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2, 2016년, pp.161 - 178
Mathematics problem based learning(PBL), which has recently attracted much attention, i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increase mathematical ability and help learning mathematical concepts and principles through problem solving using students' mathematical prerequisite knowledge. In spite of su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과 역량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최근 들어 우리나라 2015 개정에 교육과정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핵심역량의 강조인데, 특히 수학과의 경우 기존의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능력과 더불어 ‘창의 융합’,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 능력을 추가하여 여섯 가지의 수학 교과 역량을 규정하였다(교육부, 2015). 이 중, 창의 융합 능력은 교육과정 문서상에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제공하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도록 하는 것이며, 또한 수학 이외의 타 교과와의 실생활 관련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으로 규정되고 있다(교육부, 2015). | |
창의 융합 능력이란? | 창의 융합 능력은 교육과정 문서상에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제공하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도록 하는 것이며, 또한 수학과 이외의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으로 규정되고 있다(교육부, 2015). 이렇듯, 최근 교육의 변화를 반영하여 수학 지식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개념을 구성하고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문제 상황 및 이로부터의 해결은 PBL(Problem Based Learning)이 이론이 추구하는 목적과 그 역할이 부합한다고 하겠다. | |
문제중심학습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어떠한 효과에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 문제중심학습(PBL)의 목적은 PBL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 협동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등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제해결 능력, 지식의 습득과 활용 등의 학업 성취에 관한 효과와 학습에 대한 흥미,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자신감 등의 정의적 특성에 관한 효과에 관련한 국내․외에서의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주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고호경.김응환.양순열.권세화.권순학.정낙영.장인선.임유원.최수영.이성재.노솔.백형윤.홍창섭(2013). 중학교 수학 1. 서울: (주)교학사. (Ko, H.K., Kim, E. H., Yang, S. Y., Kwon, S. H., Kwon, S. H., Jung, N. Y., Jang, I. S., Lim, Y. W., Choi, S. Y., Lee, S. J., Noh, S., Bak, H. Y., & Hong, C. S.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Kyohaksa.)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사회(역사).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2009 Reformed National Curriculum Guide of Social Studies(history). Seoul: MEST.)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세종: 교육부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 Jong: The Ministry of Education.)
김선자 (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PBL) 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im, S. J. (1998). An In structional Design and Implementation by PBL : A Case Study of Social Studies in 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Master's thesi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김한종 (2005).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서울: 책과 함께. (Kim, H. J. (2005). History Education and HIstorical Awareness. Seoul: Cum libro Publishing Co.)
김홍원.김명숙.송상헌 (1996). 수학 영재 판별도구 개발 연구(I)-기초연구편. 한국교육개발원 CR 96-26. (Kim, H. W., Kim, M. S., & Song, S. H. (1996). A Study on developing instrument of judgement for the selection of students in mathematics class for the talented students(I)-Basic Research. KEDI, CR 96-26.)
박흥준 (2004). 기술교과 건설기술단원의 문제중심학습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ark. H. J. (2004).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construction unit of technology education. Doctori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신인선.권점례 (2002).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1(2), 189-202. (Shin, I. S., Kwon, J. R. (2002). A study on the change of students' attitudes to mathematics via Problem - Centered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Mathematical Education, 41(2), 189-202.)
신준식.고정화.박문환.박성선.서동엽 (2011). 수학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수학 평가 도구의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619-540. (Shin, J. S., Ko, J. H., Park, M. H., Park, S. S. & Seo, D. Y. (2011). Development of the Items for the Assess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Journal of Element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3), 619-540.)
안효정 (2013). 융합적 사고력 육성을 위한 STEAM 기반 디자인 수업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hn, H. J. (2013). Study on STEAM-based design curriculum for cultivation of convergent thinking. Master's thesi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양호환.이영효.김한종.정선영.송상헌 (2009). 역사교육의 이론. 서울: 책과 함께. (Yang, H. H., Lee. Y. H., Kim, H. J., Jung, S. Y., & Song, S. H. (2009). The Theory of Histoty Education. Seoul: Cum libro Publishing Co.)
오만록 (1999).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PBL)이 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Oh, M. L. (1999). The Effect Analysis of Problem-Based Learning(PBL)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Doctori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이광연.설한국 (2013), 조선의 산학서로 보는 이순신 장군의 학익진. 동방학, 28, 8-41. (Lee, G. Y., Seol, H. G. (2013). A Study on the Modality of Guandi Temple in China -Focusing on the HaiZhou Guandi Temp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28, 8-41.)
이환철 (2010). 수학적 사고의 발달 메커니즘과 학교 수학.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Lee, H. C.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mathematical thinking in school mathematics. Doctori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임유정 (2012). 수학 교과와 타 교과간의 융합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과정에 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im, Y. J. (2012).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lesson about mathematics with other subject and application process. Master's thesi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YongNam University.)
조연순.성진숙.채제숙.구성혜 (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초등 과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307-328. (Cho, Y., Seong, J. S., Chae, J. S. & Koo, S. H. (200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to Enha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2), 307-328.)
진선양 (2009).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 대한 중학교 수학교사들의 인식 고찰.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Jin S. Y. (2009). On Mathematics Teachers' Recognition for Problem-based Learning. Master's thesi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ungKyunKwan University.)
최정숙 (2008). 구성주의에 기초한 고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Choi J. S. (2008). A Study on Problem Based Learning in High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he Constructivism. Doctorial Dissertation, K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허난 (2009). 수학과 문제중심학습(PBL)을 위한 문제분석기준 개발과 학습모형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Huh, N. (2009). A Study to Develop Criteria to Judge Mathematical Problems and a Learning Model in Mathematics Problem-Based Learning. Doctori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허난.하영화 (2011). 문제중심학습(PBL)의 실행에 관한 수학교사의 인식 조사: 카드 활용 면담을 이용한 분류체계 및 성분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2), 143-161. (Huh N., Ha Y. H. (2011). On Mathematics Teachers' Recogni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PBL) Implementation :Taxonomic Analysis & Componential Analysis by using cards.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2), 143-161.)
Diggs, L. L. (1997). Student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in a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al Experience. University of Missouri Doctorial Dissertation Abstract(AAg9842589).
Elshafei, D. L. (1998). A Comparison of Problem-Based and Traditional Learning in Algebra II. Doctori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Nowak, J. A. (2001). The Implication and Outcomes of using Problem-Based Learning to Teach Middle School Science. Doctorial Dissertation Abstracts, Indiana University.
Patel, V. L., Groen, G. J., & Norman, G. R. (1993). Reasoning and Instruction in Medical Curricula. Cognition & Instruction, 10, 335-378.
Savoie, J. M. (1995). Problem-Bas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Results of Field Trial with Adolescents. Doctori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ew Brunswick.
Shepherd, N. G. (1998). The Probe Method :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s Affect on Critical Thinking Skills of Fourth and Fifth Grade Social Studies Student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59(3-A) : 0779.
Torp, L. & Sage, S. (2001). Problem as Possibilities : Problem-Based Learning K-16 Education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Watts, D. G. (1972). The Learning of History.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