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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127 - 147
This study proposes the improvement scheme of the current lease rate assessment system (2003~2014), as a major problem solving area, for the Terminal Operating Company (TOC)'s wharf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TOC system in 1997. The study considers the reform system using three criteria: standar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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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란 어떤 구역인가? | 부두(wharf, terminal)는 안벽, 잔교, 돌핀, 물양장 등의 선박 계류시설, 화물의 적양하를 위한 하역기계, 화물의 장치ㆍ분류ㆍ보관ㆍ이송을 위한 야적장(장치장)ㆍ창고(상옥)ㆍ도로ㆍ철도 등의 주요 항만시설이 집적된 구역으로, 항만의 핵심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다(이철영, 1998:56). 우리나라에서는 항만의 중추시설인 부두를 관리청(해양수산부장관) 이나 비관리청(해양수산부장관이 아닌 자)이 건설하며, 관리청이 건설한 상업용 부두는 준공 후 공용부두로 운영하거나 또는 민간이 사용허가 내지 임대계약 체결을 통해 운영한다. | |
부두운영회사(Terminal Operating Company, TOC) 제도란 무엇인가? | 한편 정부는 1997년에 국가부두를 국유국영체제에서 국유민영체제로 전환하여 민간 부두운영사에게 단위부두별로 선석, 에이프런, 야적장, 창고, 하역시설 등을 일괄 임대하여 일정기간 전용운영토록 하는 부두운영회사(Terminal Operating Company, TOC) 제도를 도입하였다. TOC제 도입에 따라 국가 임대부두는 모두 TOC 부두로 총칭되고 있으며, PA가 설립된 항만에서도 컨테이너부두와 개발부두(양곡, 석탄부두 등)를 제외한 임대부두를 TOC 부두라 부르고 있다. | |
부두운영회사(Terminal Operating Company, TOC) 제도 도입 후 임대료 체계에 문제가 있는 이유는? | 그러나 TOC 제도 도입 당시 TOC제 부두에 대해서도 컨테이너 전용부두와 같이 별도의 임대료 체계를 적용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종전과 같이 사용허가를 받아 부두를 사용할 때 적용해 오던 사용료 체계를 준용함으로써 독자적인 임대료 체계를 구축하지 못하였다.4) 이후 수차례에 걸쳐 TOC제 부두 임대료 체계를 개선하고자 하였으나 임대료 수준의 급격한 인상 등을 우려한 부두운영회사들의 반발로 일부 개선하는데 그쳐 여전히 보편적인 임대료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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