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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1, 2016년, pp.132 - 138
문광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김사길 (한국원자력연구원) , 이용희 (한국원자력연구원) , 장통일 (한국원자력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safety competences, a set of behavioral indicators of each competence and measuring methods of behavioral indicators for preventing human error of nuclear power plants(NPPs). The safety competences and behavioral indicators were derived from the five steps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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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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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S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 (OPIS)에서는 원전의 사고 원인 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OPIS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사건의 발생 원인에 따라 인적, 기계, 전기, 그리고 계측 부분으로 분류하고 원전 계통(system)의 관점에서 해당사건의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근본 발생원인 및 대응방안을 제공하고 있다2). | |
인적오류로 인한 체계 손실 문제를 대비해야 하는 이유는? | 원자력발전소(이후, 원전)와 같이 고신뢰도가 요구되고 상호 긴밀하게 연결된 체계에서의 인적오류(humanerror)는 대규모의 체계 손실(system loss)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체계 손실 사건은 단순히 체계 자체의 신뢰성(reliability) 문제 외에 국민들의 원전에 대한 수용도(acceptance)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사전적이며 적극적인 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1) | |
원전의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 그러나 원전의 총체적인 인적오류 저감화를 위해서는 잠재적인 원인의 파악, 대처 기술, 대응 방안에 대한 개발 외에도 종사자들의 직무 수행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하다. 즉 원자력 분야와 같은 고신뢰도/대형/복합 체계에서는 종사자의 인적오류에 대한 대처기술이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 및 관리되어야 충분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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