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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2, 2016년, pp.269 - 285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has been frequently discussed in the field of subject matter education as well as education in general. Considering the fact that PCK characterizes teacher professionalism, and the distinction of mathematics education from neighboring disciplines, PCK is one of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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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현이 제시한 PCK의 4가지 측면은 무엇인가? | 박선영, 강완(2012)은 설문조사와 수업 관찰을 통해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 3명의 PCK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최승현(2007)이 제시한 PCK의 네 가지 측면인 수학 내용 지식, 수학과 교수 방법 및 평가에 대한 지식,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 이해 지식, 수학과 수업 상황에 대한 지식 영역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작성 하고 초등학교 교사의 PCK를 조사하였으며, 수업 관찰과 면담을 통해 설문조사의 한계를 보완 하였다. 전미현, 김구연(2015)은 중등 예비교사들의 교수를 위한 수학적 지식(MKT) 수준을 검증 하는 문항 개발을 확장하고 이를 이용하여 중등 예비수학교사 54명을 대상으로 MKT 수준을 측정하였다. | |
PCK가 학계에 등장한 것은 언제인가? | 실제 PCK는 수학 교육학(박선영, 강완, 2012; 박경미, 2009; 임미인, 장혜원, 2015; 전미현, 김구연, 2015; 최승현, 2007; 최승현, 황혜정, 2008 등)과 과학교육학(곽영순, 2007; 조희형, 고영자, 2008 등) 뿐 아니라 일반 교육학(양미경, 2009 등)에서도 관심을 가져왔다. PCK가 학계에 등장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다. 1985년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의 회장인 Shulman은 연례학회에서 강연을 했고 이를 정련한 논문 Shulman(1986, 1987)에서 내용과 무관한 기술(content-free skill)과 순수한 내용 지식(mere content knowledge) 사이에 누락된 패러다임(missing paradigm)을 지적 하고, 이를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으로 명명 했다. | |
교사양성 과정에서 각 주제들이 학교급과 학년을 관통하여 종적으로 조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는 질문3의 ‘직선’과 같이 여러 영역에서 다면적으로 다루어지는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석의 문제이다. 예비교사들로부터 여러 해석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각각의 교사로 국한한다면 다양한 관점에서 직선의 방정식을 바라보고 있지는 못한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수학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 중 여러 학교급과 학년 그리고 여러 영역에서 중층적으로 도입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교사양성 과정에서 각 주제들이 학교급과 학년을 관통하여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종적으로 조망할 필요가 있다. |
곽영순(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과학과 내용교수지식(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I 20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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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숙(2006).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및 그 표상(PCKr)의 개념적 정의와 분석도구 개발: 예비 과학교사의 '힘과 에너지'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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