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공간 감각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cience Classes Using Virtual Reality (VR) Conten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patial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1, 2022년, pp.66 - 79  

이재병 (경기마송초등학교) ,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와 공간 감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4,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비교 반과 실험 반을 1개씩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학년 별로 총 11차시씩 1개 단원 수업을 하였다. 수업 처치 전·후, 과학적 태도와 공간 감각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과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단원에 대한 수업이 모두 종료된 후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고자 설문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적용한 과학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및 공간 감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find out how science classes using VR content affect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nd spatial senses. For 4th and 5th graders of an elementary school, a comparative class and an experimental class were set up for each grade, and a total of 11 classes were conducted for each ...

주제어

참고문헌 (21)

  1. Raghavan, R., & Rao, P. (2018). Accenture extended reality (XR): Immersive learning for the future workforce. Dublin, Ireland: Accenture. 

  2. Ahn, J. H., & Kwon, N. J. (2015).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cience convergence program using anamorphic optical illusion art.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34(2), 224-237. 

  3. Cho, Y. S. (2010). A survey on the spatial sense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4. Clements, D. H. (1999). Geometric and spatial thinking in young children. In V. C. Juanita (Ed.), Mathematics in the early years (pp. 66-79).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5. Dale, E. (1969).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New York, NY: Dryden Press (1946, 1954, 1969). 

  6.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trategy Committee (2019). 5G 시대 선도를 위한 실감 콘텐츠 산업 활성화전략 [Strategies to revitalize the realistic content industry for leading the 5G era]. Seoul, Korea: Author. 

  7. Kim, D. H., & Im, J. W. (2016). 360 VR, 내 손안에 잡힐 듯한 천체여행 [360 VR. A trip to the celestial world that seems to be in my hands]. Report of the National Education Data Exhibition Research Conference. 

  8. Kim, H. N., Jung, W. H., & Jung, J. W. (1998). National assessment system development of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8(3), 359-369. 

  9. Kwon, N. J.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convergenc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using the science visual medi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1). 29-40. 

  10. Lee, S. H., Nam, H. S., & Kim, H. K. (2020). Policies for immersive industry development (RE-091). Gyeonggi-do, Korea: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11. McGrath, J. L., Taekman, J. M., Dev, P., Danforth, D. R., Mohan, D., Kman, N., Crichlow, A., & Bond, W. F. (2018). Using virtual reality simulation environments to assess competence for emergency medicine learners. Academic Emergency Medicine, 25(2), 186-195. 

  12. Merchant, Z., Goetz, E. T., Cifuentes, L., Keeney-Kennicutt, W., & Davis, T. J. (2014).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based instruction on students' learning outcomes in K-12 and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Computers & Education, 70, 29-40.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015-74) [2015 Revised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Sejong, Korea: Author. Retrieved from https://ncic.go.kr 

  14. Ministry of Education (2018). 과학 교사용 지도서(4-2) [Science teacher's guidebook (4-2)].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5. Ministry of Education (2018). 과학 교과서(4-2) [Science textbook (4-2)].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6. Ministry of Education (2018). 실험관찰 교과서(4-2) [Experimental observation textbook (4-2)].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7. Ministry of Education (2019). 과학 교사용 지도서(5-1) [Science teacher's guidebook (5-1)].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8. Ministry of Education (2019). 과학 교과서(5-1) [Science textbook(5-1)].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19. Ministry of Education (2019). 실험관찰 교과서(5-1) [Experimental observation textbook (5-1)]. Seoul: Chunjae Education Co., Ltd. 

  20. Tartre, L. A. (1990a). Spatial orientation skill and mathematics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3), 216-229. 

  21. Tartre, L. A. (1990b). Spatial skills, gender, and mathematics. In E. Fennema & G. Leder, (Eds.), Mathematics and gender: Influences on teachers and students (pp. 27-59).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Columbia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