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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해와 수치해석적 검토를 통한 쉴드TBM 막장압 산정 결과 상호비교
A Intercomparison on the estimating shield TBM tunnel face pressure through analytical and numerical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3, 2016년, pp.273 - 282  

전기찬 (대한건설이엔지 기술연구소) ,  김동현 (대한건설이엔지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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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8가지의 이론식과 3차원 수치해석으로 막장압을 산정하여 비교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국내 쉴드TBM의 막장압 산정은 이론식과 경험에 따른 방법으로 검토되고 있는 실정이나 복잡한 지층조건, 특수한 지반조건을 통과하는 구간에 대해서는 수치해석을 병행하고 있다. 따라서 이론식으로 산정된 막장압과 수치해석 프로그램에서 산정되는 막장압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막장압의 신뢰성 있는 검토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막장압 산정시 이론식과 수치해석 모두 사질토와 점성토 지반조건에서 동일하게 검토하였으며, 이론식은 기존에 제안된 식을 사용하였고 수치해석은 쉴드터널의 시공과정을 모사한 3차원 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imates tunnel face pressure through existing 8 analytical equations and 3D numerical analysis, and compares and examines it. In general, the estimating tunnel face pressure of domestic shield TBM has been examined by a method according to analytical equation and empirical method, but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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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쉴드TBM 시공시 막장면 안정성 검토를 위한 예비 막장압 산정방법을 검토하였다. 설계시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하고 있는 이론식으로 산정한 막장압과 수치해석을 통한 막장압을 상호 비교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산정 방법을 찾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쉴드TBM의 예비 막장압 산정방법을 비교 검토해 보았다. 기존 8가지의 이론식들과 3차원 수치해석 결과를 상호비교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대응 막장압 산정방법을 찾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쉴드TBM 시공시 막장면 안정성 검토를 위한 예비 막장압 산정방법을 검토하였다. 설계시 일반적으로 많이 적용하고 있는 이론식으로 산정한 막장압과 수치해석을 통한 막장압을 상호 비교하여 보다 신뢰성 있는 산정 방법을 찾고자 한다.
  • 수치해석은 굴착시 막장면에 작용되는 압력을 이론적 방법보다 다양한 조건을 포함하여 상세하게 검토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막장압 산정의 또 다른 방법으로의 이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종방향 아칭효과를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해석을 수행하였고, 굴착면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는 막장압 산정에 관하여 통일된 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 해외사례와 이론식에 의한 방법으로 막장압이 검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장에서는 수치해석으로 막장압을 산정하여 편차가 발생하는 이론막장압을 보완하여 효율적인 예비 막장압을 산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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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TBM 공법은 어떤 조건에서 사용하기 유리한가? 최근 전세계적으로 복잡한 교통난제 해결 및 기반 산업시설의 지하화에 따른 도심지 지하공간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토피 굴착이나 하저 및 해저 터널의 연약지반과 같은 특수한 조건에서 시공되는 사례가 많으며, 이러한 조건에 유리한 쉴드TBM 공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쉴드TBM 공법은 굴착과 동시에 후방에서 바로 세그먼트를 조립하고 그라우트를 시공하는 연속공정으로 일반 발파터널보다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굴진시 막장압과 뒷채움압 제어를 통하여 굴착면 안정성을 선확보한 상태에서 작업한다는 장점이 있다.
쉴드TBM 공법의 장점은? 이에 따라 저토피 굴착이나 하저 및 해저 터널의 연약지반과 같은 특수한 조건에서 시공되는 사례가 많으며, 이러한 조건에 유리한 쉴드TBM 공법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쉴드TBM 공법은 굴착과 동시에 후방에서 바로 세그먼트를 조립하고 그라우트를 시공하는 연속공정으로 일반 발파터널보다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굴진시 막장압과 뒷채움압 제어를 통하여 굴착면 안정성을 선확보한 상태에서 작업한다는 장점이 있다.
쉴드TBM의 예비 막장압 산정 중 사질토 지반에서는 이론해가 수치해석 값보다 크게 나온 이유는? 사질토 지반에서는 이론해가 수치해석보다 모두 크게 산정되었다. 이론식과 수치해석간에 입력되는 다양한 조건차이가 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그 중에서도 두 지반간의 내부마찰각(Φ)의 영향이 파괴면 및 범위산정에 영향을 미침에 따라 막장압 산정결과가 다르게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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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agnostou, G., Kovari, K. (1994), "The face stability of slurry-shield-driven tunnel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9, No. 2, pp. 165-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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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roere, W. (2001), "Tunnel face stability & new CPT applications", p. 68. 

  4. Broms, B.B., Bennermark, H. (1967), "Stability of clay at vertical openings", Journal of the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s Division, Vol. 93, No. 1, pp. 71-94. 

  5. Davis, E.H., Gunn, M.J., Mair, R.J., Seneviratne, H.N. (1980), "The stability of shallow tunnels and underground openings in cohesive material", Geotechnique, Vol. 30, No. 4, pp. 397-416. 

  6. Fujita, K., Kusakabe. (1995),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Rotterdam, Balkema. 

  7. Jancsecz, S., Steiner, W. (1994), "Face support for a large mix-shield in heterogenous ground conditions", In Tunneling '94, London,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8. Kanayasu, S., Kubota, I., Shikibu, N. (1995), "Stability of face during shield tunneling - A survey of Japanese shield tunneling", In Fujita and Kusakabe, pp. 337-343. 

  9. Krause, T. (1987), "Schildvortrieb mit flussigkeits-und erdgestutzter ortsbrust", PhD thesis, Technischen Universitat Carolo-Wilhelmina, Braunschweig. 

  10. Mair, R.J., Taylor, R.N. (1996), "Geotechnical aspects of underground construction in soft ground", Rotterdam, Balkema. 

  11. Seven Moller (2006), "Tunnel induced settlements and structural forces in linings", pp. 108-125. 

  12. Vittorio Guglielmetti, Piergiorgio, Ashraf Mahtab & Shulin Xu (2008), "Mechanized tunnelling in urban areas", pp. 39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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