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2, 2016년, pp.225 - 249
This study focuses on enhancing expertise as a study advisor for mathematic teacher in field based on self-study method. By advising math study with students in school,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process & content of mathematic study method advisement', 'process & content of the self-question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재 각 시도교육청에서 배치한 상담전문교사의 한계점은? | 황매향(2009)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이 학업과 관련하여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고 싶어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황이 갖추어지지 않은 실정이라 한다. 현재 각 시도교육청에서 학생 상담을 위해 각 학교마다 상담전문교사를 배치하고 있지만, 학업 문제에 대한 상담보다는 주로 학교폭력 및 심리,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위기 학생들을 위주로 상담하고 있다(전인식 외, 2015). 실제로 중․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상담에서 학생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의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삭제) 교과 교사에게 상담을 의뢰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 |
수학교사인 연구자가 상담 단계의 과정과 학습전략 등의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 연구자는 그동안 상당히 많은 학생들과 상담을 했지만, 행해왔던 수학 학습 상담은 보통 1~2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상담 내용은 학생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고 고민하기보다는 학생이 수업시간에 보이는 모습과 수학 성적 등으로 학생을 판단하고 연구자가 가진 경험적 지식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학생들은 수학 학습 전문가인 교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상담자와 함께 고민하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찾아 수학 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에 두고 수학 학습 상담에 임한다. 따라서 수학교사인 연구자는 수학학습 상담을 통해 학생들에게 좀 더 현실적으로(학생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해 체계적인 상담 단계의 과정과 학습 전략 및 상담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 |
교사의 역할은? | 교사는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교육현장의 전문가로서 각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교과학습 중에 생기는 학생의 어려움을 진단하며 학생의 학습력 증진을 위해 적절한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황매향(2009)에 의하면 많은 학생들이 학업과 관련하여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고 싶어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황이 갖추어지지 않은 실정이라 한다. |
김동일.신을진.이명경.김형수.김계현.김창대 (2011). 학습상담. 서울: 학지사. (Kim, D., Shin, E., Lee, M., Kim, H., Kim, G., & Kim, Chang. (2011). Academic counseling and educational therapy. Seoul: Hakjisa.)
김상미 (2008). 교사의 자서전을 통한 수학수업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8(4), 435-453. (Kim, S. (2008). Autobiographies of Teachers as Qualitative Inquiry on the Teaching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4), 435-453.)
박선환.박숙희.우지향 (2013).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공동체. (Park, S., Park, S., & Woo, J. (2013). Guidancd and Counseling. Seoul: Kongdongche)
박순득.천성문 (2009). 단기 학교 개인상담 모형 개발과 적용. 상담학연구, 10(1), 501-516. (Park, S., & Cheon, S.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hort-Term School Individual Counseling Model.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501-516.)
박영은 (2015). 초등학교 교사의 자기연구를 통한 수학 수업 전문성 신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ark, Y. (2015). A Study on Enhancing Mathematical Teaching Professionalism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Self-Study. doctori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Republic of Korea.)
서제희 (2015). 자기연구(self-study)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에의 적용 및 가능성. 미술과 교육, 16(1), 90-103. (Seo, J. (2015). The Possibility on the Use of "Self-Study" in Art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Art and Education, 16(1), 90-103.)
손은령 (2010). 상담자 교육 관점에서 본 예비교사 교육의 과제. 상담학연구, 11(4), 1469-1482. (Son, E. (2010). A Study on the Preliminary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Counselor Educ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4), 1469-1482.)
양명희.이경아 (2012).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도의 관련성 : 변화추이 및 인과적 방향성검토. 교육과학연구, 43(2), 174-195. (Yang, M., & Lee, K. (2012). A longitudinal analysis of relationships betwee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3(2), 174-195.)
이동성 (2011). 한 교사연구자의 변환적인 역할과 관점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교육인류학연구, 14(2), 61-90. (Lee, E. (2011). An autoethnography on the transformative roles and perspectives of a teacher-researcher. Anthropology of Education, 14(2), 61-90.)
이재규.김종운.김현진.박혜숙.백미숙 (2013). 학습상담. 서울: 학지사. (Lee, J., Kim, J., Kim, H., Park, H., & Beak, M. (2013). Counseling and consulting for learning. Seoul: Hakjisa.)
이혁규.심영택.김남수.이현명 (2011). 교사의 자기연구(self-study) 필요성 탐색. 교육문화연구, 18(2), 5-43. (Lee, H., Sim, Y., Kim, N., & Lee, H. (2011). An Inquiry into the Rationale for Self-study of Teachers.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18(2), 5-43.)
이혜정 (2010).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 18(3). 77-102. (Lee, H. (2010). Exploring Ways to Improve Teacher's Profession for Internal Stability of Public Education, centered on Teacher's Opinion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8(3). 77-102.)
장현덕 (2014). 효율적인 상담의 기술 기법. 상담과 지도, 49. 151-165. (Jang, H. (2014). Effective counseling skills techniques. The Korean Counselors Association, 49. 151-165.)
전인식.김인규.이기용.김소아.김민향 .(2015). 학생상담지원센터(WEE센터)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직무기준 및 평가체제 구축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Jeon, I., Kim, I., Lee, K., Kim, S., & Kim, M. (2015). Research for the job standards and evaluation system construction proposals for the enhancement of student consultation support center operations. KEDI Research Report.)
허명연 (2010). 일반계 고등학생의 상담활동 실태 및 요구조사.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Huh, M. (2010).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the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nd needs.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Gyeonggi. Republic of Korea.)
황매향 (2009). 학업문제 유형분류의 탐색. 상담학연구, 10(1), 561-581. (Hwang, M. (2009). Exploring the Taxonomy of Academic Achievement Problem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561-581.)
황혜영 (2013). 한국 교사교육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셀프 연구(self-study)의 도입. 한국교원교육연구, 30(1), 59-80. (Hwang, H. (2013). Self-study for the Korean Teacher Educato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0(1), 59-80.)
LaBoskey, V. K. (2007). The methodology of self-study and its theoretical underpinnings. In J. Studying Loughran, M. Hamilton, V. LaBoskey, & T. Russell,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pp. 817-869). The Netherlands: Springer Publishers.
Lassonde, C.A., Galman, S., & Kosnik, C. (2009). Self-study research methodologies for teacher educators.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Samaras, A. P.(2002). Self-study for teacher educators: Crafting a pedagogy for educational change. New York : Peter Lang.
Samaras, A. P., & Freese.A. R. (2006). Self-study of Teaching Practices. NY; Peter Lang Pub Inc. 유정애, 오수학 역(2012). 교육과 자기연구. 서울: 대한 미디어.
Samaras, A. P.(2011). Self-study Teacher research ; improving your practice through collaborative inquire. CA: SAGE Pub Inc. 임칠성, 서혁, 정영아, 전희옥, 신혜영, 최진희 역(2014).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자기스터디. 서울: 대한미디어.
Stark, S. (2006). Using action learning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Educational Action Research, 14(1), 23-43.
Turner, S. A. (2010). Teaching research to teachers: A self-study of course design, student outcomes, and instructor learning.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0(2). 60-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