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V2V 통신 인증 서비스의 간략화
The Simplified V2V Communication Authentication Service for Privacy Protection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2 no.1, 2016년, pp.35 - 40  

박승수 (건국대학교 IT융합정보보호학과) ,  한근희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  김기천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세대 자동차 기술 중의 하나인 V2V 통신은 차량 간에 통신할 때 사용되는 기법으로 차세대 ITS의 핵심기술이다. 기존 V2V 통신 인증 서비스 구조를 살펴보면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가명 인증서를 사용한다. 가명 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 발급 및 관리하는 기관이 필요하고 한번 발급할 때 여러 개의 인증서를 발급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가명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고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보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량 ID를 활용한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next generation of automotive V2V communication technology is a core technology for next-generation ITS as a technique used for communications between the vehicle. Looking at the existing V2V communication using the pseudonym certificate authentication service structure to meet the secu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개선된 V2V 통신 인증 구조에서는 가명 인증서를 이용하지 않고 프라이버시 보안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했다. Table 3은 가명 인증서 대신 차량 ID Hash화 시킨 인증서를 사용할 경우 취할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V2V 통신을 할 때 차량 및 RSU 인증시와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보안 위협과 그 위협을 감소시키기 위한 요구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고 요구 사항을 지키기 위해 가명 인증서를 활용한 V2V 인증 서비스 구조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V2V와 V2I(Vehicle to Infra)를 위한 통신 기술인 WAVE와 그에 관련된 국제 표준인 IEEE 1609.2 대해 소개하고 V2V 통신상의 보안 위협 및 보안 요구 사항에 맞춰 현재의 인증 서비스 구조에 대해 살펴본 후, 한정된 자원에서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 본 절에서는 가명 인증서를 활용하지 않고 프라이버시 보안 요구 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Fig.
  • B차량은 CA 의 공개키를 이용하여 A의 인증서를 검증함으로써 유효성을 증명하고 그 과정에서 획득한 A의 공개키를 활용하여 A의 디지털 서명을 검증한다. 이 검증을 통해서 B차량이 수신한 메시지가 위/변조 되었는지, A차량으로부터 전송된 것이 맞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A차량의 ID값에 대한 정보는 Hash되어 있기 때문에 식별이 불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VE란 무엇인가? WAVE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 환경에서 차량과 차량 간(V2V, Vehicle to Vehicle) 또는 차량과 길 위에 설치된 장치간의 무선 통신(V2I, Vehicle to Infra)을 제공하기 위해 특화된 차세대 ITS 통신 기술이다[4]. WLAN 기술을 기반으로 자동차 환경에 맞도록 수정된 기술로서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기술의 일종이다.
WAVE Security Service의 구성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WAVE Security Service는 크게 Security Processing Services와 Security Management Services로 구성된다. Security Processing Services는 차량 데이터와 WSAs(WAVE Service Advertisements)가 보안 통신을 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Security Management Services는 CME(Certificate Management Entity)와 모든 인증서의 유효성과 관련된 관리 정보와 PSSME (Provider Service Security Management Entity)와 secured WSAs를 전송하는데 사용하는 개인키 및 인증서 관련 정보를 제공받는다.
기존의 ITS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가공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상황판 및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해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정작 운전자가 주행 중에 돌발 상황에 대한 교통 정보를 제공받기가 쉽지 않아 교통사고 시 신속한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C-ITS는 주행 중에 지속적으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 차 내/외부의 여러 사물들과 상호 통신을 통해 교통서비스를 실시간으로 교환 및 공유가 가능해짐으로 사전 대비 및 사후 대응이 가능해진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Jong-Hun Byun and Byung-Woo Bae, "The Implementation of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Pilot Project,"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pp.1864-1867, 2015. 

  2. Aymen Boudguiga, Arnaud Kaiser and Pierpaolo Cincilla, "Cooperative-ITS Architecture and Security Challenges: a Survey," 22nd ITS World Congress, Paper number ITS-2629, October 2015. 

  3. Jiang, D. and Delgrossi, L., "IEEE 802.11p: Towards an international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Proceedings of 67th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VTC2008-Spring), Marina Bay, Singapore, May 2008. 

  4. Uzcategui, Roberto A. and Acosta-Marum, Guillermo, "WAVE: A Tutorial,"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7 (5), pp. 126-133, May 2009. 

  5. IEEE, "IEEE Stna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 IEEE Std. 1609.2TM-2013 April 2013. 

  6. TTA, "Security Requirements for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TTAK.KO-12.0208, 2012. 

  7. TTA, "Authentication Service Architecture for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TTAK.KO-12.0238, 2013. 

  8. William Whyte, Andre Weimerskirch, Virendra Kumar, Thorsten Hehn, "A Security Credential Management System for V2V Communications", IEEE Vehicular Networking Conference, 2013. 

  9. Jung-oh Park, Do-Hyeon Choi, "A Design of Framework for Secure Communication in Vehicular Cloud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9, pp. 2114-2120 Sep.2015. 

  10. Seung-peom Park, Jae-won Ahn, Eun-gi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cure Vehicle Communication Protocols for WAVE Communication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4, pp. 841-847, April 2015. 

  11. Su-Hyun Kim, Im-Yeong Lee, "A Secure and Efficient Vehicle-to-Vehicle Communication Scheme using Bloom Filter in VANE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Its Applications, Vol. 8, No. 2, pp. 9-24, 2014. 

  12. S. Dolev, L. Krzywiecki, N. Panwar, and M. Segal. Dynamic attribute based vehicle authentication. In IEEE 13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Network Computing and Applications (NCA), pages 1-8, 2014. 

  13. S. Dolev, L. Krzywiecki, N. Panwar, and M. Segal. Optical puf for vehicles non-forwardable authentication. Technical Report 15-02,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Ben-Gurion University of the Negev, 2015. Also appears as a Brief Announcement in IEEE NCA 2015. 

  14. S. Dolev, L. Krzywiecki, N. Panwar, and M. Segal. Vehicle authentication via monolithically certified public key and attributes. Wireless Networks, pages 1-18, 2015. 

  15. Ernest, Foo, Christopher, Djamaludin and Andry, Rakotonirainy, "Security Issues for Futur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Proceedings of the 2015 Australasian Road Safety Conference, pp.14-16, October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