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정확한 잔량 측정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 방향 제안
Suggestion of Research Direction for Technology Development on Accurate Measurement of Remaining Capacity in Li-ion Batteries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5 no.2, 2016년, pp.16 - 19  

주강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이윤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하주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김광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efficient use of the battery pack is dependent upon how to measure the remaining capacity of the battery accurately. Among various measurement methods, the basic correction measurement method has still been a hot research topic area to reduce the errors. In this paper, the problems of the ex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에서 가장 큰 과제는 배터리의 사용시간 문제이다. 배터리와 시스템 개발자는 동일 용량대비 더 긴 사용시간 또는 대기 중에는 최소 전력 소비, 배터리 수명의 연장 등 많은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배터리 기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가장 일반적으로 배터리의 사용 시간을 늘리는 방법으로써 직류 변환 효율을 개선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따라서, 주기적인 수명에 대한 배터리 잔량 또는 사용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잔량 측정 기술과 관련하여 앞에서 언급한 문제 등에 대처하는 선행 연구 및 방법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하고 실용적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튬이온 배터리의 요구소비전력 상승으로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한편 이런 휴대 기기의 주요 전원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구소비전력 상승과 함께 몇 가지 과제가 동반되고 있다[1]. 그 중에서 가장 큰 과제는 배터리의 사용시간 문제이다. 배터리와 시스템 개발자는 동일 용량대비 더 긴 사용시간 또는 대기 중에는 최소 전력 소비, 배터리 수명의 연장 등 많은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배터리 기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배터리의 잔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면 어떤 제약이 있는가? 그런데,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늘리는 방법에 중점을 두는 한편, 잔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부분에는 연구가 약한 것이 실정이다[2-3]. 만약에 배터리 잔량 측정 오차가 5%라고 하면 시스템의 셧다운에 의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95%의 배터리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배터리의 용량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 감소에 대한 오해는 무엇이 있는가? 리튬이온 배터리에 관한 가장 큰 오해로는 배터리의 사용시간 감소가 용량 감소로 알고 있는 부분이 가장 많은데, 실제로는 배터리 용량의 감소가 아니라 배터리의 내부 임피던스 증가에 의한 사용시간 감소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5-6]. 풀어서 설명하자면, 오래된 배터리에서 증가한 임피던스에 필요한 부하전류에 대응하는 높은 전압강하 때문에, 증가 임피던스가 거의 없는 새 배터리에 비하여 최소 동작전압 즉 방전 종료전압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Im. D. J., "Present Conditions and Technology Trends of Li-Ion Secondary Batterie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27, No. 8, pp. 16-24 (2000). 

  2. Kim. T. H., Jeong. J. B., Lee. H. J., Lee. B. H., "A study about charging method for improving battery charging/discharging efficiency",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279-280(2014). 

  3. Jin W., Kwon. O. J., Jo. I. S., Hyun. D. S., Cheon. S. H., Oh. B. S., "A Study of Battery Charging Time for Efficient Oper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0, No. 1, pp. 38-44(2009). 

  4. Sim. S. H., Gang. J. H., An. D. W., Kim, S. I., Kim. J. Y., Choi. J. H., "Remaining Useful Life Prediction of Li-Ion Battery Based on Charge Voltage Characteristic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37, Issue 4, pp. 313-322(2013). 

  5. Park. I. K., Kong. S. I., Cha. H. J., "Aging Process and SOH Estimation of Li-ion Battery",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pp. 552-553(2012). 

  6. An. S. Y., Jeong. E. D., Won. M. S., Shim. Y. B., "Impedance Characteristics of the Gel Type VRLA Battery at the Various State-of-Charge",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1, Issue 1, pp. 33-36(2008). 

  7. Yoo. S. H., Wu, X., "A Fuzzy $H{\infty}$ Filter Design for State of Charge Estim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2, pp. 214-219(2010). 

  8. Choi, J. K., Kim, B. W., "A Study on the Power Characteristics Analysis of Electric Motorcyc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Issue 11, pp. 5156-5163(2011). 

  9. Jang. H., Jang. K. M., Kim. K. S., "A Research on the Assessment of Thermal Performance of Energy Storage Li-Ion Battery Pack",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 13, No. 1, pp. 101-108(2014). 

  10. Joo. K. W., Jang K. M., Kim. K. S., "Study on Optimization of Li-ion Battery Pack Design by RSM",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 14, No. 1, pp. 39-4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