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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서비스의 적정가격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ciding optimal price of Bioinformatics services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8 no.1, 2016년, pp.203 - 208  

최원훈 (비즈니스 서비스, 한국 IBM)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oinformatics service is very new and emerging in market that provides information such as whether or not occurrence of a particular disease through the base of DNA(Deoxyribonucleic Acid) & RNA(Ribo Nucleic Acid) sequence analysis. Recently, interest growing rapidly in utilization of the indust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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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우선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를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최소 수준으로 분해하여, 분해된 서비스 별로 고정비, 간접비 요인을 감안한 서비스별 원가를 산정하였다.[5] 또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하여 분해된 서비스별 효용가치를 측정하였다.[6] 종합적으로 적정 가격은 서비스별 원가에 효용가치를 감안한 가격으로 산정하였다.
  • 최근 3년간의 비용사용 내역분석을 통하여 서비스에 필요한 설비, 인건비, 기타경비 항목을 직접비 및 간접비로 구분하였고 이를 서비스별로 직접부과 혹은 배부하였다. 또한 효용가치 분석을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 세계 잠재 소비자(연구기관 및 의료기관) 12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를 통하여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 중 DNA 분석 서비스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세분화된 단위 서비스별로 원가산정 및 효용가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DNA 분석서비스를 데이터분 석서비스, 분석결과에 대한 딜리버리 서비스 및 데이터관리서비스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서비스별로 하위에 더욱 상세화 된 단위 서비스를 정의하였다. 데이터분석서비스의 경우 Mapping&Pairing, Variation Calling, Variation to Diseases의 순으로 순차적인 속성이 있으며 선행서비스가 완결되어야 후행서비스가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효용가치(utility)가 바이오 인포매틱스 서비스 가격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감안되었다. 우선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를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최소 수준으로 분해하여, 분해된 서비스 별로 고정비, 간접비 요인을 감안한 서비스별 원가를 산정하였다.[5] 또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하여 분해된 서비스별 효용가치를 측정하였다.
  • 표1에 정의된 서비스별로 원가를 산정하였다. 최근 3년간의 비용사용 내역분석을 통하여 서비스에 필요한 설비, 인건비, 기타경비 항목을 직접비 및 간접비로 구분하였고 이를 서비스별로 직접부과 혹은 배부하였다. 또한 효용가치 분석을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 예를 들어 Mapping&Pairing 서비스를 30일 Delivery로 한다면 컨조인트분석 결과 도출된 서비스별 Utility 값을 이용 하여 합산하고 이를 원가에 곱하여 기초적인 적정가격을 만든다. 최종 시장판매가격은 기초적정가격을 해당 시장에 맞게 일괄 가격 조정하여 결정하였다.
  • 컨조인트 분석변수로 데이터분석서비스, 분석결과에 대한 딜리버리 서비스, 가격 등 3가지 항목에 대하여 27가지 조합이 가능토록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이중 9가지 대표 조합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 중 DNA 분석 서비스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세분화된 단위 서비스별로 원가산정 및 효용가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DNA 분석서비스를 데이터분 석서비스, 분석결과에 대한 딜리버리 서비스 및 데이터관리서비스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서비스별로 하위에 더욱 상세화 된 단위 서비스를 정의하였다.
  • 또한 효용가치 분석을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 세계 잠재 소비자(연구기관 및 의료기관) 12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를 통하여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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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가 가격을 결정하기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1][2]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는 상기 기술된 여러 서비스 분야 중 유전자 정보 (DNA, RNA)의 시퀀싱을 통하여 유전자를 서열화하고 이를 target 유전정보와 비교하여 유전정보의 분실, 치환, 복제 등의 이상 여부가 탐지되었을 경우 이와 관련 있는 질환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사전에 해당되는 질환에 대한 대비를 할수 있게 하는 서비스로 서비스 내용은 시퀀싱, 분석, 분석결과의 report, 정보저장 서비스로 구성된다.[3]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는 과거 유사 서비스가 없는 시장에 처음 출시되는 것으로 서비스 내용 및 내용에 따른 가격결정에 있어 참조할 만한 대상 서비스가 없고 서비스 내용에 있어서도 전문적인 설명이 필요한 측면이 있어 가격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바이오인포매틱스는 어떤 분야인가? 바이오인포매틱스(Bioinformatics, 생물정보학)는 생물학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방법 및 소프트웨어 개발, 생물학적 정보의 해석 및 응용 등을 다루는 분야로 분자생물학, 통계, 컴퓨터공학 등과 연관이 있으며 유전병의 연구, 신약의 개발, 생물학적 유전요인의 탐색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1][2]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바이오인포매틱스 서비스는 상기 기술된 여러 서비스 분야 중 유전자 정보 (DNA, RNA)의 시퀀싱을 통하여 유전자를 서열화하고 이를 target 유전정보와 비교하여 유전정보의 분실, 치환, 복제 등의 이상 여부가 탐지되었을 경우 이와 관련 있는 질환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사전에 해당되는 질환에 대한 대비를 할수 있게 하는 서비스로 서비스 내용은 시퀀싱, 분석, 분석결과의 report, 정보저장 서비스로 구성된다.
원가기반 가격이란 무엇인가? 가격을 산정하기 위한 방법은 전통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요되는 제반경비에 적정한 이윤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를 원가기반 가격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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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i, IkYoung.(2010),"NGS(Next Generation DNA sequencer) Methods and Applications", Seoul National University, NICEM. 

  2. Michael Waterman.,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Biology", Chapman & Hall/CRC Statistics and Mathematics, 1995 

  3. An Introduction to Next-Generation Sequencing Technology, illumina, 2015 

  4. Deloitte, "How to optimize price setting", 2010 

  5. Kim, SoonKi, Lee, NamJoo, Hwang, KukJae.(2003), "Managerial Accounting", HongMoonSa, 99 - 116. 

  6. Damaraju Raghavarao, James B. Wiley, Pallavi Chitturi.,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CRC Press, 2011 

  7. Kim, JongSuk.(2009), "(An) integrated hierarchical survey with the Kano model for a large-scale conjoint analysis for mobile phones in both emerging and mature markets", Yonsei University. 

  8. Dietmar Jannach, "Recommender Systems", Cambridge Press, 2011 87 -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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