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5 no.2, 2016년, pp.16 - 19
주강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이윤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하주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김광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More efficient use of the battery pack is dependent upon how to measure the remaining capacity of the battery accurately. Among various measurement methods, the basic correction measurement method has still been a hot research topic area to reduce the errors. In this paper, the problems of the ex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리튬이온 배터리의 요구소비전력 상승으로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가? | 한편 이런 휴대 기기의 주요 전원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요구소비전력 상승과 함께 몇 가지 과제가 동반되고 있다[1]. 그 중에서 가장 큰 과제는 배터리의 사용시간 문제이다. 배터리와 시스템 개발자는 동일 용량대비 더 긴 사용시간 또는 대기 중에는 최소 전력 소비, 배터리 수명의 연장 등 많은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배터리 기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 |
배터리의 잔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면 어떤 제약이 있는가? | 그런데,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늘리는 방법에 중점을 두는 한편, 잔량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부분에는 연구가 약한 것이 실정이다[2-3]. 만약에 배터리 잔량 측정 오차가 5%라고 하면 시스템의 셧다운에 의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95%의 배터리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배터리의 용량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델링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
리튬이온 배터리의 사용시간 감소에 대한 오해는 무엇이 있는가? | 리튬이온 배터리에 관한 가장 큰 오해로는 배터리의 사용시간 감소가 용량 감소로 알고 있는 부분이 가장 많은데, 실제로는 배터리 용량의 감소가 아니라 배터리의 내부 임피던스 증가에 의한 사용시간 감소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5-6]. 풀어서 설명하자면, 오래된 배터리에서 증가한 임피던스에 필요한 부하전류에 대응하는 높은 전압강하 때문에, 증가 임피던스가 거의 없는 새 배터리에 비하여 최소 동작전압 즉 방전 종료전압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
Im. D. J., "Present Conditions and Technology Trends of Li-Ion Secondary Batteries",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27, No. 8, pp. 16-24 (2000).
Kim. T. H., Jeong. J. B., Lee. H. J., Lee. B. H., "A study about charging method for improving battery charging/discharging efficiency",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279-280(2014).
Jin W., Kwon. O. J., Jo. I. S., Hyun. D. S., Cheon. S. H., Oh. B. S., "A Study of Battery Charging Time for Efficient Oper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0, No. 1, pp. 38-44(2009).
Sim. S. H., Gang. J. H., An. D. W., Kim, S. I., Kim. J. Y., Choi. J. H., "Remaining Useful Life Prediction of Li-Ion Battery Based on Charge Voltage Characteristic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Vol. 37, Issue 4, pp. 313-322(2013).
Park. I. K., Kong. S. I., Cha. H. J., "Aging Process and SOH Estimation of Li-ion Battery",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pp. 552-553(2012).
An. S. Y., Jeong. E. D., Won. M. S., Shim. Y. B., "Impedance Characteristics of the Gel Type VRLA Battery at the Various State-of-Charge",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1, Issue 1, pp. 33-36(2008).
Jang. H., Jang. K. M., Kim. K. S., "A Research on the Assessment of Thermal Performance of Energy Storage Li-Ion Battery Pack",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 13, No. 1, pp. 101-108(2014).
Joo. K. W., Jang K. M., Kim. K. S., "Study on Optimization of Li-ion Battery Pack Design by RSM",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ol. 14, No. 1, pp. 39-43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