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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 비도심 지역의 교통안전기술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Traffic Safety Technology in Chungcheong non-urban Reg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264 - 272  

조중연 ((주)유니콘스) ,  김윤식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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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비도심 지역의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충청권을 대상으로 기존연구에서 수행된 관련 문헌 검토,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자료를 통한 요인분석군집분석과 설문조사, 충청권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여 실정에 맞는 3가지 교통안전기술을 제안한 바에 이어, 실제 적용 가능한 교통안전시설물의 상세 설계 및 테스트베드 적용, 만족도 조사 및 기술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추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3가지 기술은 충청권 교통안전수준의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물로서,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 교통약자 노견용 인식 등, 농기계 운행 안전 LED전광판이다. 각각의 기술은 기존 교통안전시설물의 비도심 지역에 적용시 발생가능한 빛 공해 및 제설작업 문제점을 보완하고, 태양광기반 자생기술로서 농촌지역의 교통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revious research, we analyzed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in the Chungcheong region through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a questionnaire using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data to enhance Korea's traffic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we investigated the design and ap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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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초연구에서는 충청권 농촌형지역의 교통안전 수준 향상을 위하여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교통안전기술의 기술적 개념을 제안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교통안전기술 중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은 신호 시스템이 미비한 농촌지역에서 야간 보행자의 도로 횡단 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설물이며, 교통약자 노견용 인식등은 안전시설 및 조명시설이 부족한 농촌지역의 야간 갓길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절감하기 위한 기술이다.
  • 따라서 굽은 도로나 마을(농가) 진출입로에 농기계 운행운전 LED 전광판 포스트를 설치하고, RFID 수신부 센서를 통해 통행하는 농기계(RFID 송신부)에 대한 안전문구를 알려주어 주·야간에 서행 농기계로 인한 추돌사고를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실제 현장조사 결과, 충청권 농촌지역에서는 교통량이 적음으로 인하여 차량 통행속도가 매우 빠르나, 많은 횡단보도에서 신호등 시스템이 없어 보행자가 건널목 횡단 안전에 대한 위험요인이 높았다. 따라서 본 교통안전 기술 적용을 통해 안전사고 저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 낮에는 운전자가 보행자를 식별하는 것이 용이한 반면 야간에는 조명시설이 부족한 비도심지역에서 건널목 보행자의 안전 위험이 대폭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널목에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야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지난 기초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지역소도시의 교통안전 수준의 제고를 위해 충청권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 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통안전기술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안한 교통안전기술을 대상으로 상세설계 및 테스트베드 적용을 통해 개발 기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벼는 낮보다 밤이 길어야 이삭이 패고 꽃이 피는 단일식물이어서 야간 조명에 노출 되면 이삭 패는 시기가 지연돼 수확량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비도심지역인 농촌에 설치될 교통안전시설물 중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토대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 우선, 기존 유사 교통안전 기술들을 검토하여 비도심지역에 적용하기 어려운 기술적 이유들을 새로운 교통안전 기술에 적용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상세 설계를 통해, 테스트베드 시공을 실시하였다. 또한 테스트베드 지역 내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기술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고, 이를 토대로 향후 기술을 적용성과 효과성을 업데이트하고자 한다.
  • 본 교통안전시설물은 내부적으로 보행자가 건널목으로 진입하는 것과 건널목으로부터 보도로 진출하는 것을 인식하기 위한 동작 센서부, 상기 건널목 쪽으로 진행하는 차량에게 경고용 빛을 조사하기 위한 차량용 경고등, 동작 센서부 및 차량용 경고등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부, 태양광 기반 전력을 제공하기 위한 태양광 패널로 구성되어 진다. 이러한 작동방식에 대해 Fig.
  • 마지막으로 농기계 운행안전 LED 전광판은 농기계에 부탁된 RFID 송신부 카드와 포스트에 부착된 RFID 수 신부의 수신 정확도와 차량이 LED 안전 전광판을 인식하고 서행할 수 있는 인식률이다. 본 기술들은 성능지표를 만족하기 위한 방향으로 설계되었으며, 향후 테스트 베드 운영을 통해 성능지표 만족도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통안전수준의 재고를 위해 충청권 실정에 맞는 교통안전기술을 제안한 기존 연구에 이어 3가지 교통안전시설물의 상세 설계 및 테스트 베드 적용에 따른 추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시한 교통안전시설물은 비도심 지역인 농촌 특성에 맞추어 개발되었으며, 유지관리에 용이한 자생형 기술로 개발되었다.
  • 비도심 농촌지역에 적용할 야간 교통안전시설물 상세 개발을 위해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해 검토하고, 기존 교통안전시설물이 비도심지역인 농촌에 적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여 이에 대한 개선 사항을 개발시설물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테스트베드는 예산군과 MOU를 통해 진행하였고, 설치 기간은 2015년 8월부터 2017년 2월까지로 계획하였다. 테스트 베드 적용 3개월 후에는 주민 만족도 조사를 1차로 실사하였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안전시설물의 개선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테스트 베드 적용에 따른 교통안전시설물의 유지관리 계획은 청소 및 점검은 주 1회 이상 수시로 실시하고, 안정화 단계 후 점검은 월 1회로 계획하였다.
  • 향후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기술적 개선 방향을 수립하고 테스트베드의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안전 기술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기술 자립 여부를 장기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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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도로분야 교통안전 수준은 어떠한가? 6%는 도로분야에서 발생하였으며, 1일 평균 612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13명이 사망하며 925명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우리나라의 도로분야 교통안전 수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가중 하위권 수준으로써, 자동차 보유대수 1만대당 사고율이 2.5명(2012년 기준)으로 선진국(일본 0.
본 논문에서 교통사고저감을 위해 제시된 성능지표 3가지 항목은? 교통사고저감을 위해 본 논문에서 제시된 각 제품의 성능지표는 크게 세 가지 항목으로 기술의 자립성, 작동의 정확성, 시설물 유지관리성이다. 태양광에 의한 제품의 자립성은 세 가지 교통안전기술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항목이며, 유지관리성은 차량 등의 충격, 기후변화 등을 반영한 유지관리 측면의 성능이다.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을 많이 설치하지 않은 농촌이나 산간지역의 문제점은? 기존 농촌이나 산간지역 등비도심지역의 농로나 지방도 상에 있는 건널목은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하여 사용자의 수가 적은 경우 신호 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이 많다. 그런 경우 비도심지역 특성상 운전자가 건널목의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하여 발생 하는 사고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낮에는 운전자가 보행자를 식별하는 것이 용이한 반면 야간에는 조명시설이 부족한 비도심지역에서 건널목 보행자의 안전 위험이 대폭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널목에 저렴한 비용으로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야간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보행자 건널목 인식등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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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Traffic Safety Annual Report. p.34-26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2. C. Y. Cho, Y. S. Kim, Y. J. Lee, M. J. Lee, "Traffic Safety Technology Proposal for Chungcheong Reg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2, pp.1524-1532,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1524 

  3. H. S. Kim. Advanced Crosswalk safety system development report. p.34-269, Dongnam Health University, 2007. 

  4. S. H. Oh, security light for pedestrian safety. p.8-25,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4. 

  5. J. T. Kim, Final Report on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and Measurement Investigation of Light Pollution in Seoul. p.45-576,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4. 

  6. J. K. Lim, "Vision Zero-Strategies for adopting a Target of Zero for Road Traffic Fatalities and Serious Injuries in Kore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9 No.3, pp.111-117, 2012. 

  7. J. T. Park, I. J. Chang, E. Y. Shon, S. B. Lee,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Forecasting Models Considering Urban-Transportation System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6, pp.39-56, 2011. 

  8. J. T. Oh, I. S. Yun, J. W. Hwang, E. Han, "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Nonlinear Regression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Structural Equation for Rural 4-Legged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2 No.3, pp.266-279, 2014. DOI: http://dx.doi.org/10.7470/jkst.2014.32.3.266 

  9. H. R. Lee, K. J. Kum, S. N. Son, "A study on the factor analysis by grade for highway traffic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13 No.3, pp.157-165, 2011. DOI: http://dx.doi.org/10.4491/KSEE.2011.33.3.157 

  10. D. H. Ji, Y. T. O, H. H. Choi, "A Study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Highway Safety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8 No.2, pp.99-109, 2007. 

  11. H. W. Lee, D. H. Joo, C. S. Hyun, J. H. Jeong, B. H. Park, C. K. Lee, "A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Section Speed Enforcement System at the Misiryeong tunnel 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2 No.3, pp.11-18, 2013. DOI: http://dx.doi.org/10.12815/kits.2013.12.3.011 

  12. M. J. Kwon,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using cluster analysis method based on the type of city", University of Ajou Master's Thesis, pp. 6-5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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