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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공관리제도의 평가지표에 대한 사업참여자의 만족도 및 사업참여의사에 관한 연구
Research for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of Participants and Intension of Participation in terms of Evaluation Indicators of Public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269 - 281  

이정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김구회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  이주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교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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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관리제도의 도입에 통해 도시정비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공공관리제도의 평가를 위해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평가요인을 구축하고, 전문가 설문(FGI) 및 BSC 성과평가 도구를 바탕으로 크게 사업계획 및 수단의 선정, 참여조직의 운영, 참여촉진 및 유도, 사후관리 및 지속성, 사업의 경제성으로 평가분야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평가분야 및 요인을 바탕으로 공공관리제도가 실행되고 있는 도시정비 사업지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평가요인에 대한 개별만족도와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만족을 통해 사업의 지속적 참여의사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지표를 바탕으로 PLS구조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공공관리제도에 대한 평가요인 중 사업계획 및 수단의 선정, 사후관리 및 지속성 그리고 사업의 경제성이 종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로계수 값에 따라 사후관리 및 지속성, 사업의 경제성, 사업계획 및 수단의 선정 순으로 영향이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made a evaluation indicators of public management system for operating efficient urban and housing redevelopment. We analyzed how satisfaction of participants about the evaluation indicators are used to parameters and affects intension of participation structure by using PLS structur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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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변수에 대한 타당성 및 구조관계를 실증·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현상이나 선행연구가 미흡함에 따라 [표 3]과 같이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이론적 제약이 적은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설정도니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도출된 가설을 바탕으로 구축한 연구의 모형은 [그림 2]와 같다.
  • 본 연구는 공공관리제도에 대한 사업참여자의 만족도 및 사업참여의사를 전반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집단을 구분하지 않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 평가 지표는 1~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총 200부의 설문을 실시하여 189부를 회수하였으며 분석에 유의한 167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관리제도의 평가요인에 대한 도시정비사업 참여자의 만족도가 사업참여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러한 영향관계를 바탕으로 공공관리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크게 공공관리제도에 관한 연구와 공공정책 평가에 대한 연구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정비사업의 효율적인 사업진행을 위해 도입되어진 공공관리제도의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공공관리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사업참여의사에 대한 영향구조를 실증·분석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만 적용되어 오던 정책평가로 서의 성과측정방법인 BSC의 방법을 공공사업에 적용하여, BSC에서 제공하는 정책평가 틀에 적용된 구조적 특성을 이용하여 작성함으로써, 물리적 혹은 경제적 효과에만 치우친 것이 아닌 통합적이고 균형적인 성과지표를 수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더 나아가서는 공공부문에서의 BSC 도입 및 운영구조상의 특성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BSC제도를 정착시켜 나갈 수 있는 방향도 제시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공관리제도의 의무적 적용단계를 포함한 도시정비사업 전 단계에 거쳐서 공공관리제도가 적용되었을 때, 어떤 점을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세워 기 운영 중인 시범사업의 현재 운영단계와 사업의 마무리 단계까지 적용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평가지표를 수립 한다는 점에서 타 연구와 차별성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도입된 지 약 5년이 지난 시점에 공공관리제도가 앞으로 효과적인 도시정비사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 민간사업자, 조합 및 조합원들과 같은 참여자들의 사업지속의사를 분석하여 공공관리제도가 본래의 취지에 맞는 제도로서 개선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 특히, 공공부문의 정책평가의 틀로 사용되는 BSC(Balanced Score Card) 성과관리 시스템의 구조를 본 논문에 적용하여 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설정된 평가요인을 바탕으로 정비사업 참여자의 사업참여의사를 분석하여 공공관리제도가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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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관리제도란 무엇인가? 공공관리제도란 민간 정비사업전문관리자가 수행하는 조합설립업무, 사업성 검토, 설계자 및 시공사 선정, 사업시행인가 신청대행, 관리처분계획 수립대행 등의 업무를 시장, 군수가 정비사업에 대하여 사업시행 과정을 지원하거나, 주택공사 등 「자본시장과 금융 투자업에 관한 법률」 재 8조 7항에 따른 신탁업자 「주택법」 제 76조제1항에 따른 대한주택보증 주식회사 또 는 이 법 제 69조제1항 단서에 따라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관(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감정원)에 위탁하여 관리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제 77조의 4 제 1항).
정부기관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공공부문, 특히 정부기관은 민간기업과 달리 수익을 목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정부기관은 국가 또는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미션을 달성하고자 하기 때문에 비재무적 요소에 중점을 둔 성과평가 도구가 필요할 수 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정책에 따라 공급된 대량의 주거지는 어떻게 되었는가?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에 도시화와 산업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수도권에 거주하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정책이 시급하였다. 이에 따라 공급된 대량의 주거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 불량화 되었고, 자연스럽게 철거 혹은 불량주택의 개선 사업이 “도시정비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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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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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A. Rai, R. Patnayakuni, and N. Seth, "Firm Performance Impacts of Digitally Enabled Supply Chain Integration Capabilities," MIS Quarterly, Vol.30, No.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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