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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안전 역량, 행동 지표 및 측정 방법 개발: 예비 연구
Development of Safety Competences, Behavioral Indicators and Measuring Methods for Preventing Human-Error in Nuclear Power Plants: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1, 2016년, pp.132 - 138  

문광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김사길 (한국원자력연구원) ,  이용희 (한국원자력연구원) ,  장통일 (한국원자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afety competences, a set of behavioral indicators of each competence and measuring methods of behavioral indicators for preventing human error of nuclear power plants(NPPs). The safety competences and behavioral indicators were derived from the five step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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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근로자들에게 필요한 안전역량과 행위지표를 개발하였다. 추가적으로 관리자, 임원, 경영진들에게 필요한 안적 역량의 개발과 팀 단위로 이뤄지는 원전의 업무 특성을 고려할 때 팀 안전 역량 역시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 종사자의 안전 역량을 도출하고 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과 행동 지표를 측정,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원전 종사자들의 인적오류를 예방하고 지속적으로 안전 직무 수행을 측정,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안전 역량 관련 후속 연구들이 이뤄진다면 원전 인적오류 예방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원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오류의 예방을 위해서는 근로자의 수행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Human Performance Monitoring)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원전 종사자들의 안전역량과 역량별 행동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측정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헌 검토, 내용 분석, 인터뷰,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13개 역량, 35개의 핵심 행동 지표들이 최종 도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자력 종사자의 안전 역량을 도출하고 각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행동지표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과 행동 지표를 측정, 평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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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PIS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OPIS)에서는 원전의 사고 원인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OPIS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사건의 발생 원인에 따라 인적, 기계, 전기, 그리고 계측 부분으로 분류하고 원전 계통(system)의 관점에서 해당사건의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근본 발생원인 및 대응방안을 제공하고 있다2).
인적오류로 인한 체계 손실 문제를 대비해야 하는 이유는? 원자력발전소(이후, 원전)와 같이 고신뢰도가 요구되고 상호 긴밀하게 연결된 체계에서의 인적오류(humanerror)는 대규모의 체계 손실(system loss)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체계 손실 사건은 단순히 체계 자체의 신뢰성(reliability) 문제 외에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수용도(acceptance)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사전적이며 적극적인 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1)
원전의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그러나 원전의 총체적인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해서는 잠재적인 원인의 파악, 대처 기술, 대응 방안에 대한 개발 외에도 종사자들의 직무 수행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다. 즉 원자력 분야와 같은 고신뢰도/대형/복합 체계에서는 종사자의 인적오류에 대한 대처기술이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 및 관리되어야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Y. H. Lee, "A Review on the Human Error Research Issues from the Recent Events in Nuclear Industry", Academic Conference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 149, 2011. 

  2. KINS, OPIS, http://opis.kins.re.kr. 

  3. D. H. Lee, "A Review on ISO Standards Applicable for a Human Error Tolerant Control Center Desig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61-168, 2011. 

  4. A. Nyssen & A. Blavier. "Error Detection: A Study in Anaesthesia", Ergonomics, Vol. 49, pp. 517-525, 2006. 

  5. D. H. Lee, S. N. Byun and Y. H. Lee, "Short-term Human Factors Engineering Measures for Minimizing Human Error in Nuclear Power Facilitie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6, No. 4, pp. 121-125, 2007. 

  6. J. J. Park, J. H. Yun and T. Y. Song, "An Analysis on Actual Utilization of Human Performance Tools in NPP Maintenance Field", Academic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for Energy Engineering, p. 83, 2014. 

  7. OECD NEA, "Assuring Nuclear Safety Competence into the 21st Century", Workshop Proceedings Budapest, Hungary, 12-14, October, 1999. 

  8. D. C. McClelland,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Vol. 28, pp. 1-14, 1973. 

  9. A. F. Marrelli, J. Tondora and M. A. Hoge, "Strategies for Developing Competency Models",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Mental Health and Mental Health Services Research, Vol. 32(5-6), pp. 533-561, 2005. 

  10. M. R. Lynn,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Vol. 35, No. 6, pp. 382-385, 1986. 

  11. D. C. McClelland, "Identifying Competencies with Behavioral-event Interviews", Psychological Science, Vol. 9, No. 5, pp. 331-339, 1998. 

  12. M. R. Lynn,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Vol. 35, No. 6, pp. 382-385, 1986. 

  13. J. Kim, "Development of Competency and Behavioral Indicator of an Administrator in long-term Care Fac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ve, Vol. 14, No. 4, pp. 477-487, 2018. 

  14. S. Youk, "Nursing Competency and Indicator Development by Emergency Nurse's Clinical Labor", Korean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ve, Vol. 9, No. 3, pp. 481-494, 2003. 

  15. B. Sulzer-Azaroff and D. Fellner, "Searching for Performance Targets in the Behavioral Analysis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An Assessment Strateg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Vol. 6, No. 2, pp. 53-65, 1984. 

  16. R. S. Atkin and E. J. Colon, "Behaviorally Anchored Rating Scales: Some Theoretical Issu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3, pp. 119-128, 1978. 

  17. W. C. Borman and M. D. Dunnette, "Behavior Based Versus Trait-oriented Performance Rating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0, pp. 561-565, 1975. 

  18. K. R. Murphy and J. Cleveland, "Understanding Performance Appraisal: Social, Organizational, and Global-based Perspective", C.A.: SAGE Publication, 1995. 

  19. T. Y. Han, "Personnel Assessment and Performance Management: Evaluation Psycholog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Seoul: Sigmapress, 2015. 

  20. H. J. Ahn and E. S. Choi, "Overview of the Concepts and the Approach of Competency Modeling", Social Science Study, Vol. 42, pp. 43-5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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