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 만족도, 충성도 영향 관계 연구 - 식생활 관련 교양수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f General Educational Quality Factors, Satisfaction, and Loyalty - Focused on General Courses related to Dietary Life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155 - 165  

박훈지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식생활 관련 교양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 지역 K대학의 4개의 식생활 관련 교양수업 수강자를 대상으로 SPSS 20.0 version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사용된 통계기법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지식, 흥미, 강사)은 교육 만족도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서비스의 품질의 교육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셋째,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지식, 흥미, 강사)은 학생 충성도에 정(+)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관련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에서 교육 만족도는 지식요인과 흥미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에서 학생 충성도는 강사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general educational quality, satisfaction and loyalty related to dietary life among K university students in Busan. SPSS version 20.0 was employed to conduct various analyses, namely frequency, factor, reliability and regression. A number of results were discovered. First,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Brooks JB와 Elliott DM(1971), Diner ED 등(1985), Kim EH과 Ma HY(2014)의 연구에서 교육 만족도를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인 학생이 그 서비스에 대해 가지는 만족의 정도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만족도를 교육서비스의 소비자인 학생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공급자인 대학에서 학생이 실제로 인지하는 만족의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교육 충성도 또한, 마찬가지로 Jones OT와 Sasser EW(1995), Oliver RL(1997), Henning-Thurau T 등(2001), Rojas JI 등(2009), Nesset E와 Helgensen O (2009), Chang DS 등(2010)의 선행 연구에서 교육 충성도를 학생들이 계속적인 수강을 원할 수 있게 좋은 방향과 내용으로 지속적인 수강을 원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교육 충성도 또한, 마찬가지로 Jones OT와 Sasser EW(1995), Oliver RL(1997), Henning-Thurau T 등(2001), Rojas JI 등(2009), Nesset E와 Helgensen O (2009), Chang DS 등(2010)의 선행 연구에서 교육 충성도를 학생들이 계속적인 수강을 원할 수 있게 좋은 방향과 내용으로 지속적인 수강을 원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충성도를 대학기관에서 학생들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수강을 원하거나 추천하는 것으로 정의내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을 대학 교양수업 수강생의 대학에서 제공하는 유·무형의 지각된 가치라 정의하였다.
  • 하지만 대학교양수업을 대상으로 수행한 연구가 부족하고, 식생활에 관련된 교양 수업에 대한 교육서비스 품질, 교육 만족도, 충성도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관련 교양 교육서비스 품질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을 확인하고, 이어서 교육서비스 품질요인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과 충성도에 미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구성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대학생들에게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올바른 영양지식을 향상을 고취시켜 식생활 관련 교양수업에 있어 강의 진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 품질의 요인이 학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지역 K대학 식생활에 관련된 네 종류의 교양수업을 수강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2014년 12월 8일부터 19일까지 약 2주간 총 300부를 배포하여 이중 278부를 회수하여 분석에 부적합한 6부를 제외하고, 272부에 대하여 SPSS 20.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양수업의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을 도출하고, 교육서비스 품질요인, 교육 만족도와 충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며, 그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식생활 관련 교양 교육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 교육서비스의 품질 중요도 요인이 학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품질 중요도 요인에 대한 학생들의 교육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교육서비스 품질의 향상의 목적을 가진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Ali F 등(2016), Kang MG와 Kim JH(2011), Athiya- man A(1997) 등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지식, 흥미, 강사)은 학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교육서비스의 품질의 교육 만족요인은 교육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교육서비스의 품질요인(지식, 흥미, 강사)은 교육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는 어떤 문제 때문인가? 대학생은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의 연령층으로 식품 섭취에 있어서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중요한 단계이다(Lee MS․Woo MK1999). 하지만 대학생들은 식생활에 결식, 세끼식사의 양과 질의 불균형, 과다한 간식 섭취, 과다한 음주 및 흡연 등의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된다(Lee YN․Choi HM 1994; Lee JH 2009; Rha YA et al2015). 올바른 식품 섭취, 식습관은 건강유지에 필수적이며,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을 교육할 영양교육이 강조된다(Guthrie JF 1994).
Brooks JB와 Elliott DM(1971)은 만족을 무엇이라 정의했는가? Brooks JB와 Elliott DM(1971)은 만족은 ‘한 개인이 예상하는 기대와 그 개인이 실제로 얻게 되는 보상사이의 일치의 정도’라고 했으며, 성과보다 만족도가 낮으면 평생 교육과정의 만족도의 정도가 결정된다고 하였다. 또한, Diner ED 등 (1985)은 교육 만족도는 주관적으로 행해진 만족과 불만족, 행복과 불행, 즐거움과 즐겁지 않음의 현상이라고 보았으며,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Chang DS 등(2010)은 교육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데 무엇을 제안했는가? Park JS 등 (2002)은 교육서비스 품질을 교육서비스의 우월성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 또는 태도라고 정의하였다. Chang DS 등(2010)은 교육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주요 네 가지 차원(공감성, 접근성, 기능적 품질, 기술적 품질)을 제안 하면서, 교육서비스 품질은 교육서비스 수요자의 신뢰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했다. Park KS(2009)는 교육서비스를 ‘대학의 교육 성과나 학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thiyaman A (1997). Linking student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perceptions: The case of university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1(7):528-540. 

  2. Anderson JE (1994). What should be next for Nutrition Education?. The Journal of Nutrition 124(9 Suppl):1828S-1832S. 

  3. Ali F, Zhou Y, Hussain K, Nair PK, Ragavan NA (2016). Does higher education service quality effect student satisfaction, image and loyalty? A study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Malaysian public universities.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24(1). 

  4. Brooks JB, Elliott DM (1971). Prediction of psychological adjustment at age thirty from leisure time activities and satisfactions in childhood. Human Development 14(1):51-61. 

  5. Chang DS, Chae GJ, Kim MS (2010). A study of service encounter type between business education service and student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Korean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3(2):813-831. 

  6. Choi DC, Lee KO (2000). Development of marketing model for university education study.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6:339-366. 

  7. Choi JE, Lee HS (2014). The relationships between leadership style, interest, learning attitude perceived by liberal dance participants. The Koran Research of Dance Documentation 32:237-256. 

  8. Diener ED, Emmons RA, Larsen RJ, Griffin S (1985).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9(1):71-75. 

  9. Guthrie JF (1994). Quantitative nutrition education research: Approaches, findings, outlook. The Journal of nutrition 124(9):1813-1819. 

  10. Han JS, Kim SS, Go MA (2015). Influences of dietary education activ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and self-respect.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4):236-250. 

  11. Henning-Thurau T, Lager MF, Hansen U (2001).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An approach based on the concept of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1):331-344. 

  12. Jones OT, Sasser EW (1995).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88-99. 

  13. Kang MG, Kim JH (2010). The current status of undergraduate academic structure and problems of general education ident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2):327-361. 

  14. Kim EH, Ma HY (2014). Motivation to learn and its effect on education satisfaction-Through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admitted through a special screening process for employees who have graduated from specialized high schools. Korea Research of Business Education 28(5):1-19. 

  15. Kim JH, Park DJ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 and loyalty-Focusing on the case of national university.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8(3):47-68. 

  16. Kim KN (1997).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on nutrition knowledge, dietary attitudes, and foo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1):86-93. 

  17. Kim SA, Kang MW, Shim JE (2011). The impact of service quality in education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and loyalty of department security programs in university. Korea Public Security Administration 8(1):489-504. 

  18. Lee JH (2009).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dining-eating habits, and the frequency of fast food inatake and obesity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in the Busan area.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3):225-235. 

  19. Lee JH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participation regarding the impa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student satisfaction-Focusing on the major of food service and culinary arts.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8(1):246-258 

  20. Lee JH, Song HY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diator of the service quality of Japanese restaurants to behavior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1):174-190. 

  21. Lee MS, Woo MK (1999). Changes in food habit, nutrition knowledge and nutrition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during nutrition course. Ko rean J Nutr 32(6):739-745. 

  22. Lee YN, Choi HM (1994):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college student status food habit. Korean J Diet Culture 9(1):1-10. 

  23. Lim JH (2004). A study on factor for the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Korean Business Education 36:303-324. 

  24. Nesset E, Helgensen O (2009). Modelling and managing student loyalty : A study of a norwegian university college.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4):327-345 

  25. Oliver RL (2014).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Routledge. 

  26. Parasuraman A, Zeithaml V, Berry L (2002). SERVQUAL: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Retailing:Critical Concepts 64(1):140-159. 

  27. Park JS, Kim JH, Shin YS (2002). The effects of university education service quality factors the students' satisfaction, intention continuing studies, and word-of-mouth. Asia Marketing Journal 4(4):51-74. 

  28. Park KS (2009). The effects of college-specialized education service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s and the job opportunities. Korean Business Review 2(1):25-45. 

  29. Park MS, Kim SA (2005).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on improving diet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0(2):189-195. 

  30. Rha YA, Kang MF, Lee SH, Kim JY (2015). Nutrition intake according to food and exercise habits in female college students of Yang-Ju si.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 (4):284-293. 

  31. Rojas-Mendez JI, Vasquez-Parraga AZ, Kara A, Cerda-Urrutia A (2009). Determinants of student loyalty in higher education: A tested relationship approach in Latin America. Latin American Business Review 10(1):1-39 

  32. Seong MH, Choi HY (2009). A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the quality of private institutional service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A focus on private language institutes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Parliamentary Law Institute 2(2):57-73. 

  33. Song JJ (2015). SPSS/AMOS Research Statistics for Dissertation. 21C Book, Paju. 

  34. Suh HK, Na JH, Na YK (2007).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the customer participation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189-212. 

  35. Suh MS (2013). The effects of large-major mart service quality 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1):471-4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