. (Lew, H., Ryu, S., Lee, K., Shin, B., Kang, S., Yoon, O.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1. Chanjae.) 

  15. 박교식 (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용어의 분석과 비판: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17. (Park, K. (2013). An analysis and criticism on mathematics terminologies us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ocused on some example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7(1), 1-17.) 

  16. 박교식?임재훈 (2005). 초등학고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97-213. (Park, K. and Yim, J. (2005). A critical examination of undefined mathematical terms us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5(2), 197-213.) 

  17. 백대현 (2011). 제7차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약속'의 내용과 서술 방식의 비교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1(3), 261-278. (Paek, D. H.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ontents and statements of definition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n the 7th and the revised 2007 curricul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1(3), 197-213.) 

  18. 우정호?박교식?이종희?박경미?김남희?임재훈 외 (2014). 중학교 수학 1. 두산동아. (Woo, J., Park, K., Lee, J., Park, K., Kim, N., Yim, J.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1. Doosandonga.) 

  19. 이강섭?최상기?왕규채?이강희?송교식?안인숙 외 (2014). 중학교 수학 1. (주)미래엔. (Lee, K., Choi, S., Wang, K., Lee, K., Song, K., Ahn, I.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1. Mirae-n.) 

  20. 임승현?박영희 (2011).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도형의 높이에 대한 이해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41-159. (Im, S. H. and Park, Y. H. (2011).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height concept of figures of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1), 143-159.) 

  21. 황선욱?강병개?한길준?한철형, 권혁천, 김의석 외 (2014). 중학교 수학 1. 좋은책 신사고. (Hwang, S., Kang, B., Han, K., Han, C., Kwon, H., Kim, E.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insago.) 

  22. Bell, M., Bell, J., Bretzlauf, J., Dillard, A., Flanders, J., Hartfield, R et al. (2007). Everyday mathematics. Wright Group/McGraw Hill. 

  23. Charles, R. I., Crown, W., & Fennel, F. (2005). Mathematics, grade 6. Pearson Education. 

  24. Clements, D. H., Malloy, C. E., Moseley, L. G., Orihuela, Y., & Silbey, R. R. (2005). Math, grade 6. McGraw Hill. 

  25. Norwood, K. S., Roby, T., Mendoza Epperson, J. A. Dixon, J. K., Scheer, J. K., Wright, D. G et al. (2009). HSP math grade 6. Harcourt School Publishers. 

  26. Reys, R., Lindquist, M., Lambdin, D., & Smith, N. (2012).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10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27. Serra, M. (2008). Discovering geometry, Fourth ed., Key Curriculum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