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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 기술창업 촉진을 위한 사전자가진단 (Self-Checkup Preparation)항목 개발연구
Case Study of Applying Self-Checkup Preparation for the Successful Technology Based Startu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2, 2016년, pp.113 - 120  

양영석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김명숙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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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하려는 창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을 진행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진단지를 개발함으로서 창업자들에게 기술사업화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기술사업화의 프로세스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시장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항목을 104명의 한밭대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아이템검증프로그램 참여자와 한밭대 창업선도대학 창업아이템사업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구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항목을 개발하였다. 사전자가점검단계를 창업자기업가정신, 보유기술 및 특허, 목표고객과 시장, 제품차별화, 비즈니스모델과 전략 등으로 정의하고 각 단계별로 17개의 구성개념과 58개의 진단항목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사전자가점검진단지(SCP)는 기술사업화를 진행하려는 창업자뿐만 아니라 멘토링을 실시할 경우, 창업교육 등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역량에 대하여 점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chnology based would-be entrepreneurs have constantly increased as coming with increasing demands for technology based startup. However, technology based startup need to go through throne field in the preparation and launching process. This paper help technology based would be entrepreneurs reco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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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사업화를 통해 창업을 하려고 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사전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단계와 구체적인 항목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들이 시장을 기반으로 하여 본인이 인식하고 있는 기술사업화에 대한 프로세스를 인식하고 진단할 수 있는 자가진단항목을 개발함으로써 창업자들에게 실패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가 준비해야할 역량들이 무엇이 필요한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업아이템을 준비하는 것도 창업자이고 이를 시장성, 기술성, 수익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술사업화의 정의는 광의와 협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Min(2013)의 정의에 따르면 광의의 기술사업화는 대체적으로 아이디어 획득, 연구개발, 기술, 제품, 서비스를 시장에 판매하는 전 과정을 말하며, 연구개발의 수립, 아이디어의 창안 등 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공정 또는 제품이나 기존의 것들의 개량하는 등 시장에서의 제품주기의 연장 또는 새로운 수명주기의 창출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고, 협의의 기술사업화는 기술이전 및 기술개발 이후에 모든 생산, 시장도입 등의 전 단계를 이르는 과정을 말하여 자체 연구개발하거나 기술이전 등을 기술획득을 통한 제품생산, 시장의 도입, 유통 등을 포함하며, 비교적인 사회전반적인 인프라가 부족한 환경에서 적용되는 개념으로 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협의의 기술사업화 개념으로 기술개발이나 이전이후에 사업화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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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패한 스타트업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로 지목받은 것은? 미국 벤처캐피털 전문 조사 기관인 CB insights는 2014년도에 실패한 스타트업 101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창업기업의 실패 원인 20가지를 가려냈다(머니투데이, 2014,10,3).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이 원하지 않는 제품· 서비스를 생산해서'인 것으로 42%로 파악됐다. 즉, 소비자에 대한 철저한 분석 없이 창업자 자신이 원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든 경우다.
전체 창업기업 생존율 추이는 어떠한가? 5%는 1년 이내 폐업하며, 4년 내 절반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기업 생존율은 창업 1년차에 74.8%이며, 2년차 58.8%, 3년차 48.8%, 5년차 36.3%에서 7년차 29.0%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창업기업들이 실패하는 이유를 요약하면 무엇 때문인가? 이와 같은 창업실패에 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결국 창업자가 잘 팔릴 제품(아이템)인지를 검증하지 못하고 아이템은 좋았지만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를 모르는 상태에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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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J. I.(2016), Traversing the Valley of Death, Han-Kyung, Seoul 

  2. Collis, D. J.(1991). A Resource-Based Analysis of Global Competition: The Case of the Bearings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2(S1),49-68 

  3. Cooper, R. G.(1986). Winning at new Product, Addison-Wesley Publishing Co, Reading, MA. 

  4. Grant, R. M.(1998). Contemporary Strategy Analysis: Concepts, Technology, Application, 3rd ed, Malden, MA:Blackwell 

  5. Jung, H. S.(2015). Impact of Organizational Resources, Absorption Capacity and Innovative Capabilities on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ompetences, Doctoral dissertation, Kyungil University 

  6. McClelland, D. 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7. Min, S. H.(2013), A Study of the Effects of Corporate Intellectual Property Right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city,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8. Min, S,J, Song, G. H & Lee, M.H(2015), "The Effects of Network Diversity on Opportunity Recognition: Mediating Role of Knowledge Acquisition and Moder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tegration Conference 2015, 2111-2135. 

  9. Prahalad, C. K. & Hamel, G.(199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72-201. 

  10. Wind, Y.(2005). Marketing as an engine of business growth: a cross-functional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7), 863-873. 

  11. Yang, S. H, Kim, M. S. & Jung, H. Y.(2011). The Effects of Entrepreneur's Competence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bilities on Business Performance of Technology-based Start-up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6(4), 195-213. 

  12. Zahra, S. A. & Nielsen, A. P.(2002), Sources of Capabilities, Integration and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3(5), 377-398 

  13. https://www.startup.go.kr/ 

  14.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4093016121729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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