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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에 기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연구 -광양항과 울산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Estimating Ship Emission - Focusing on Gwangyang Port and Ul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2, 2019년, pp.93 - 108  

조정정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윤경준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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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만에서 기인한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심각성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은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고 수 출입 교역량의 99.7%가 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어, 항만 대기오염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한 친환경 정책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많은 물동량을 취급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적었던 광양항과 울산항을 대상으로 선박 접안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 2017년 기준으로 선박의 활동 및 제원자료를 수집하고, 해외 환경기관인 EEA와 EPA 방법론 및 계수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광양항은 CO 253.09톤, NOx 1986.61톤, SOx 684.01톤, $PM_{10}$ 47.88톤, $PM_{2.5}$는 44.69톤, VOC 61.56톤, NH3 0.24톤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였다. 울산항의 경우 CO 212.28톤, NOx 1712.54톤, SOx 573.72톤, $PM_{10}$ 40.16톤, $PM_{2.5}$는 37.48톤, VOC 51.63톤, $NH_3$ 0.20톤을 배출하였다. 이어서 선박 접안시 적용 가능한 친환경 정책인 AMP의 단계적 도입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을 대상으로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한 것으로, 이를 통해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ir pollution from the marine ports has become a serious issue all over the world. Because marine trade accounts for 99.7% of Korea's trade, efforts are required to recognize the level of port pollution and establish environmental policies. This study estimates air pollution emitted du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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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1년 대비 80% 이하로 감축할 것이라는 목표(San Pedro Bay Ports Clean Air Action Plan, 2016)를 달성하기 위해, 특히 선박 접안시 AMP시설 사용에 대한 명확한 계획을 수립하여 집중적으로 감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을 대상으로 선박 접안시 발생하는 대기오염의 정도를 파악하고, AMP의 단계별 도입 계획을 제시하였다.
  • 최근 2017년 1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사용하여 접안시 발생하는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한다. 공신력 있는 기관인 유럽 환경청인 EEA와 미국 환경청인 EPA의 방법론 및 계수를 적용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어서 광양항과 울산항에 적합한 친환경 정책을 제시하고,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에 대해서도 논하고자 한다.
  • 그에 비해 국내 물동량 2위와 3위인 광양항과 울산항에서는 관련 연구 및 친환경 정책 도입이 상대적으로 미미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산정하고, 항만에 적합한 친환경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이 향후 친환경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인천항의 경우 친환경 비전을 선포하여 2025년까지 미세먼지를 40% 감축 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부산항(하역부 문)과 인천항(항만 전체)에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한 용역을 수행하여 오염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에 비해 국내 물동량 2위와 3위인 광양항과 울산항에서는 관련 연구 및 친환경 정책 도입이 상대적으로 미미한 상황이다.
  •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에 입항한 선박 접안하는 동안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으로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에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산정하고, 항만에 적합한 친환경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양항과 울산항이 향후 친환경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본 연구는 많은 물동량을 취급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적었던 광양항과 울산항을 대상으로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한 것으로, 이를 통해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구는 일회성에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대기오염물질의 양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및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취급하는 물동량 많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가 매우 제한적인 광양항과 울산항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2017년 1년간 선박 활동자료를 사용하여 접안시 발생하는 대기오염 정도를 파악한다.
  • 공신력 있는 기관인 유럽 환경청인 EEA와 미국 환경청인 EPA의 방법론 및 계수를 적용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한다. 이어서 광양항과 울산항에 적합한 친환경 정책을 제시하고,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에 대해서도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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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항과 LB항의 대기오염 저감 성과는? 대표적 선진항만인 미국 LA(Los Angeles)항과 LB(Long Beach)항에서는 2006년부터 San Pedro Bay Clean Air Action Plan (CAAP)을 실시하여 2017년 기준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황산화물을 각각 57%, 87%, 98% 줄여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로테르담항의 경우 Rotterdam Climate Initiative(RCI) 프로그램을 가동하여 CO2를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그밖에 홍콩항, 천진항 등 많은 항에서 적극적으로 친환경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해상, 항공, 철도, 도로 등 화물교통수단 중 화물처리 능력 및 운송비용에 있어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이는 것은? 21세기에 들어 글로벌 무역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화물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해상, 항공, 철도, 도로 등 화물교통수단 중 화물처리 능력 및 운송비용에 있어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이는 것은 해상운송으로, 전 세계 90%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한국은 지리적·경제적 특성으로 인해 무역 의존도가 68.
한국의 무역 의존도는 몇 %인가? 해상, 항공, 철도, 도로 등 화물교통수단 중 화물처리 능력 및 운송비용에 있어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이는 것은 해상운송으로, 전 세계 90% 이상의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한국은 지리적·경제적 특성으로 인해 무역 의존도가 68.8%로 매우 높은 나라이다(한국무역협회, 2017년). 또한, 지정학적으로 육상을 통한 교역이 어려워 전체 수출입화물 교역량의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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