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이 배우자 상실을 경험한 여성노인의 뇌 활성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Mindfulness Based Compassion Meditation Program for Elderly Women's Brain Activation and Stress, Who Experienced Loss of Spou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312 - 318  

김연금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정보관리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이 배우자를 상실한 여성노인의 뇌 활성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 channel EEG(Electroencephalogram)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대상은 Y군 소재 65세~75세의 여성노인 60명으로, 30명은 실험집단으로, 30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5년 8월에서 2015년 11월까지 매주 1회기씩, 회기 당 60분씩, 총 16회기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몸과 마음을 연결해서 통합적으로 치유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음챙김과 자기 자신을 향한 사랑, 연민과 자비심 계발을 위한 자비명상을 접목하여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실험결과, 실험집단에서 활성지수 우뇌 사전/사후(82.51/85.83, p<.013)의 변화를 보였으며(유의수준 p=.05). 항스트레스지수는 좌뇌(74.71/71.17, p<.050)로 나타났다. 활성지수는 뇌의 정신적 활동과 행동성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고, 항 스트레스지수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본 연구는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이 배우자 상실을 경험한 여성 노인의 뇌 활성과 스트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효용과 가치가 있다는 것을 뇌과학적으로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a Mindfulness Based Compassion Meditation Program on the brain activation and stress of elderly women who experienced loss of spouse using 2 channel EEG (Electroencephalography).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was 60, consisting of elderly women aged from 65~75y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이 배우자를 상실한 여성노인의 뇌 활성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뇌 기능 분석을 통해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활성지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마음챙김기반 자비명상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항 스트레스지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비명상이란 무엇인가? 자비명상은 티베트 수행법 중 하나로 자신과 모든 존재들을 향해서 연민과 자비심이 발현되도록 하여 스스로 행복해 지도록 하는 명상법이다. 내 안에 부처와 같은 연민과 자부심을 개발하기 위해서 자신(타자)을 시각화해서 떠올린 후 호흡을 가다듬고 편안히 한 후 긍정적인 치유 멘트를 하는 수행법이다〔14〕.
기독교적 관점에서 죽음은 무엇인가? 죽음에 대한 다양한 견해 중에서, 철학자 하이데거(Heidegger)는 인간은 ‘죽을 수 있는 존재, 죽음을 향한 존재’로 보았고, 죽음은 인간이 맺고 있는 모든 관계의 상실로 보았다〔16〕. 기독교적 관점에서 죽음은 최초 인간의 원죄에 대한 형벌로 보았고 사후 영생한다고 믿었으며, 불교는 죽음은 시작이자 끝이기도 하며 서로 연기적 관계로 연결되어있다. 도교는 삶과 죽음은 자연현상이며 무(無)에서 태어나 무로 돌아간다고 보았다〔17〕.
통찰명상의 마음챙김이란 어떤 수행법인가? 마음챙김은 불교의 Vipassana(위빠사나명상; 통찰명상)명상으로, 핵심은 매 순간 일어나는 호흡현상을 알아차리는데 있다. 호흡의 들숨과 날숨에 주의를 두는 것으로 이때 일어나는 느낌, 생각, 감정에 집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수용하고 자신을 탈동일시 해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수행법이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Y. K. Shin & H. S. Kim, " Convergent Lifelong Learning Model for Prehensile New Middle-aged Adults", Andragogy Today, Vol.18 No.2,(2015), pp. 151-168. 

  2. Glenn. J. & Y. S. Park translate, "2045: The millennium project", Kyobo Publish Co., 2015. 

  3. B. S. Lee, "Grief Counseling & Grief Therapy", Haejoem pub, 2008. 

  4. S. H. Kim, " Special Topic: Psychoanalysis of Arirang: Resisting Loss, the Language of Mourning, Melancholy, and Jouissance", Comparative Korean Studies, Vol. 20 No. 2(2012), pp. 81-102. 

  5. D. Y. Kim, "Understanding Loss, Mourning, and Caring-From a Perspective of Pastoral", Theological Form, Vol. 79 No.-(2015), pp. 125-159. 

  6. S. K. Jang, "A Case Study on Art Therapy for Overcoming Grief with the Bereaved Familie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9. 

  7. Y. S. Kim, "A Comparative Review on K-MBSR and MBSR: Implications for the establishment of K-MBSR", journal of Korea Meditation Healing, Vol. 1 No.1(2010), pp. 17-42. 

  8. Reigh, W. "Passion as Youth", Paragone house, New York: Scaraf pub co, 1946. 

  9. Tang, Y. Y., Wang, J. F., and Feng, S. "Short-term meditation training improves attention and self regulation", Proc.Natl. Acad. Sci., U.S.A, 104, 2007, 17152-17156. 

  10. H. S. Lee, "Effect of meditation training program on group cohesiveness and group satisfaction: compares of loving-kindness training and mindfulness training",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2014. 

  11. Caeson, J. W., Keefe, F. J., Lynch, T. R., Carson, K. M., Goli, V., Fras, A. M., & Thorp, S. R.(2005), "Loving-Kindness Meditation for Chronic low Back Pain Results From a Pilot Trial". Journal of Holistic Nursing, 23(3), 287-304. DOI: http://dx.doi.org/10.1177/0898010105277651 

  12. P. W. Park, "Foundation of Neurofeedback",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Jungshin Science, 2005. 

  13. Baer, R., "Mindfulness training as a clinical interven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10(2), pp.30-40, 2003. 

  14. H. J. Cho, "Mindfulness-Compassion Program", Hakjisa, 2013. 

  15. S. Kagan, "Death", yale university Press, 2012. 

  16. E. J. Lee, "The meaning of "Death" in Heidegger and the Problem on Well-dying", Vo. 59 No.1, The Philosophy, 2010. 

  17. W. K. Jung, "The relationship of among of well dying, quality of life, death anxiety, and self integrity of the elderly",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Venture University, 2015. 

  18. D. W. Han, "Study on Pastoral Care for the Bereaved and Death Preparation Education", Ph. 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onam Universityl, 2015. 

  19. N. S. Moon, "The Influence of Death Preparation and Forgiveness of the Elderly on Successful Aging-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Death Anxiety", graduate school of Chonju University, 2009. 

  20. Kubler Ross, "On Grief and Grieving: Finding the Meaning of Grief Through the Five Stages of Loss", Paperback-June 5, 2007. 

  21. D. I. Kim & H. S. Kim, "Metta Analysis based the Research of Effects on self regulation learning", Counseling Research, Vol.8 No.2(2007, 6), pp. 719-736. 

  22. Y. J. Kim, "Development of Brain Circulation Learning Model Based on EEG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23. K. J. Bak, B. Y, Park, S. K., Ahn, "A Study on the effects of prefrontal lob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corelation of children by time series linear analysi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0(7), pp.1673-1679. 200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9.10.7.1673 

  24. Davidson, R. J., "Affective Style and Affective Disorders: Perspectives from Affective Neuroscience", Cognition and Emotion, 12(3)(1998), pp. 307-330. DOI: http://dx.doi.org/10.1080/026999398379628 

  25. E. M. Kim, " A study on the effects of Alternate Nostril Breathing and Mindfulness Meditation for elders on EEG, QEEG, Perceived Stress, and Symptoms of Stress Inventory", graduate school of Seoul University of Buddhism, 2014. 

  26. Weibel, D. T.(2007), "A loving-kindness intervention: Boosting compassion for self and others", Doctoral dissertation, Ohio University, OH. USA. 

  27. Birnie, K., Speca, M., & Carlson, L. E.(2010), "Exploring self compassion and empathy in the context of 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MBSR)", Stress and Health, 26(5), (2010), 359-371. DOI: http://dx.doi.org/10.1002/smi.1305 

  28. Germer, C. K.(2009), " The mindful path to self-compassion: Freeing yourself from destructive thoughts and emotions", Guilford Press. 

  29. Y. S. Jung, "A study on the effects of death education on death anxiety in older adults: Mediation effects of ego-integrity, The graduate school of Jungang Shangha University,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