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6년, pp.265 - 276
In this study, modeling pedagogies were employed to re-design and teach the unit of Seasonal Changes in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탐색적 모델링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 ● 탐색적 모델링(exploratory modeling): 학생들이 이미 있는 모델을 다루어 보면서 그 모델의 특성을 탐색한다. 예컨대, 학생들이 모델에 포함된 변수를 바꾸어 가면서 그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 | |
모델링 교수법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학교 수업에서 교사는 위와 같은 5가지 모델링 교수법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하여 활용하거나, 몇 가지 교수법을 조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즉, 모델링 교수법은 매 수업마다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수정하는 과정(예: Generation-Evaluation-Modification [GEM], Khan, 2007)을 모두 거치지 않고, 교실의 여건과 학생들의 학습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수업을 운영하면서도 학생들이 과학자적인 실천 행위로서 모델링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 |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의 지구 영역에서 다양한 모델을 활용한 탐구 활동을 권고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EHRD], 2007;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은 모델을 사용하는 단원과 주제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으며, 특히 ‘지구’ 영역에서는 다양한 모델을 활용한 탐구 활동을 권고하고 있다(Lee, 2015). 이는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들의 시․공간적인 규모가 대개 사람이 직접 다룰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으로, 그 중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가 ‘계절의 변화’이다. 계절 변화는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자연 현상이지만, 그것이 발생하는 인과적인 과정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고, 따라서 소위오개념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주제로 알려져 있다. |
Arango-Munoz, S. & Michaelian, K. (2014). Epistemic feelings, epistemic emotions: Review and introduction to the focus section. Philosophical Inquiries, 2(1), 97-122.
Baxter, J.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familiar astronomical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 502-513.
Bellocchi, A. & Ritchie, S. M. (2015). “I was proud of myself that I didn't give up and I did it”: Experiences of pride and triumph in learning science. Science Education, 99(4), 638-668.
Campbell, T., Oh, P. S. & Neilson, D. (2013). Reification of five types of modeling pedagogies with model-based inquiry (MBI) modules for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In M. S. Khine & I. M. Saleh (eds.), Approaches and strategies in next generation science learning (pp. 106-126). Hershey, PA: IGI Global.
Chae, D. (1992). Students' naive theories about change in season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13(3), 283-289.
Chae, D. (2011). The investigation of six grade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the cause of seasonal chang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2), 204-212.
Cho, Y. M. & Oh, P. S. (2011).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on science experiment lesson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2), 162-177.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Handbook. Hawthorn, Victoria: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Glaser, B. & Strauss, A.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Brunswick, NJ: Aldine Transaction.
Goo, M.-L. & Oh, P. S. (2014).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teacehrs' perceptions and practices about science models. The Journal of Education, 34(1), 1-17.
Jaber, L. Z. & Hammer, D. (2016). Engaging in science: A feeling for the disciplin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5(2), 156-202.
Jang, M.-D., Cheong, C. & Jeong, J.-W. (2001). Preconception and conceptual change about seas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4), 268-277.
Khan, S. (2007). Model-based inquiries in chemistry. Science Education, 91, 877-905.
Kikas, E. (1998a). Pupil's explanations of seasonal changes: Age differences and the influence of teach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8, 505-516.
Kikas, E. (1998b). The impact of teaching on students' definitions and explanations of astronomical phenomena. Learning and Instruction, 8(5), 439-454.
Kim, S.-S. (2012). The study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classes on seasonal vari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5(3), 245-255.
King, D., Ritchie, S., Sandhu, M. & Henderson, S. (2015). Emotionally intense science activ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2), 1886-1914.
Lee, J. (2015). Analyses of the types of modeling pedagogies adopted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ar.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hrer, R., Schauble, L. & Lucas, D. (2008). Supporting development of the epistemology of inquiry. Cognitive Development, 23, 512-520.
Manz, E. (2012). Understanding the codevelopment of modeling practice and ecological knowledge. Science Education, 96, 1071-1105.
Meyer, D. Z., Meyer, A. A., Nabb, K. A., Connell, M. G. & Avery, L. M. (2013).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xploration of intrinsic problems in designing inquiry activiti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3, 57-76.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Sharp, J. G. (1996). Children's astronomical beliefs: A preliminary study of year 6 children in south-west Eng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6), 685-712.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과학과 교육과정]. Seoul: Author.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Science curriculum [과학과 교육과정]. Seoul: Author.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Handbook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Mathematics, science, practical science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수학, 과학, 실과]. Seoul: Author.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curriculum [과학과 교육과정]. Seoul: Author.
Tobin, K. & McRobbie, C. J. (1997). Belief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 enacted science curriculum. Science & Education, 6, 355-3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