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36개 다기능단속카메라(신호 및 과속)에서 수집한 27,968건의 속도위반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 자료에는 위반자의 3년간 위반이력을 포함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속도위반과 인적, 차량 및 도로 환경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함으로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 SPSS 20의 기술통계와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도위반은 지방부와 도시외곽부 지역에서 많이 일어났다. 둘째, 속도위반 운전자의 약 25.6%는 제한속도 대비 20km/h 이상의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한다. 셋째, 과속운전자와 정상속도 운전자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교차로의 공간적 위치와 운전자의 성별 및 연령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이 개발되었다(Hosmer and Lemeshow test : 11.586, p-value: 0.171).
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36개 다기능단속카메라(신호 및 과속)에서 수집한 27,968건의 속도위반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 자료에는 위반자의 3년간 위반이력을 포함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속도위반과 인적, 차량 및 도로 환경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함으로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 SPSS 20의 기술통계와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도위반은 지방부와 도시외곽부 지역에서 많이 일어났다. 둘째, 속도위반 운전자의 약 25.6%는 제한속도 대비 20km/h 이상의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한다. 셋째, 과속운전자와 정상속도 운전자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교차로의 공간적 위치와 운전자의 성별 및 연령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이 개발되었다(Hosmer and Lemeshow test : 11.586, p-value: 0.171).
Speeding is an important factor in traffic safety. Speed not only affects crash severity, but is also related to the possibility of crash occurrence. This study presents results from an analysis of 27,968 speed violation cases collected from 36 red light and speed enforcement cameras at signalized i...
Speeding is an important factor in traffic safety. Speed not only affects crash severity, but is also related to the possibility of crash occurrence. This study presents results from an analysis of 27,968 speed violation cases collected from 36 red light and speed enforcement camera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the city of Cheongju. Data included details of their violation history such as speeding tickets within a recent 3-year span and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goal of this analysis i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 between speed violations and various factors in terms of humans, vehicles and road environments. This study used descriptive statistics and Binary Logistics Regression(BLR) analysis with SPSS 20.0 software.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peed violations occurred at rural and suburban area. Second, about 25.6% of the violators committed to more than 20km/h over a speed limit. Third, the difference between speed violators and normal drivers clearly appeared in location of intersection(urban/rural/suburban area), gender and age. Finally,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l(Hosmer and Lemeshow test: 11.586, p-value: 0.171) was developed through the BLR.
Speeding is an important factor in traffic safety. Speed not only affects crash severity, but is also related to the possibility of crash occurrence. This study presents results from an analysis of 27,968 speed violation cases collected from 36 red light and speed enforcement camera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the city of Cheongju. Data included details of their violation history such as speeding tickets within a recent 3-year span and thei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goal of this analysis i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 between speed violations and various factors in terms of humans, vehicles and road environments. This study used descriptive statistics and Binary Logistics Regression(BLR) analysis with SPSS 20.0 software.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peed violations occurred at rural and suburban area. Second, about 25.6% of the violators committed to more than 20km/h over a speed limit. Third, the difference between speed violators and normal drivers clearly appeared in location of intersection(urban/rural/suburban area), gender and age. Finally,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l(Hosmer and Lemeshow test: 11.586, p-value: 0.171) was developed through the BL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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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최근 들어 다양한 차원에서의 속도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스쿨존, 실버존, 생활도로 등을 지정·운영 중에 있으나 여전히 과속관련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속도위반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1년간 수집한 단속자료를 이용하여 과속운전의 특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2010)은 과속단속카메라는 한 지점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고 있어 연속적인 속도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위험구간의 평균속도를 단속하는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카메라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과속단속카메라의 설치에 따른 차량속도 변화, 교통안전효과, 운전 행동과 관련된 심리요인 등을 다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 교통사고의 약 44.5% 정도를 차지하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를 이용하여 과속운전의 특성과 다양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도농통합으로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공존하는 통합청주시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1년간 수집한 자료와 설치지점의 도로환경요인들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고려되지 못했던 신호교차로의 과속운전 특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연구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과속운전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 특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아래의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제안 방법
첫째, 충북지방경찰청 영상단속실을 통해 청주시의 36개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2013년 1년간 수집 가능한 자료만을 분석하였다(교통량 및 차량주행거리 등은 파악불가).
그리고 도시외곽으로는 통합전의 청원군 지역으로 국도 17, 25, 30 및 36호선과 지방도 512, 594호선이 인근 지역으로의 연계노선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의 주요간선도로 역할을 하는 지역을 도시부로, 그리고 도심순환 기능을 갖는 지역을 도시 외곽부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통합하게 됨에 따라 국도 및 지방도로가 인근지역으로의 연계노선을 구축하고 있는 지역을 지방부로 구분하였다(Table 2 참조).
적색신호에는 신호위반을 단속하는 동시에 속도위반 차량의 주행속도를 기록한 후 신호위반으로 처리하며, 유효녹색신호에는 과속차량을 단속한다. 본 연구는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운전자의 과속운전 특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므로 적색신호시에 속도 위반을 하여 신호위반으로 처리된 차량들도 Table 3와 같이 속도위반 그룹에 포함시켜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호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의 특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Table 8과 같이 정상속도로 주행한 차량과 속도위반 차량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운전자의 과속운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단속카메라에서 수집된 인적, 차량관련 정보와 현장조사에서 수집된 인접교차로와의 거리, 차로수, 교차로 횡단거리, 제한속도, 교차로 형태 등과 같은 자료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인적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로는 과속운전자의 성별, 연령 및 최근 3년간의 속도위반 단속경험 등이며, 차량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는 차종 및 차량 년식 등이며,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체 통과교통량과 운전자 연령별 주행거리 분포, 차량 연식별 운행거리 정보 등의 변수는 파악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운전자의 과속운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단속카메라에서 수집된 인적, 차량관련 정보와 현장조사에서 수집된 인접교차로와의 거리, 차로수, 교차로 횡단거리, 제한속도, 교차로 형태 등과 같은 자료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인적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로는 과속운전자의 성별, 연령 및 최근 3년간의 속도위반 단속경험 등이며, 차량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는 차종 및 차량 년식 등이며,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체 통과교통량과 운전자 연령별 주행거리 분포, 차량 연식별 운행거리 정보 등의 변수는 파악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차종 변수에 있어서 속도위반 차종 중 승용차 비율이 전체의 76.
9%를 차지하여 분석상 큰 변화가 없어 승용차와 기타 차량으로 구분하였다. 도로환경요인으로는 위반 당시의 계절, 주말/주중 및 시간대, 위반차로, 교차로의 횡단길이, 제한속도 및 단속카메라가 설치된 공간적 특성 (도시부/도시외곽부/지방부)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신호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의 특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Table 8과 같이 정상속도로 주행한 차량과 속도위반 차량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운전자의 과속운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를 알아보기 위해 단속카메라에서 수집된 인적, 차량관련 정보와 현장조사에서 수집된 인접교차로와의 거리, 차로수, 교차로 횡단거리, 제한속도, 교차로 형태 등과 같은 자료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인적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로는 과속운전자의 성별, 연령 및 최근 3년간의 속도위반 단속경험 등이며, 차량요인으로 선정된 변수는 차종 및 차량 년식 등이며,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전체 통과교통량과 운전자 연령별 주행거리 분포, 차량 연식별 운행거리 정보 등의 변수는 파악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차종 변수에 있어서 속도위반 차종 중 승용차 비율이 전체의 76.9%를 차지하여 분석상 큰 변화가 없어 승용차와 기타 차량으로 구분하였다. 도로환경요인으로는 위반 당시의 계절, 주말/주중 및 시간대, 위반차로, 교차로의 횡단길이, 제한속도 및 단속카메라가 설치된 공간적 특성 (도시부/도시외곽부/지방부)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과속운전의 확률모형은 SPSS 20.0의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모형변수 도출은 모든 독립 변수의 동시입력방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는 Table 9와 같다.
이론/모형
이러한 요인들은 단독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며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됨과 동시에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차이가 발생하므로 과속운전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기능단속카메라가 설치된 청주시의 36개 교차로를 공간적으로 도시부/지방부/도시외곽부로 구분하여 과속운전의 특성분석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SPSS 20.0의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수집한 자료를 정상속도 주행차량과 속도위반 차량으로 구분하는 이항 변수 형태로 나타낼 수 있으며, 운전자의 속도위반 여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을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이용하였다. 추정되는 모형은 Equation 1과 같은 형태이며, 여기서 β0,β1, ⋯ βp 는 추정될 모수이고 z 는 선형결합으로 z = β0+β1x+⋯ βpxp라 놓을 때
성능/효과
일반적으로 차량속도와 교통사고의 관계는 다음의 두 가지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차량이 속도가 높아지면 운전자가 어떤 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시간보다 먼저 자동차가 그 상황에 마주치게 되므로 사고발생확률이 높아진다. 둘째, 운동에너지 법칙에서 충격량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속도가 높아질수록 충격량 증가에 따른 치명적 사고 발생 확률은 높아진다.
첫째, 차량이 속도가 높아지면 운전자가 어떤 상황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시간보다 먼저 자동차가 그 상황에 마주치게 되므로 사고발생확률이 높아진다. 둘째, 운동에너지 법칙에서 충격량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속도가 높아질수록 충격량 증가에 따른 치명적 사고 발생 확률은 높아진다.
또한 질량과 속도에 관련된 운동에너지의 물리적 관계에서 충격량이 속도 제곱에 비례하므로(Ek = (1/2)mv2) 속도가 높아질수록 치명적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하였다. 따라서 차량속도는 높을수록 빨리 갈 수 있는 개인적 욕구 충족과 스릴을 느낄 수 있으나, 안전은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998)은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도입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교통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균속도, 속도분산, 짧은 차두시간 비율 등의 변수가 현저하게 감소하였으며 교통사고 28%, 사망자 수 6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단속카메라는 차량소유자가 직접 차량을 운전한다는 가정 하에 법규위반 내용을 직접 통보하는 시스템이므로, 본 연구에서도 사업용 또는 법인 차량을 제외한 일반차량들은 차량소유자가 직접 운전한 것으로 판단, 분석한다.
8%로서 속도위반 차량보다 많았으며, 도시외곽부와 지방부에서는 속도위반 차량이 전체의 70%이상으로 신호위반 차량보다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운전자는 도로의 지역적 특성, 교통상황, 차량의 성능, 제한속도와 단속 수준 및 통행가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속도를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제한속도별로는 살펴보면 제한속도가 60km/h 지점에서 높은 수준(20km/h 이상)의 과속차량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적으로는 도시부보다 도시외곽부와 지방부로 갈수록 점유율(26.
Table 5는 제한속도 대비 낮은 수준(20km/h 미만) 또는 심각한 수준(20km/h 이상)으로 과속하는 운전행태가 운전자의 성별 및 연령대와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전 연령에 걸쳐서 과속운전에 대한 심각도를 분석한 결과, 남성/여성 운전자 모두 경제활동인구의 중심역할을 하는 40-50대 연령층이 과속 운전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한속도를 20km/h 이상 초과하는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은 30대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전행동으로 과속운전을 많이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 연령에 걸쳐서 과속운전에 대한 심각도를 분석한 결과, 남성/여성 운전자 모두 경제활동인구의 중심역할을 하는 40-50대 연령층이 과속 운전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한속도를 20km/h 이상 초과하는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은 30대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전행동으로 과속운전을 많이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차량소유자의 성별 및 연령을 파악할 수 없어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들의 경우는 제한속도 대비 20km/h를 초과하는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 비율이 29.2%로서 남성 및 여성운전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Table 6은 운전자 성별과 최근 3년간의 속도위반 단속경험을 나타낸 것이다.
1%나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중 남성운전자의 비율은 61.9%로서 3건 이상의 상습적 속도위반 운전의 비율 또한 51.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운전자와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의 속도위반 단속비율은 각각 22.
9%이다. 이 중 여성운전자는 단속경험이 남성 및 기타 운전자에 비해 다소 낮지만, 3건 이상의 상습적 속도위반의 비율은 49.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의 경우는 상습적 속도위반자가 남성 및 여성운전자에 비해 다소 높으며, 3건에서 많게는 6건 정도의 속도위반 단속 이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의 경우는 상습적 속도위반자가 남성 및 여성운전자에 비해 다소 높으며, 3건에서 많게는 6건 정도의 속도위반 단속 이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사업용 및 법인차량 운전자들에 대한 교통법규에 대한 안전교육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4%인 9,070대이다. 전체 그룹의 약 74.4% 정도가 제한속도 대비 20km/h 미만의 낮은 과속을 하였으며, 전체의 약 25.6% 정도가 심각한 수준의 과속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심각한 수준의 과속 비율이 많은 그룹은 차량 년식이 오래된 그룹보다는 신차 그룹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부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속도위반율은 낮지만 출근시간대에 속도위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부의 경우는 야간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시간대에 따른 속도위반의 변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도시외곽부의 경우는 주야간 모두 과속운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도시의 순환도로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도시부와 지방부에 비해 도로 기하구조, 제한속도 및 교차로 간격 등의 조건들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도시부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속도위반율은 낮지만 출근시간대에 속도위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부의 경우는 야간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시간대에 따른 속도위반의 변화가 다른 지역에 비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도시외곽부의 경우는 주야간 모두 과속운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도시의 순환도로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도시부와 지방부에 비해 도로 기하구조, 제한속도 및 교차로 간격 등의 조건들이 반영된 결과로 판단된다.
그리고 Wald 통계량은 각 계수가 0인가를 검정하는 통계량으로서 유의확률을 이용하여 검정한다. 개발된 모형의 해석은 계수의 숫자나 기호가 아닌 각 독립변수들의 통계치가 나오는 (e)의 Wald 값을 살펴보면, 교차로의 지역적 특성, 제한속도, 운전자의 연령, 시간대, 계절, 운전자 성별 변수의 순으로 과속운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과속운전 및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교차로의 지역적 특성을 포함한 관련변수들을 고려한 예방대책이 필요하다.
0을 넘지 않는 변수들은 음의 영향력을 갖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회귀계수(B)값이 양(+)으로 나타난 변수는 절대 값이 클수록 운전자의 과속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교차로의 지역적 특성 변수가 선정되었다. 즉 도시부보다는 지방부와 도시외곽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2,120.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회귀계수(B)값이 양(+)으로 나타난 변수는 절대 값이 클수록 운전자의 과속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교차로의 지역적 특성 변수가 선정되었다. 즉 도시부보다는 지방부와 도시외곽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2,120.304배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리고 4개 그룹으로 분류한 계절 및 시간대 변수에 있어서 독립변수가 한 단계 증가할수록 과속운전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회귀계수 값이 음(-)인 것은 운전자의 성별과 연령 변수 그리고 제한속도 변수이다.
반면에 회귀계수 값이 음(-)인 것은 운전자의 성별과 연령 변수 그리고 제한속도 변수이다. 운전자 성별에 있어서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들이 남성/여성운전자에 비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젊은 층의 운전자들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과속운전과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성별에 있어서 기타로 처리된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들이 남성/여성운전자에 비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젊은 층의 운전자들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과속운전과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가 높은 교차로보다는 낮은 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의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리고 젊은 층의 운전자들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과속운전과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속도가 높은 교차로보다는 낮은 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의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개발된 모형의 유의확률은 유의수준 0.
분석 결과, 제한속도 대비 낮은 수준(20km/h 미만)의 주행 차량들이 많은 지역은 도시외곽부〉도시부〉지방부이며, 제한속도 대비 심각한 수준(20km/h 이상)으로 과속차량이 많은 지역은 지방부〉도시외곽부〉도시부로 분석되었다.
연령대/성별 속도위반의 심각성 관계에 있어서는 남성/여성 운전자 모두 40-50대에 과속운전이 많으며, 20-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제한속도 대비 심각한 수준(20km/h 이상)의 과속운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성별과 최근 3년간 속도위반 단속경험을 살펴본 결과, 남성/여성운전자에 비해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들의 속도위반 단속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성별 속도위반의 심각성 관계에 있어서는 남성/여성 운전자 모두 40-50대에 과속운전이 많으며, 20-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제한속도 대비 심각한 수준(20km/h 이상)의 과속운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성별과 최근 3년간 속도위반 단속경험을 살펴본 결과, 남성/여성운전자에 비해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들의 속도위반 단속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년식과 속도위반과의 관련성에 있어서는 신차들이 과속위반과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자 성별과 최근 3년간 속도위반 단속경험을 살펴본 결과, 남성/여성운전자에 비해 사업용 또는 법인차량 운전자들의 속도위반 단속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년식과 속도위반과의 관련성에 있어서는 신차들이 과속위반과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간대별 속도위반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도시부는 다른 시간대에 비해 출퇴근시간대에 속도위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부는 야간시간대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평이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차량 년식과 속도위반과의 관련성에 있어서는 신차들이 과속위반과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많이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간대별 속도위반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도시부는 다른 시간대에 비해 출퇴근시간대에 속도위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부는 야간시간대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평이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양호한 도로기하구조와 연속류의 성격을 부분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외곽순환도로 등이 포함된 도시외곽부 교차로에서는 도시부와 지방부에 비해 과속 운전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과속운전의 영향요인에 대한 통계적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전체적인 적합도를 판단하는 Hosmer and Lemeshow 검정 결과, X2값은 12.178이며 유의확률이 0.143로 유의수준 0.05보다 크기 때문에 개발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운전자의 과속운전에 통계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지역적 특성이라 할 수 있는 교차로의 위치이다. 즉, 운전자들이 도시부보다는 지방부나 도시외곽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운전자들이 도시부보다는 지방부나 도시외곽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다음으로 과속운전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해당 교차로의 제한속도 변수로서 제한속도가 낮을수록 제한속도를 초과하는 과속운전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자 연령, 성별 변수로서 20-30대의 젊은 층 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높으며 여성 및 남성운전자 보다 사업용 또는 법인 차량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과속운전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해당 교차로의 제한속도 변수로서 제한속도가 낮을수록 제한속도를 초과하는 과속운전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자 연령, 성별 변수로서 20-30대의 젊은 층 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높으며 여성 및 남성운전자 보다 사업용 또는 법인 차량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개 그룹으로 분류한 시간대 변수에 있어서는 낮보다는 야간시간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자 연령, 성별 변수로서 20-30대의 젊은 층 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관련성이 높으며 여성 및 남성운전자 보다 사업용 또는 법인 차량운전자들이 과속운전과 통계적으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개 그룹으로 분류한 시간대 변수에 있어서는 낮보다는 야간시간대로 갈수록 과속운전을 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상운전과 과속운전 운전자의 비교를 통한 과속운전의 영향요인에 대한 통계 분석에 있어서, 차종과 차량 년식 변수는 통계적 유의수준이 매우 낮아 유효변수로 선정되지 못하였다.
둘째, 단속류와 연속류에서의 과속운전 및 과속관련 사고는 그 위험성 및 특성이 달라진다. 특정도시를 대상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통류와 타 지역들과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
첫째, 과속운전의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을 위해 다기능단속카메라와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만을 활용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실제 운전경력, 교통사고 이력, 전체 교통량 및 연령별 주행거리 분포, 차량 년식별 운행거리 정보 등의 자료가 포함된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단속류와 연속류에서의 과속운전 및 과속관련 사고는 그 위험성 및 특성이 달라진다. 특정도시를 대상으로 분석한 본 연구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통류와 타 지역들과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고 원인과 특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실제 과속사고 자료를 활용한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36개 다기능단속카메라(신호 및 과속)에서 수집한 27,968건의 속도위반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운전자는 도로상에서 속도를 선택함에 있어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운전자는 도로상에서 속도를 선택함에 있어서 도로의 물리적 조건, 교통상황, 차량의 성능, 제한속도와 단속의 수준, 통행 가치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따라서 차량의 속도는 교통소통 및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인적요인(연령, 성별, 운전습관, 통행목적 및 통행거리 등), 차량요인(차종, 차량성능 등) 및 도로환경적 요인(경사, 차로수, 시거, 곡선반경, 제한속도, 기타 도로시설물과 같은 기하구조 요인과 단속정도, 토지이용, 노면상태 및 기상조건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차량의 속도는 교통소통 및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인적요인(연령, 성별, 운전습관, 통행목적 및 통행거리 등), 차량요인(차종, 차량성능 등) 및 도로환경적 요인(경사, 차로수, 시거, 곡선반경, 제한속도, 기타 도로시설물과 같은 기하구조 요인과 단속정도, 토지이용, 노면상태 및 기상조건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단독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며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됨과 동시에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차이가 발생하므로 과속운전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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